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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전의 LCK 플레이오프…14일 결승전으로 갈 최후의 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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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5, 2024, 20:04:35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14일 KSPO돔에서 결승전
우승 후보팀, 신인 선수 활약 등 다양한 관전 포인트와 이변
솔로랭크 디도스 공격…선수들 연습 방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국내 최정상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 프로선수들이 맞붙는 '2024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스프링 시즌의 최종장인 플레이오프가 개막했습니다. ▲젠지 ▲T1 ▲한화생명e스포츠(이하 한화생명) ▲KT ▲디플러스 기아(이하 디플러스) ▲광동프릭스(이하 광동)까지 정규 시즌 상위 6개팀이 진출했으며 총 4라운드와 결승전으로 진행됩니다.

 

LCK는 리그 중반 디도스(DDos) 공격으로 인해 무관중 녹화 중계라는 사상 초유의 상황까지 발생했습니다. 이후 자체 경기용 서버를 구축하는 등 리그의 노력을 바탕으로 다시 관중들과 함께 경기를 이어갈 수 있게 됐습니다.

 

LCK는 작년 스프링 시즌부터 플레이오프에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을 도입해 보는 즐거움을 강화했습니다. 정규시즌 1위부터 6위까지 플레이오프에 진출하며 1, 2위팀은 2라운드로 직행합니다. 3위팀은 5, 6위 팀 중 한 팀을 지목하고 4위 팀은 남은 한 팀과 경기를 하며 1라운드를 진행합니다. 해당 라운드에서 탈락한 팀은 탈락합니다.

 

살아남은 네 팀부터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이 적용됩니다. 정규 리그 1위팀은 1라운드 승리팀 중 한 팀을 지목하고 2위팀은 남은 팀을 지목해 2라운드를 진행합니다. 2라운드 승자팀은 3라운드 승자조 경기를 진행하며 패배팀은 패자조 경기를 진행합니다. 승자조 승리팀은 결승전에 직행하며 패자조에서 승리한 팀은 패자 결승전인 4라운드에 진출, 승자전에서 패배한 팀과 맞붙습니다. 패자 결승전에서 승리한 팀은 최종 결승전에 진출해 3라운드 승자전 승리팀과 최종 우승팀을 가리게 됩니다.

 

최종 결승전은 오는 14일 KSPO돔에서 열립니다.

 

 

 

약팀 없는 플레이오프…관전 포인트는?

 

여느 스포츠 리그가 그렇듯 플레이오프가 시작되면 여러 관전 포인트가 발생합니다. 어느덧 12주년을 맞이한 LCK인 만큼 이번 플레이오프에도 관객들이 즐길 관전 포인들이 여럿 있습니다.

 

단연 어느 팀이 우승할지에 대한 관심이 가장 뜨겁습니다. 플레이오프에 진출할 상위 6개 팀이 확정됐을 당시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힌 팀은 T1과 젠지였습니다. 월드스타 '페이커(이상혁)' 선수를 보유한 T1은 이번 플레이오프에서 무려 LCK 통산 11번째 우승을 노립니다.

 

T1 우승의 가장 큰 걸림돌은 젠지입니다. LCK 최초 4연속 우승에 도전하는 젠지는 이번 정규시즌에서 T1에게 단 한 세트만을 내주며 T1 상대로 전승을 챙겼습니다. 2022년 우승 이후부터 번번히 젠지에게 발목을 잡혀 우승컵을 놓친 T1이 이번엔 젠지를 상대로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신인 선수들의 활약도 눈에 띕니다. 유망주로 주목 받던 디플러스의 정글 포지션 '루시드(최용혁)' 선수의 활약이 현재 가장 두드러집니다. 루시드는 1라운드 KT전, 2라운드 젠지전에서 모두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팬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제파(이재민) 디플러스 감독은 "루시드 선수가 잘 따라주고 좋은 모습을 보여줘 고맙다"라며 디플러스의 좋은 경기력에 루시드가 보탬이 됐음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변 속출한 2라운드, 3라운드 행방은?

 

현재 2라운드가 완료됐고 3라운드가 시작하는 시점이지만 벌써부터 예상을 뒤엎는 이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먼저 1라운드에서 정규 4위팀 KT와 맞붙은 정규 5위팀 디플러스가 5세트 간의 접전 끝에 3대2 승리를 따냈습니다. 13명의 전문가 중 단 한 명만이 디플러스의 승리를 점친 가운데 일어난 이변이었습니다.

 

2라운드에서 젠지를 만난 디플러스는 역시나 5세트를 꽉 채우며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결과는 3대2로 젠지가 승리했지만 정규시즌에 좀처럼 힘을 내지 못한 디플러스가 플레이오프에서 반등한 실력을 보여주며 다시 한 번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디플러스는 오는 7일 T1을 상대로 패자조 경기를 치룰 예정입니다.

 

한편, 한화생명의 기세도 만만치 않습니다. 1라운드에서 광동을 상대로 3대0 완승했으며 2라운드에서는 우승후보 T1을 만나 3대0이라는 스코어로 대승을 거두며 이변의 중심에 섰습니다. 한화생명의 별명인 '오렌지 전차'가 T1과 젠지를 제치고 우승까지 질주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립니다.

 

디도스의 연습실 공격, 승패 영향주나? 

 

한편, 디도스 공격의 여파는 여전했습니다. 자체 경기용 서버를 구축하며 리그 진행은 차질 없이 재개할 수 있었지만 선수들은 여전히 연습실에서 디도스 공격을 당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페이커는 지난 4일 한화생명에게 패배한 후 진행된 인터뷰에서 "플레이오프를 준비하면서 솔로랭크(롤의 등급전으로 선수들이 연습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게임)를 통한 연습을 하기 어려웠다'며 "솔로랭크를 하지 못한다고 해서 단기간에 경기력이 떨어지진 않지만 플레이오프 기간이 길고 패치 버전도 바뀐 채 진행된 부분을 고려했을 때 연습 환경이 불합리했던 점은 사실이다"라고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한 구단 관계자는 "디도스 공격으로 인해 선수들의 개인 방송은 물론 솔로랭크 연습에도 큰 차질이 생기는 건 사실"이라며 "이로 인해 선수들이 100퍼센트 기량을 발휘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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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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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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