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국내 완성차업체, 2월 60만4524만대 판매…전년 동월비 3.5%↓

URL복사

Monday, March 04, 2024, 18:03:41

한국GM, ‘트랙스 크로스오버’ 효과로 업체 유일 판매 상승
현대차·기아·KGM·르노코리아는 줄어…“근무일수 감소 등 요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지난 2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3.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003620], GM 한국사업장,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2월 글로벌 총 판매량은 60만4524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월(62만6485대) 대비 판매량이 3.5% 줄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0만5253대, 국내 시장에서는 9만9271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월 판매량 대비 해외 시장에서는 0.8% 증가했으나 국내 시장에서는 20.74% 감소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1만4909대, 기아는 24만2656대, GM 한국사업장은 3만630대, KG모빌리티는 9452대, 르노코리아는 6877대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월 판매량이 감소하며 4개 완성차업체가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줄은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GM 한국사업장 만이 16.9%의 증가율로 유일하게 지난해 2월 대비 오름세를 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글로벌 판매량 3만630대를 판매했으며, 국내 판매량 1987대, 해외 판매량 2만8643대로 전년 동월 대비 각각 77.9%, 14.2% 늘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수출 판매량 증가 '1등 공신' 역할을 하고 있는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해외 판매에서 전년 동월 대비 144.6% 증가하고 내수 판매량(1447대)도 이끌며 2월 판매 실적이 호조세를 나타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현대차는 4.1%, 기아는 4.6%, KG모빌리티는 9.4%, 르노코리아는 3.8% 글로벌 판매량이 줄었습니다.

 

현대차의 경우 지난해 2월 대비 해외 시장에서 1.5% 증가한 26만7256대의 판매량을 올렸으나 국내 시장에서 26.7%가 줄은 4만7653대의 판매량으로 집계되며 전체 판매량이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현대차 측은 "아산공장 전기차 설비 공사, 울산 3공장 라인 합리화 공사로 그랜저, 아반떼 등 일부 차종의 생산을 중단한 것이 판매 감소로 이어졌다"며 "설 명절이 1월이었던 지난해와 비교해 근무일수가 줄었고 전기차 보조금 발표가 예년보다 늦어지면서 사실상 전기차 판매가 이뤄지지 않은 점도 2월 국내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아는 전년 동월 대비 국내에서 12.0%, 해외에서 2.8% 감소한 4만4076대, 19만8580대의 판매량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기아 측은 "전년보다 전기차 보조금이 늦게 발표되고 근무일수가 감소했으며 역기저효과까지 발생해 전년 대비 판매가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국내와 해외 판매량이 상반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국내에서는 전년 동월보다 44.8% 감소한 3748대의 판매량를 기록한 반면, 해외에서는 56.4% 증가한 5704대의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KG모빌리티 측은 "설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와 지속된 소비 심리 위축 등 영향으로 내수판매가 감소세를 나타냈다"고 설명했습니다.

 

르노코리아도 국내 시장에서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18.2% 감소하고, 해외 시장에서 판매량이 2.8% 증가하며 대조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국내 판매량은 1807대, 해외 판매량은 5070대를 기록했습니다. 주력 판매 모델 중 하나인 소형 SUV XM3가 해외에서 4744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판매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