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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스타크래프트 잇는 ‘스톰게이트’…RTS 부활 이끌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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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8, 2024, 02:08:37

카카오게임즈, ‘스톰게이트’ 14일부터 무료 얼리 억세스
스타크래프트와 유사한 방식의 RTS
그래픽, 밸런스 등 아직은 개선 필요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게임즈[293490] 가 국내 서비스하는 신작 RTS(실시간 전략 게임) '스톰게이트'가 지난 14일부터 무료 얼리 억세스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스톰게이트는 '스타크래프트2'를 제작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개발진들이 퇴사 이후 설립한 프로스트 자이언트에서 처음 출시하는 RTS 장르의 게임입니다. '스타크래프트'로 이미 A급 RTS 게임을 제작한 경험이 있는 개발진이 내놓는 RTS 신작이기에 팬들은 일찍부터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스톰게이트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스타크래프트2'의 업데이트 지원 종료를 발표하며 이제는 '죽은 장르'로까지 불리는 RTS를 살릴 희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30년 가까이 스타크래프트를 즐겨온 국내 팬들은 카카오게임즈의 퍼블리싱 소식에 환호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스톰게이트는 ▲뱅가드 ▲인퍼널 ▲셀레스철 세 종족의 대립 구도를 기반으로 하며 각 종족마다 서로 차별화된 플레이 스타일을 지녔습니다. 가령 인퍼널은 자신의 유닛을 희생하며 전투를 하는가 하면 셀레스철은 유닛이 아닌 구조물 위주의 운영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각자만의 특징을 가진 세 종족의 대립은 ▲테란 ▲저그 ▲프로토스 등 세 종족으로 플레이하던 '스타크래프트'를 떠올리게 하지만 차이점도 존재합니다.

 

우선, '워크래프트3'와 같이 양쪽 플레이어가 공통으로 파괴할 수 있는 '중립 유닛 캠프'가 맵 곳곳에 배치되어 있어 이를 통해 자원이나 유용한 버프를 제공해줍니다. 또한, 지형의 파괴도 가능하여 이를 이용한 전략적 운영도 가능합니다.

 

 

플레이 방식은 기존 RTS와 마찬가지로 1대1, 혹은 다대다 플레이어 간의 대전을 통해 승패를 가르게 되는 '대전 모드'와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캠페인', 그리고 3명이 팀을 이루어 AI를 상대하는 '협동 모드'가 존재합니다.

 

이중 대전 모드의 경우는 완전 무료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캠페인의 경우 새로운 시즌이 나올 때마다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며 이는 유료로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AI를 상대하는 PvE에서는 영웅 유닛과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 또한 부분적으로 유료 아이템을 판매할 전망입니다. 

 

게임에 대한 평가는 복합적입니다. 실제로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의 유저 평가는 15일 기준 3703명 평가에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복합적인 평가 속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유저들은 대부분 '앞으로 나아질 거라 기대한다', 'RTS를 다시 부활시키길 바란다' 등 희망을 내포한 평가를 내린 것이 대부분입니다.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패치와 업데이트를 통해 충분히 있으나 당장의 완성도는 아쉽다는 이야기입니다.

 

많은 유저들이 밋밋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 출시된 최신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2010년에 출시된 '스타크래프트2'보다 단조로운 그래픽과 시각 효과를 가졌음에도 낮은 최적화로 인해 PC의 발열과 렉 문제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음향 부분도 아쉽다는 평입니다. 없다시피 한 배경음악과 입체감 적은 효과음으로 인해 타격감이 부족하며 이로 인해 게임 플레이가 자칫 지루하게 느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리뷰도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개선이 필요한 것은 밸런스입니다. RTS 장르 특성상 밸런스를 초기에 잡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현재 스톰게이트는 셀레스철 종족이 상위권 게임을 독식하며 밸런스 붕괴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실제로 얼리 억세스 기념으로 열린 공식 대회에서 셀레스철 종족의 압도적 우위가 드러났으며 타 종족을 플레이하는 선수마저 대회 도중 셀레스철 종족으로 전향하는 사태까지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밸런스 문제는 향후 패치와 조정을 통해 조속시 해결되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톰게이트는 현재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이 보이는 신작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RTS 게임들처럼 완성형으로 게임을 출시한 후 소규모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방식이 아닌 시즌제 방식을 채택했기에 지금의 완성도가 앞으로도 이어진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좀처럼 RTS가 힘을 쓰지 못하는 현재 게임계에서 출시한 스톰게이트가 장르의 부흥을 다시 이끌 수 있을지 게임 유저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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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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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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