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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청약불패 지속”…서울 ‘디에이치 방배’ 일반청약에 5.8만명 몰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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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8, 2024, 16:08:25

서울 서초구 방배동 ‘디에이치 방배’ 청약흥행 성공
650가구 모집에 5만8684건 청약 통장 접수
강남권에서 청약건수 2번째..입지·분양가 경쟁력 입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서초구 방배동 방배5구역 재건축 단지인 '디에이치 방배'가 일반청약에서 5만건이 넘는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강남권 청약 흥행 가도'를 이어갔습니다.

 

28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디에이치 방배'는 지난 27일 1순위 일반청약에서 650가구 모집에 5만8684건의 청약 접수건수를 기록하며 평균 90.28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타입 별 최고 경쟁률은 63가구 모집에 1만4684건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233.08대 1의 경쟁률을 올린 전용 59㎡ B타입이 차지했습니다. 전용 84㎡ A타입은 329가구 모집에 2만5527건이 접수되며 공급 전용 타입 가운데 가장 많은 청약 접수건수를 기록했습니다.

 

일반청약 전날인 26일 진행됐던 특별공급 청약에서도 높은 경쟁률을 올렸습니다. 594가구 모집에 2만8074명이 청약을 접수하며 평균 47.2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이중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의 경우 105가구 모집에 1만3361명이 접수해 127.25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습니다.

 

일반청약과 특별공급에 접수한 청약 건수를 단순 합산할 경우 8만6758건입니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 등 수도권 내 신규 주택물량 부족 및 집값 상승이 이어지며 서울 청약 분위기가 절정에 오른 가운데 상급지인 강남권에 공급돼 수요자들의 높은 주목을 받으며 청약 흥행으로 이어졌다는 전망입니다.

 

특히, 최근 서울 강남권에서 분양이 진행된 주요 건설사들이 청약에서 호성적을 냈는데 해당 단지 또한 상승한 분위기가 주효했다는 관측입니다. 실제로 지난 7월 강남권에서 분양한 '래미안 원펜타스'와 이달 청약에 나선 '래미안 레벤투스'는 각각 527.3대 1, 40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로 청약 흥행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두 단지와 비교할 경우 평균 경쟁률은 높아보이지는 않지만 단순 일반청약 건수로만 따질 경우 올해 '래미안 원펜타스(9만3864건 접수)'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접수건수를 올렸습니다.

 

분양가의 경우 최고가를 기준으로 59㎡ 17억4610만원, 84㎡ 23억3310만원, 107㎡ 29억7590만원, 137㎡ 37억8870만원, 155㎡ 42억4477만원, 191㎡ 51억999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단지와 가까운 곳에 자리한 '방배 롯데캐슬 아르떼'의 전용 84㎡ 시세가 23억2500만원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와 엇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러나 단지가 3064가구 규모의 초대형 단지로 공급된다는 점과 신축 아파트의 특성상 준공 이후 지역 내 아파트 가격을 리드하는 부분이 많고 구축 단지 대비 가격에서 프리미엄이 붙는다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 합리적으로 책정됐다는 부동산업계의 분석입니다.

 

여기에 강남권과 사당동 생활권을 동시에 공유할 수 있는 입지라는 점과 인근으로 지하철 4,7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이수역(총신대입구역)이 있어 서울 도심과 강남 주요지역 이동이 수월하다는 점, 풍부한 생활 인프라가 갖춰져 있다는 점, 실거주 의무가 없어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이 적다는 점 등도 흥행에 있어 주된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디에이치 방배는 우수한 상품성과 입지 등이 입소문을 타면서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며 "주변 시세 대비 가격 경쟁력이 높고 실거주 의무가 없어 자금 부담이 적다는 것이 청약에 주효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올해 강남권에 공급된 단지가 모두 청약서 흥행에 성공해 해당 단지 또한 흥행할 것으로 예상했다"며 "서울이 청약 흥행을 보증하는 부분도 작용한 것으로 보나 수도권 핵심지역 내 신축물량에 대한 공급이 둔화되고 있고 내집 마련에 대한 불확실성과 가파르게 오르는 집값 등으로 인한 우려로 많은 수요자들이 청약 통장을 넣은 것으로도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디에이치 방배'는 현대건설이 서울 서초구 방배동 방배5구역을 재건축해 지하 4층~지상 33층, 29개동, 전용 59~175㎡, 총 3064가구 대단지로 조성하는 아파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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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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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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