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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아파트값 상승폭 더 커졌다…노도강도 사실상 ‘보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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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9, 2024, 14:06:58

한강벨트 자치구 중심으로 가격 상승폭 확대
25개구중 22개서 상승..노도강도 하락폭 축소
주택업계, '공급부족 누적현상' 이어질 시 가격폭등 우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초 내림세를 탔던 서울 아파트값이 봄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상승세에 접어든 모습입니다. 오름세 스타트를 끊은 강남과 한강벨트 지역에 이어 상승세가 대부분 자치구로 확대되며 서울 전체 상승률 폭 또한 커졌습니다.

 

19일 한국부동산원 R-One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5월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0.20%를 기록했습니다. 전월 0.14%의 상승률을 올리며 4개월 간 이어진 하락세 흐름을 끊은 데 이어 2개월 연속 상승세입니다. 서울 25개 자치구 별로 살펴볼 경우 22개 구에서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아파트값 상승세는 한강벨트를 형성하는 자치구를 중심으로 두드러졌습니다. 강남을 비롯한 한강벨트에 자리한 자치구는 서울 전역으로 접근성이 용이한 입지와 풍부한 인프라 등을 갖춰 전통적으로 지역 내에서 상급지로 꼽혀 왔습니다.

 

아파트 가격의 오름세가 본격화될 때 상급지를 시작으로 움직임이 두드러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듯이 상승폭 또한 한강벨트에서 큰 폭으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가장 큰 폭의 상승률을 기록한 자치구는 성동구(0.65%)로 나타났으며. 금호동, 옥수동, 행당동 등의 주요 단지에서 가격이 상승한 것이 자치구의 오름세를 이끈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송파구(0.42%), 용산구(0.41%), 마포구(0.36%), 서초구(0.32%) 등 한강변에 자리하고 있는 자치구 또한 큰 상승폭을 올렸습니다.

 

상승세가 확대되며 전월 하락세 또는 보합에서 오름세로 진입한 자치구는 3곳으로 조사됐습니다. 중랑구(-0.06%->0.08%), 구로구(-0.01%->0.05%), 금천구(보합->0.08%)는 수개월 간 이어진 하락세와 보합세를 넘어 오랜만에 상승세로 진입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승세로 진입한 가운데 하락률을 기록한 '노도강(노원구, 도봉구, 강북구)' 강북 3구는 -0.03%, -0.07%, -0.02%로 전월 대비 하락폭이 줄며 사실상 보합권에 진입했습니다. 매수 분위기 저하 등 전체적인 부동산 시장의 어려움으로 지속적인 하락세가 이어졌으나 전월 아파트 단지가 밀집한 지역을 중심으로 매수문의가 발생하며 하락폭이 줄었습니다.

 

주택업계는 서울의 아파트 가격 상승세 확대를 경기 회복 및 공급량 부족 등이 작용해 나타났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택산업연구원(이하 주산연)은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한 주택공급 활성화방안 관련 세미나에서 올해 서울의 아파트값 상승률이 1.8%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과 동시에 하반기 공급 부족의 누적 현상 등으로 상승폭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공급물량의 경우 올해 인허가 물량을 38만호 가량으로 예상했는데 지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 평균 수치인 54만가구 대비 크게 줄은 수치입니다. 공사비 증가와 PF의 어려움 등으로 건설사들의 주택사업 추진이 어려워지며 공급이 줄고 있고 공급물량 부족 현상이 누적될 경우 결국 집값 상승세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주산연은 "경기 회복과 30세 도달 인구의 증가, 공급 부족의 누적 및 금리 하향 등으로 집값 상승 압력이 축적된 상황으로 본다"며 "수요 증가와 공급 감소 추이가 지속될 경우 내년이나 내후년에 공급부족에 의한 집값 폭등이 재현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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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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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관광 필수 코스된 K-편의점…외국인 고객 모시기 총력전

한국 관광 필수 코스된 K-편의점…외국인 고객 모시기 총력전

2025.09.22 18:01:4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음악, 영화 등 글로벌 K콘텐츠 확산에 한국을 찾는 외국인이 나날이 증가하는 가운데 K-편의점이 '방한 필수 코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뛰어난 접근성과 트렌디한 상품 등을 앞세운 편의점이 한국인처럼 먹고 즐기고 체험하고 싶어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무엇보다 이달 29일 예정된 중국인 단체 관광객(유커) 무비자 입국은 소비 침체 및 경쟁 격화로 성장 둔화 흐름에 직면한 편의점업계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편의점들은 인기 K-콘텐츠 연계 상품을 늘리는 한편 외국인 맞춤형 인프라를 강화하며 손님 모시기에 화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들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지역이나 외국인 거주율이 높은 점포 중심으로 환전, 환급, 통역 등 외국인 특화 금융 서비스 향상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다양한 결제 수단 확보와 특화 매장 등도 외국인 고객 접근성을 높이는 요소로 꼽힙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외국인 고객이 결제 시 부가세를 일부 환급하는 ‘텍스 리펀드’ 서비스 제공 점포 수를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달러, 유로, 엔화 등 15종의 외국 화폐를 원화로 환전할 수 ‘무인 환전 키오스크’도 외국인들이 자주 찾는 명동 등을 위주로 운영 중입니다. 올해는 업계 최초로 ‘AI 통역 서비스’를 도입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지난 3월 명동, 홍대, 인천공항 등 직영점 5곳에서 운영을 시작했으며 현재 62개 점포로 확대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중국어뿐 아니라 영어, 일본어, 체코어, 힌디어, 스와힐리어까지 총 38가지 언어 통역이 가능합니다. 서울 명동에는 K푸드 특화 편의점(명동역점)을 열고 40여종의 라면 진열대, 즉석 라면 조리기가 있는 라면라이브러리, 타투 키오스크 등을 설치해 외국인들의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CU의 전년 대비 해외 결제 수단 이용 건수는 2023년 152%, 지난해 177%, 올해(1~8월) 69%로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2023년부터 외화 환전 키오스크를 운영 중입니다. 15개국 통화의 원화 환전과 4개국 통화로의 원화 환전을 지원하며 시중 은행에서 환전이 어려운 외화 동전까지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달러, 엔화, 위안화 등 4종 외화 지폐로 결제 가능한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이에 앞선 2016년부터는 매장 POS에 연동된 여권리더기를 통해 부가세를 현장에서 자동으로 제외해주는 부가세 즉시 환급(텍스 리펀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제주도, 명동 등 관광객이 집중되는 1000여개 매장에서 운영 중입니다. 외국인이 실물 여권 없이 트립패스 앱의 모바일 여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는 시스템과 무인 환전 서비스도 도입했습니다. 지난달부터 한글 게임 플레이북 야호와 손잡고 ‘K-편의점 가이드북’을 제작해 20여 점포에 무료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에 올해 해외 관광객 매출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며 특수를 누리고 있습니다. GS25가 알리페이·위챗페이·유니온페이 등 외국인 간편결제 서비스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올해(1~8월) 매출은 2023년 같은 기간보다 313%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세븐일레븐 역시 외국인 관광객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4월 도입한 즉시 세금 환급 서비스를 비롯해 올해 8월에는 외국인 유입이 많은 도심 상권 중심으로 무인환전 키오스크를 도입했습니다. 특히, 이달 말 유커 무비자에 발맞춰 롯데면세점, 중국인 이용률이 높은 간편 결제 서비스 ‘위챗페이’와 협업해 프로모션을 확대하며 중국인 관광객을 직접 겨냥합니다. 세븐일레븐은 차세대 가맹모델 ‘뉴웨이브’를 무기로 삼고 있습니다. 외국인 수요가 높은 상권인 종로재동점, 종각점 등에서 관광객 대상 특별 관광용품 매대를 운영하며 한국을 상징하는 콘텐츠를 활용한 열쇠고리 등 굿즈 판매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 점포 내 영어, 중국어, 일본어가 기재된 가격 태그와 포스터도 확대 중입니다.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통계에 따르면 올해(1~7월) 방한 외국 관광객은 약 1056만명으로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107% 증가하며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계는 이번 유커 무비자 입국이 중국 국경절 연휴 기간과 겹치는 만큼 연말까지 외국인 매출 증가가 본격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마트24는 결제 수단 확대로 중국 관광객들의 적극적인 방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알리페이, 알리페이 플러스, 위챗페이, 유니온페이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운영 중이며 비자, 마스터, 아멕스, JCB 등 국제 카드사 제휴 카드 결제도 지원합니다. 관광지 중심 점포 3곳에서는 외화 환전, 시내환급, 해외송금이 가능한 디지털 AT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디펙코리아컨소시엄과 협업해 선불카드 발급, 충전이 가능한 DTK 카드 서비스도 판매합니다. 외국 관광객은 디지털 ATM에서 선불카드인 DTK 카드를 구매한 후 15종의 이화로 충전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원화 환전돼 카드에 충전됩니다. 이마트24 외국인 결제액은 지난해 전년 대비 107% 신장했고 올해(1~8월)도 40% 증가했습니다. 편의점 관계자는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들이 늘어나고 SNS를 통한 바이럴로 편의점이 필수 방문 코스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외국인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을 대폭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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