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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전의 LCK 플레이오프…14일 결승전으로 갈 최후의 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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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5, 2024, 20:04:35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14일 KSPO돔에서 결승전
우승 후보팀, 신인 선수 활약 등 다양한 관전 포인트와 이변
솔로랭크 디도스 공격…선수들 연습 방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국내 최정상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 프로선수들이 맞붙는 '2024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스프링 시즌의 최종장인 플레이오프가 개막했습니다. ▲젠지 ▲T1 ▲한화생명e스포츠(이하 한화생명) ▲KT ▲디플러스 기아(이하 디플러스) ▲광동프릭스(이하 광동)까지 정규 시즌 상위 6개팀이 진출했으며 총 4라운드와 결승전으로 진행됩니다.

 

LCK는 리그 중반 디도스(DDos) 공격으로 인해 무관중 녹화 중계라는 사상 초유의 상황까지 발생했습니다. 이후 자체 경기용 서버를 구축하는 등 리그의 노력을 바탕으로 다시 관중들과 함께 경기를 이어갈 수 있게 됐습니다.

 

LCK는 작년 스프링 시즌부터 플레이오프에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을 도입해 보는 즐거움을 강화했습니다. 정규시즌 1위부터 6위까지 플레이오프에 진출하며 1, 2위팀은 2라운드로 직행합니다. 3위팀은 5, 6위 팀 중 한 팀을 지목하고 4위 팀은 남은 한 팀과 경기를 하며 1라운드를 진행합니다. 해당 라운드에서 탈락한 팀은 탈락합니다.

 

살아남은 네 팀부터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이 적용됩니다. 정규 리그 1위팀은 1라운드 승리팀 중 한 팀을 지목하고 2위팀은 남은 팀을 지목해 2라운드를 진행합니다. 2라운드 승자팀은 3라운드 승자조 경기를 진행하며 패배팀은 패자조 경기를 진행합니다. 승자조 승리팀은 결승전에 직행하며 패자조에서 승리한 팀은 패자 결승전인 4라운드에 진출, 승자전에서 패배한 팀과 맞붙습니다. 패자 결승전에서 승리한 팀은 최종 결승전에 진출해 3라운드 승자전 승리팀과 최종 우승팀을 가리게 됩니다.

 

최종 결승전은 오는 14일 KSPO돔에서 열립니다.

 

 

 

약팀 없는 플레이오프…관전 포인트는?

 

여느 스포츠 리그가 그렇듯 플레이오프가 시작되면 여러 관전 포인트가 발생합니다. 어느덧 12주년을 맞이한 LCK인 만큼 이번 플레이오프에도 관객들이 즐길 관전 포인들이 여럿 있습니다.

 

단연 어느 팀이 우승할지에 대한 관심이 가장 뜨겁습니다. 플레이오프에 진출할 상위 6개 팀이 확정됐을 당시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힌 팀은 T1과 젠지였습니다. 월드스타 '페이커(이상혁)' 선수를 보유한 T1은 이번 플레이오프에서 무려 LCK 통산 11번째 우승을 노립니다.

 

T1 우승의 가장 큰 걸림돌은 젠지입니다. LCK 최초 4연속 우승에 도전하는 젠지는 이번 정규시즌에서 T1에게 단 한 세트만을 내주며 T1 상대로 전승을 챙겼습니다. 2022년 우승 이후부터 번번히 젠지에게 발목을 잡혀 우승컵을 놓친 T1이 이번엔 젠지를 상대로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신인 선수들의 활약도 눈에 띕니다. 유망주로 주목 받던 디플러스의 정글 포지션 '루시드(최용혁)' 선수의 활약이 현재 가장 두드러집니다. 루시드는 1라운드 KT전, 2라운드 젠지전에서 모두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팬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제파(이재민) 디플러스 감독은 "루시드 선수가 잘 따라주고 좋은 모습을 보여줘 고맙다"라며 디플러스의 좋은 경기력에 루시드가 보탬이 됐음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변 속출한 2라운드, 3라운드 행방은?

 

현재 2라운드가 완료됐고 3라운드가 시작하는 시점이지만 벌써부터 예상을 뒤엎는 이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먼저 1라운드에서 정규 4위팀 KT와 맞붙은 정규 5위팀 디플러스가 5세트 간의 접전 끝에 3대2 승리를 따냈습니다. 13명의 전문가 중 단 한 명만이 디플러스의 승리를 점친 가운데 일어난 이변이었습니다.

 

2라운드에서 젠지를 만난 디플러스는 역시나 5세트를 꽉 채우며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결과는 3대2로 젠지가 승리했지만 정규시즌에 좀처럼 힘을 내지 못한 디플러스가 플레이오프에서 반등한 실력을 보여주며 다시 한 번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디플러스는 오는 7일 T1을 상대로 패자조 경기를 치룰 예정입니다.

 

한편, 한화생명의 기세도 만만치 않습니다. 1라운드에서 광동을 상대로 3대0 완승했으며 2라운드에서는 우승후보 T1을 만나 3대0이라는 스코어로 대승을 거두며 이변의 중심에 섰습니다. 한화생명의 별명인 '오렌지 전차'가 T1과 젠지를 제치고 우승까지 질주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립니다.

 

디도스의 연습실 공격, 승패 영향주나? 

 

한편, 디도스 공격의 여파는 여전했습니다. 자체 경기용 서버를 구축하며 리그 진행은 차질 없이 재개할 수 있었지만 선수들은 여전히 연습실에서 디도스 공격을 당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페이커는 지난 4일 한화생명에게 패배한 후 진행된 인터뷰에서 "플레이오프를 준비하면서 솔로랭크(롤의 등급전으로 선수들이 연습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게임)를 통한 연습을 하기 어려웠다'며 "솔로랭크를 하지 못한다고 해서 단기간에 경기력이 떨어지진 않지만 플레이오프 기간이 길고 패치 버전도 바뀐 채 진행된 부분을 고려했을 때 연습 환경이 불합리했던 점은 사실이다"라고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한 구단 관계자는 "디도스 공격으로 인해 선수들의 개인 방송은 물론 솔로랭크 연습에도 큰 차질이 생기는 건 사실"이라며 "이로 인해 선수들이 100퍼센트 기량을 발휘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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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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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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