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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제이브이엠, 로봇공학+해외 매출 확대로 성장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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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2, 2024, 11:04:42

신제품 ‘메니스’ 판매 본격화…해외 매출 10% 전망
파우치형 조제 자동화 해외 수요 증가 예상
지난해 매출 1571억·영업익 298억…수출 비중 47.5%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제이브이엠이 로봇공학을 활용해 외형 성장을 이룰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협동로봇팔을 결합한 자동조제 제품의 해외 판매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1977년 설립된 제이브이엠은 2006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고 이후 2016년 한미약품그룹 자회사로 편입됐다. 파우치형(약봉지) 조제약국 자동화 시스템 공급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올해 제이브이엠이 조제시스템 매출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로봇공합을 결합한 '메니스(MENITH)'의 매출 확대가 두드러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메니스는 다관절 협동로봇팔을 결합한 자동조제 제품으로 알려졌다.

 

최승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향후 해외시장에서 로봇공학을 결합한 차세대 제품이 성장 바통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며 "올해는 해외 매출의 10%가량을 메니스가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메니스는 2023년 출시돼 북유럽 공장형 약국향 시제품 4대가 납품됐다"고 덧붙였다.

 

이동건 SK증권 연구원도 "유럽을 필두로 해외 시장에서의 조제시스템 매출확대가 가속화될 것"이라며 "조제 자동화 시스템 '메니스(MENITH)' 출시 효과도 본격화됨에 따라 실적 성장 기조를 이어갈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반기 유의미한 수주잔고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덧붙였다.

 

수출 성장에 따른 마진 개선도 예상된다. 신제품 단가가 기존 제품 대비 높은 수준으로 형성돼 판매가와 마진율이 높게 형성될 것이란 전망이다. 실제로 신제품 단가는 기존 조제 자동화 장비인 ‘ATDPS’ 대비 2~10배 수준으로 추정된다.

 

향후 외국을 중심으로 파우치형 조제자동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팬데믹으로 원격진료와 비대면 처방이 증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각국에서 약물의 품질을 지키는 규제를 도입함에 따라 관련 수요도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소모품 매출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란 가능성도 제기된다. 잉크, 파우치 롤, 캐니스터 등 장비 설치 이후 수요가 발생할 것이란 전망이다. 신한투자증권은 국내에서는 지난 2023년부터 소모품이 시스템 매출 규모를 넘어섰다고 분석했다.

 

최승환 연구원은 "국내와 반대로 해외의 경우 파우치형 조제장비 침투율이 10% 미만이라 시스템 성장여력이 충분하다"며 "시스템 보급률이 높아지더라도 소모품 사이클이 뒤따르며 중장기적으로 안정적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제이브이엠의 지난해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10.6%, 35.4% 늘어난 1571억원, 298억원으로 집계됐다. 내수 매출과 수출 매출은 같은 기간 7.5%, 14.4% 늘어난 825억원, 수출 매출은 745억원을 기록했고 수출 비중은 47.5%로 나타났다.

 

신한투자증권은 올해 제이브이엠의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전년 대비 12.6%, 35.4% 늘어난 1769억원, 360억원으로 추정했다. SK증권은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전년 대비 10.8%, 20.4% 늘어난 1740억원, 358억원으 전망했고, IBK투자증권은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1697억원, 335억원으로 예상했다.

 

최승환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수출 비중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률 개선이 전망된다"며 "메니스 장비의 매출 기여가 본격화되고 하반기부터 신규로 블리스터카드형 장비 매출확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동건 연구원은 "안정적 국내 매출 성장 속 수익성이 좋은 해외 매출 비중 확대로 연간 영업이익률이 20%대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건재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수출이 내수 비중을 앞서는 해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이브이엠 주가는 최근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1월 말 3만원 초반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3월 들어 2만원 중반대까지 내렸다가 최근 2만원 후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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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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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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