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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위메프 사태 한 달…11번가 주목받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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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9, 2024, 08:08:00

티몬·위메프, 정산 주기 주먹구구 혼란 자초
국내 오픈마켓 업체 시스템 정착과 신뢰 회복이 최우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사태가 벌어진지 한 달이 되어 가는 데도 소비자와 시장의 혼란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피해 소비자들에 대한 보상책은 여전히 논란만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 전체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는 한국의 IT 발전과 소비자를 위한 가격경쟁에 기여해 왔습니다. 

 

G마켓·11번가·인터파크 등 국내 오픈마켓 사업자들은 2000년대 초·중반부터 20년 이상 인터넷 기술 발전에 동력을 제공하고 소비자들에게 값싸고 다양한 물건을 판매하면서 신뢰를 쌓아 왔습니다.

 

온라인 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IT 기반의 전자상거래 진출 기회를 제공했고, 코로나19 시기에도 오프라인 시장 판로가 막힌 농축수산물의 온라인 진출을 도왔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인프라로 휴대폰 버튼 하나로 '하루 배송'이라는 전 세계가 놀라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알리, 테무 등 중국 업체들이 엄청난 물량 공세를 퍼부어도 굳건히 시장을 지키고 있는 것은 우리 기업에 대한 믿음이 가장 큰 요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시각입니다

 

이같은 신뢰와 믿음의 시장이 일개 기업의 일탈로 위기에 몰렸습니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 역시 신뢰와 믿음의 회복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입니다.

 

관리 시스템의 정착과 신뢰 회복이 최우선

 

티몬·위메프 사태의 문제는 관리 시스템의 부재와 기업 오너의 도덕적 해이가 가장 핵심으로 꼽힙니다.

 

가장 많이 지적되는 부분이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결제 대금의 정산 주기입니다. 티몬·위메프의 정산 주기는 60일로 알려졌으나 상황에 따라 변동이 많은 주먹구구식이었던 것으로 지적됩니다. 지불 방법과 주기에 대한 기준은 내·외부 어디에도 없고 규제 장치도 없습니다.

 

티몬·위메프를 지배하고 있는 구영배 큐텐 대표는 정산 기간을 악용해 소비자로부터 받은 돈을 무리하게 M&A 자금으로 활용, 이번 사태를 자초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구 대표는 지난달 말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해 사태 해결 방안을 묻는 의원의 질문에 "6개월만 시간을 주시면 해결하겠다"고 말합니다. 그리고는 그다음 날 모든 부채가 동결되는 기업회생을 신청합니다.

 

시스템의 부재와 오너의 도덕적 해이가 여실히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개별 기업 문제에서 그치지 않고 업계 전체의 신뢰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부분입니다.

 

정부 당국은 이번 사태 해결책 중 하나로 정산 주기를 강제하거나 에스크로 계좌를 설정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소비자로부터 신뢰 회복이라는 것이 업계의 반응입니다. 정작 네이버·11번가·G마켓 등 국내 주요 오픈마켓 사업자의 정산 주기는 짧게는 1~2일이고, 길어야 열흘입니다.

 

정부와 기업 모두 신뢰를 회복하고 믿음을 줄 수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한 시기이고 특히, 기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새로운 제도 선보이는 11번가

 

티몬·위메프 사태 한 달이 지나면서 일부 오픈 마켓 사업자들은 자신들의 강점을 내세우며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활동을 펼칩니다. '재무 건전성에 문제없다', '방문객 고객이 늘었다' 등입니다. 이미지 회복과 이윤 추구를 위한 일상적인 마케팅 활동일 수 있지만, 기존의 문제를 개선하거나 판매자와 고객을 보호하겠다는 새로운 모습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 최근 11번가가 보여주는 일련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11번가는 운영자금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산 일정을 크게 앞당긴 '안심정산' 제도를 최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 제도는 배송완료 다음날 판매자에게 정산금액의 70%를 먼저 지급해 고객이 결제한 뒤 2~3일만에 판매대금의 상당 부분을 미리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 일반정산 대비 7일 정도 앞당겨 수령하게 됩니다. 나머지 30%의 정산금액은 고객이 구매 확정한 다음 날에 지급합니다.

 

 

여기에 미정산 사태가 한창이던 지난달 말, 위메프에서 판매한 기프티콘 중 소비자 미사용 분에 대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결단을 내렸습니다. 미사용 기프티콘 규모가 약 10억원 정도였는데도 소비자 보호를 위해 이 같은 방침을 정했습니다. 

 

8월 들어서는 티몬·위메프의 정산지연 사태에도 고객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고 배송 약속을 끝까지 지켜 화제가 되었던 판매 기업들만을 모아 '안심쇼핑 착한기업' 기획전을 열었습니다. 수익과 직결되지는 않지만 신뢰 회복이 최우선이라는 회사 경영진의 대승적 판단에서 비롯된 기획전이었습니다.  

 

11번가 관계자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 기업들을 11번가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11번가는 업계 최고 수준의 빠른 정산 시스템, 신규 판매자들을 위한 판매 수수료 인하와 광고 포인트 지원 등 다양한 판매자 지원 정책을 지속 운영할 방침이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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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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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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