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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ENG,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성과 및 추진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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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8, 2024, 10:08:13

100년 기업을 향한 미래 비전 및 ESG 경영 성과 담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엔지니어링은 ESG 전략 방향 및 지난해 주요 성과를 담은 '2024 현대엔지니어링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에 따르면, 이번에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지난 2009년 첫 발간 이후 열한 번째로 공개하는 보고서입니다. 특히,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현대엔지니어링은 100년 기업을 향한 미래 비전과 ESG 경영 성과를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우선, 창립 50주년 스페셜 섹션인 'Sustainable Future Story'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 50년간 개척과 도전, 혁신의 자세로 일궈온 역사 'Past HEC'와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미래상을 담은 'Next HEC'로 구성됐습니다.

 

해당 섹션에서 현대엔지니어링은 급변하는 산업 패러다임에 발맞춰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고 인류와 사회, 지구를 위한 미래를 창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새로운 지속가능경영 전략체계도 제시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Create the Great Sustainability(위대한 지속가능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라는 ESG 비전을 세우고 이를 전사적인 경영활동에 내재화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전에 맞춰 환경·사회·경영 가치 창출을 위한 9대 중점영역을 설정하고 다양한 활동 및 성과를 공개했습니다.

 

기업 경영활동이 환경, 사회 등 외부에 미치는 영향과 외부 요인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양방향으로 고려한 이중 중대성 평가를 실시해 ▲안전보건 관리체계 강화 ▲품질관리 및 고객만족 ▲신사업 발굴 및 투자 ▲기후변화 대응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 등 5가지 중점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 내용을 담았습니다.

 

안전보건 관리 부문에서 현대엔지니어링은 안전보건 분야 투자 비용을 전년 대비 45% 증가한 총 1189억원으로 확대하고 안전보건 정책을 신규 제정하는 등 선도적인 관리 체계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 부문에서는 '2045 탄소중립 로드맵'을 발표하고 '기후변화 대응체계 구축 TF'를 출범하며 오는 2045년까지 탄소 배출량 제로 달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체계를 고도화해 Scope 1, 2뿐만 아니라 Scope 3 배출량을 관리하는 데이터 수집 가이드라인을 재정립했습니다.

 

이 외에도 태양광, 해상풍력, 그린·블루수소 등 차세대 에너지 사업과 EVC(전기차 충전 서비스) 사업을 확대하는 등 신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협력사와의 상생을 목적으로 약 1049억원의 상생협력자금을 지원하는 등 중대 이슈 대응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는 "현대엔지니어링은 친환경 에너지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며 기후변화와 ESG 경영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ESG 경영 실천을 통해 경제적 가치 창출뿐만 아니라 기업의 환경적·사회적 책임에 있어서도 글로벌 최고 수준을 달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의 '2024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글로벌 수준의 지속가능경영 보고기준(GRI Standards, TCFD, SASB, WEF Stakeholder Capitalism Metrics, UN SDGs)과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근거해 작성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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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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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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