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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성 미분양’ 4개월 연속 1만가구대…증가세 높은 지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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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5, 2024, 08:03:48

‘준공 후 미분양’ 주택 전월 대비 4.7% 증가
수도권 2개월 연속 ‘전체 미분양’ 1만가구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전국 준공 후 미분양 주택이 4개월 연속 1만가구대를 이어갔습니다. 수도권에서는 경기도가, 지방에서는 부산이 전월 대비 준공 후 미분양 증가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4일 국토교통부의 올해 1월 미분양 주택 통계에 따르면, 전국 준공 후 미분양 물량은 1만1363가구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월 물량인 지난해 12월(1만857가구) 대비 4.7% 증가한 수치입니다.

 

권역별로는 수도권이 2248가구, 지방이 9115가구를 기록하며 각각 전월 대비 증가율 3.7%, 4.9%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수도권에서는 서울과 인천이 각각 455가구, 611가구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1.3%, 1.0% 감소했으나, 경기에서 전월보다 8.5% 증가한 1182가구인 것으로 집계되며 권역의 전체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지방에서는 부산(1174가구)이 전월 대비 33.1%의 높은 증가율을 나타내며 '준공 후 미분양' 1000가구대 선 넘기를 주도했습니다. 전남(1210가구), 경남(1190가구), 제주(1089가구), 대구(1065가구)도 전월에 이어 1000가구대 물량을 이어갔습니다.

 

준공 전과 준공 후를 모두 합친 전국 전체 미분양 물량은 6만3755가구로 전월 대비 2.0%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수도권은 1만160가구로 전월 대비 1.3% 증가함과 동시에 2달 연속 1만가구대를 기록했으며, 지방은 5만3595가구로 지난달보다 2.2% 증가했습니다.

 

수도권은 경기와 서울이 전월 대비 각각 4.6%, 4.1% 증가한 6069가구, 997가구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2월 통계 집계에서 전월인 11월 대비 151.9%의 증가율로 미분양 물량이 크게 늘은 인천의 경우 전월(지난해 12월) 대비 5.4% 줄은 3094가구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국 전체 미분양 물량을 주택 규모별로 구분해 볼 경우 60~85㎡의 중형 면적에서 4만5493가구로 가장 많았습니다. 85㎡를 초과하는 대형 면적은 8718가구, 40~60㎡의 중소형 주택은 7298가구, 40㎡ 이하의 소형 주택은 2246가구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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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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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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