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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제이브이엠, 로봇공학+해외 매출 확대로 성장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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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2, 2024, 11:04:42

신제품 ‘메니스’ 판매 본격화…해외 매출 10% 전망
파우치형 조제 자동화 해외 수요 증가 예상
지난해 매출 1571억·영업익 298억…수출 비중 47.5%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제이브이엠이 로봇공학을 활용해 외형 성장을 이룰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협동로봇팔을 결합한 자동조제 제품의 해외 판매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1977년 설립된 제이브이엠은 2006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고 이후 2016년 한미약품그룹 자회사로 편입됐다. 파우치형(약봉지) 조제약국 자동화 시스템 공급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올해 제이브이엠이 조제시스템 매출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로봇공합을 결합한 '메니스(MENITH)'의 매출 확대가 두드러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메니스는 다관절 협동로봇팔을 결합한 자동조제 제품으로 알려졌다.

 

최승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향후 해외시장에서 로봇공학을 결합한 차세대 제품이 성장 바통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며 "올해는 해외 매출의 10%가량을 메니스가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메니스는 2023년 출시돼 북유럽 공장형 약국향 시제품 4대가 납품됐다"고 덧붙였다.

 

이동건 SK증권 연구원도 "유럽을 필두로 해외 시장에서의 조제시스템 매출확대가 가속화될 것"이라며 "조제 자동화 시스템 '메니스(MENITH)' 출시 효과도 본격화됨에 따라 실적 성장 기조를 이어갈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반기 유의미한 수주잔고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덧붙였다.

 

수출 성장에 따른 마진 개선도 예상된다. 신제품 단가가 기존 제품 대비 높은 수준으로 형성돼 판매가와 마진율이 높게 형성될 것이란 전망이다. 실제로 신제품 단가는 기존 조제 자동화 장비인 ‘ATDPS’ 대비 2~10배 수준으로 추정된다.

 

향후 외국을 중심으로 파우치형 조제자동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팬데믹으로 원격진료와 비대면 처방이 증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각국에서 약물의 품질을 지키는 규제를 도입함에 따라 관련 수요도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소모품 매출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란 가능성도 제기된다. 잉크, 파우치 롤, 캐니스터 등 장비 설치 이후 수요가 발생할 것이란 전망이다. 신한투자증권은 국내에서는 지난 2023년부터 소모품이 시스템 매출 규모를 넘어섰다고 분석했다.

 

최승환 연구원은 "국내와 반대로 해외의 경우 파우치형 조제장비 침투율이 10% 미만이라 시스템 성장여력이 충분하다"며 "시스템 보급률이 높아지더라도 소모품 사이클이 뒤따르며 중장기적으로 안정적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제이브이엠의 지난해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10.6%, 35.4% 늘어난 1571억원, 298억원으로 집계됐다. 내수 매출과 수출 매출은 같은 기간 7.5%, 14.4% 늘어난 825억원, 수출 매출은 745억원을 기록했고 수출 비중은 47.5%로 나타났다.

 

신한투자증권은 올해 제이브이엠의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전년 대비 12.6%, 35.4% 늘어난 1769억원, 360억원으로 추정했다. SK증권은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전년 대비 10.8%, 20.4% 늘어난 1740억원, 358억원으 전망했고, IBK투자증권은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1697억원, 335억원으로 예상했다.

 

최승환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수출 비중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률 개선이 전망된다"며 "메니스 장비의 매출 기여가 본격화되고 하반기부터 신규로 블리스터카드형 장비 매출확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동건 연구원은 "안정적 국내 매출 성장 속 수익성이 좋은 해외 매출 비중 확대로 연간 영업이익률이 20%대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건재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수출이 내수 비중을 앞서는 해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이브이엠 주가는 최근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1월 말 3만원 초반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3월 들어 2만원 중반대까지 내렸다가 최근 2만원 후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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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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