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pany 기업

[인더필드] 파리로 향하는 ‘Team SK’…국가대표 선수 7명의 각오는?

URL복사

Sunday, June 30, 2024, 10:06:02

파리올림픽 4종목, 7명의 SK 후원 선수들
AI 기술 활용한 디지털 성화, 응원 영상 선보여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2024 파리올림픽에 참가하는 대한민국 대표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SKT는 지난 29일 오후 서울 을지로에 위치한 T타워에서 'Team SK' 출정식 행사를 열었습니다. 작년 도하 아시안게임에 이어 두 번째 개최입니다.

 

이 날 행사에는 오상욱, 구본길, 송세라, 윤지수(이상 펜싱), 강경민(핸드볼), 박혜정(역도), 황선우(수영) 등 총 7명의 국가대표 선수들이 참석했습니다.

 

선수들은 모두 SK텔레콤 로고를 새긴 유니폼을 입고 무대에 올랐습니다. SKT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여러 종목의 선수와 팀을 후원해오고 있으며 지난 2022년에는 아마추어 국가대표 및 스포츠 꿈나무 지원 사업을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김희섭 SKT 커뮤니케이션 담당(부사장)은 출정식에 앞서 "SKT는 그동안 다양한 종목의 아마추어 스포츠는 물론 e스포츠, 브레이킹댄스, 스케이트보드와 같은 미래형 스포츠로 후원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며 "파리에서의 선수들의 여정을 SKT가 후원할 수 있음을 큰 영광으로 여기며 각본 없는 드라마라는 감동을 안겨드리려 선수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선수들은 각자 출전하는 종목에서의 다짐을 전했습니다.

 

강경민 선수는 "여자 핸드볼이 구기 종목 중 유일하게 출전하는 종목이 되면서 부담이 된 부분도 있으나 연습을 통해 준비한 것들을 보여준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황선우 선수도 "올림픽까지 채 30일이 남지 않았는데 훈련에서 계속 좋은 결과들이 나오고 있어 기대가 된다"고 긍정적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선수들은 이번 대회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선수들을 지원해준 SK텔레콤에 대한 감사를 표시했습니다.

 

SKT에게 받은 지원 중 기억에 남는 것이 무엇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구본길 선수는 "이곳 선수들 중 가장 경력이 오래된 만큼 가장 지원을 많이 받은 것도 저다"라며 "2012년 런던올림픽 때 한 달 정도 유럽 전지훈련을 SKT로부터 지원받아 할 수 있었는데 그 덕에 금메달도 따고 펜싱이 인기종목이 될 수 있지 않나 싶다"고 답변했습니다.

 

오상욱 선수도 "2015년에 국가대표에 합류한 이후 지금까지 있었던 모든 세계대회를 경비 부담 없이 출전할 수 있었다"며 "SKT의 지원 덕에 대회 참가비나 장비값에 대해 한 번도 걱정해본 적이 없다"고 감사를 표했습니다.

 

황선우 선수는 "저 뿐만 아니라 유소년 선수들도 많은 지원을 받고 있으며 그 덕에 전체적으로 기량이 많이 올라갔다"고 덧붙였습니다.

 

선수들과의 인터뷰 이후에는 디지털 성화를 채화하는 'T-성화 채화 포토콜 세리머니'가 진행됐습니다. SKT의 상징인 'T' 로고를 디자인에 적용한 디지털 성화를 구본길 선수와 강경민 선수가 선수단 대표로 채화했습니다.

 

이어서 SKT는 자체 생성형 AI 기술 'A.X Diffusion'이 접목된 국가대표 응원 영상을 선보였습니다. 해당 영상에 적용된 기술은 SKT의 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을 통해 7월 올림픽 기간부터 이용 가능합니다.

 

한편, 이날 출정식 행사에서 채화된 T-성화를 활용해 파리올림픽 팀코리아 응원 인스타그램에서 대국민 릴레이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배너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