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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 정용진 회장 체제 돌입…목표는 ‘퀀텀 점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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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8, 2024, 10:03:24

18년 만에 회장 승진..이명희 총괄 회장으로
신세계 매출 하락..쿠팡에 추월 당한 이마트
"혁신 시스템 구축, 1등 기업으로 퀸텀 점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정용진 신세계그룹 총괄부회장이 회장에 올랐습니다. 신세계그룹 첫 매출 감소와 이마트 적자 전환 등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신세계는 정용진 부회장의 '강한 리더십'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한다는 각오입니다.

 

8일 신세계그룹은 정용진 부회장이 회장으로 승진했다고 밝혔습니다. 2006년 부회장에 오른 후 18년 만의 승진 인사입니다. 정 부회장의 모친인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은 그룹 총괄회장으로서 신세계그룹 총수 역할을 이어갑니다.

 

정 부회장은 1968년생으로 미국 브라운대 경제학과 졸업 후 한국후지쯔에서 직장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신세계 전략기획실 전략팀 이사, 신세계백화점 기획조정실 상무, 신세계 경영지원실 부사장을 역임했고 2006년 12월 신세계 경영지원실 부회장을 거쳐 신세계와 이마트 대표이사 부회장을 맡았습니다.

 

신세계그룹 측은 "녹록지 않은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혁신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최고의 고객 만족을 선사하는 '1등 기업'으로 다시 한 번 퀀텀 점프하기 위해 이번 인사를 단행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정 부회장의 승진은 신세계그룹이 처한 위기감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연간 최대 매출에도 469억원의 적자를 내며 사상 처음으로 적자 전환했습니다. 신세계건설의 대규모 적자가 주된 요인이나 할인점 사업만 봐도 지난해 영업이익은 1880억원으로 전년보다 27% 줄었습니다.

 

이마트가 온·오프라인에서 명확한 사업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하고 주춤하는 사이 오랫동안 지켜온 유통업계 1위 자리는 쿠팡에 내줬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매출 31조원과 함께 첫 연간 흑자 6000억원을 달성하며 그간의 부진이 '계획된 적자'였음을 증명했습니다.

 

신세계 내부에서는 지난해부터 구조조정을 통해 실적을 개선하려는 움직임이 구체화됐습니다. 지난해 9월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대표이사의 40%를 교체했고 한채양 대표가 이마트 유통 3사 대표에 올랐습니다. 11월에는 8년 만에 경영전략실장을 교체하며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를 임명했습니다.

 

최근에는 실적이 부진한 사업부를 통폐합하며 효율성 제고에 나섰습니다. 신세계건설 레저사업부문을 조선호텔앤리조트에 매각하며 레저사업을 일원화했고 유동성 개선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애완동물 용품 판매 전문 매장 몰리스 사업은 패션·테넌트 사업부로 통합하고 오프라인 매장 수도 줄였습니다.

 

국내 소매 시장에서 이커머스 점유율은 절반을 넘어섰고 고물가 기조에도 백화점부터 대형마트, 편의점까지 생존을 위한 오프라인 유통 채널 간 경쟁은 점차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들은 쿠팡보다 저렴한 초저가를 무기를 국내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통 환경은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게 신세계그룹의 인식입니다. 과거 ‘1등 유통 기업’의 자리에 머물지 않고 한 단계 더 도약하고자 하는 신세계그룹이 정 신임 회장에게 부여한 역할은 막중할 전망입니다.

 

신세계그룹 측은 "신세계는 국내 유통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제공해 왔다"며 "정용진 회장 승진으로 치열하게 변화하는 혁신기업으로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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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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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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