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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시 마감] 14일만에 2500선 회복…자동차·반도체 ‘쌍두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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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9, 2024, 16:01:13

코스피 0.89%↑ 코스닥 2.16%↓
기아, 호실적+주주환원 확대에 5.8%↑
삼성전자, 반도체지원법 수혜 기대 1.4%↑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피가 1% 가까이 오르며 10여일 만에 2500선을 회복했다. 자동차, 반도체 업종 내 대형주를 중심으로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몰렸다.

 

29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89% 오른 2500.65에 거래를 마쳤다. 0.5% 상승 출발한 지수는 장중 1.5% 넘게 올랐지만 장 막판 일부 상승폭을 반납했다. 코스피가 2500선을 회복한 것은 지난 15일 이후 14일 만이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외국인이 코스피 현물 7거래일 연속 순매수에 나서며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며 "기아 호실적 발표 및 주주환원 정책 확대 영향으로 자동차 부문과 업황 회복 기대감 및 반도체지원법 수혜가 예상되는 반도체 부문에서 강세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기아는 지난주 올해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취득하고 50%를 소각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상반기 내 50%를 소각한 뒤 3분기 누계 기준 재무목표를 달성하면 4분기 내 50%를 추가 소각한다는 방침이다.

 

반도체 부문에서는 미국 정부가 반도체지원법(CHIPS Act) 보조금 집행 전망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블룸버그통신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반도체 보조금을 집행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미국 내 반도체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지난 2022년 도입된 칩스법은 미국 내 반도체 공장 건립에 총 530억달러(약 70조원)를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이 5475억원, 기관이 2172억원 순매수했고 개인이 7276억원 순매도했다.

 

업종별로는 상승 우위의 흐름이었다. 지역난방공사 13.2%, 한국가스공사 11.4%, 한국전력 3.7% 등이 급등하며 유틸리티주가 두드러졌다. 유통, 보험도 3% 이상 상승 마감했으며 철강 및 금속, 건설업, 운수장비, 금융업, 증권, 의약품, 화학이 빨간불을 켰다.

 

이차전지주는 희비가 엇갈렸다. 코스닥시장에서 유가증권시장으로 자리를 옮긴 엘앤에프는 8.9% 하락했고, 에코프로머티 9.6%, 포스코퓨처엠 3.3%, LG에너지솔루션 0.9% 하락 마감했다. 반면 삼성SDI는 5.1% 상승 마감했다.

 

더존비즈온 4.6%, 삼성SDS 2.9%, 카카오 2.3%, 네이버 2% 하락하며 ICT 관련주의 약세가 두드러졌다. 운수창고, 기계, 음식료품, 섬유·의복, 통신업이 파란불을 켰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 가운데는 자동차주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세에 기아가 5.8%, 현대차가 4.4% 상승 마감했다. 반도체 업황 개선과 더불어 칩스법 수혜가 예상되는 삼성전자도 1%대 상승했고 삼성바이오로직스, 포스코홀딩스가 빨간불을 켰다. 네이버는 2% 넘게 하락했고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셀트리온이 파란불을 켰다.

 

이날 거래량은 4억2149만4000주, 거래대금은 8조8477억원을 기록했다. 상한가 1개를 포함해 527개 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없이 362개 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48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2.16% 내린 819.14를 기록했다. 전기차 시장 둔화 우려에 에코프로비엠 6.9%, LS머트리얼즈 9.2% 하락하는 등 이차전지주가 약세를 보였다. 소프트웨어, 오락·문화, 운송장비·부품도 4% 넘게 하락했다.

 

이날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키오스크 단말기 개발·제조 기업 포스뱅크는 장 초반 190%대까지 올랐으나 29.7% 상승 마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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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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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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