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카드(사장 박창훈)는 사전예방적 소비자보호를 선제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사내 소비자보호통합관리시스템 '소보로(路) 2.0'을 전면개편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새롭게 구축한 소보로는 단순한 민원분석을 넘어 순고객추천지수(NPS·Net Promoter Score), 고객편의성 중심 업무개선 관리, 디지털채널 이용패턴 분석 등 고객경험 전반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순고객추천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충성도를 측정하는 지표로 신한카드 이용을 추천할 의향있는 고객비율에서 비추천하는 고객비율을 빼서 계산합니다. 월별 추이와 연령대별 감정분석 결과는 물론 일자별로 고객이 남긴 추천 또는 비추천사유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는 금융상품 판매 전후 모든 과정에서 소비자보호 리스크를 사전점검하고 통제하는 내부통제 모니터링 체계도 한층 강화했습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개편은 고객의견이나 고객경험 데이터를 정교하게 분석해 잠재적 불만요인을 사전인지하고 발빠르게 개선하는 체계를 구축하는데 주안점을 뒀다"며 "기존 민원중심 사후대응체계에서 고객경험 데이터 기반 사전예방적 보호체계로 한단계 진화했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신한카드는 이번 시스템 개편을 계기로 소비자보호를 조직문화 핵심가치로 정착한다는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CEO 직할 소비자보호본부를 중심으로 임직원 모두가 고객 관점에서 문제점을 포착하고 개선하도록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성과중심 금융문화를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하는 게 결국 금융회사가 고객신뢰를 지켜내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데이터와 기술을 활용해 사전예방형 소비자보호모델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