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DB손해보험(대표 정종표)은 2019년 로봇업무자동화(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시스템 도입후 130개 업무를 자동화해 업무생산성을 높이고 신규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8일 밝혔습니다.
먼저 업계 장기보험 가입정보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리포트를 RPA로 자동제작해 영업조직에 정기적으로 제공해 고객맞춤형 컨설팅으로 생산성을 높였습니다. 기존에는 영업조직이 여러 단계를 거쳐야만 가능하던 업무를 RPA로 자동화한 것입니다.
또 자동으로 ARS전화를 걸 수 있는 PDS(Progressive Dialing System)를 RPA가 컨트롤해 미납보험금 관리 프로세스를 신설했습니다. 이는 보험료 납부 완결율 개선 등 보유고객 계약관리 만족도 분야에서 탁월한 향상을 이뤘다고 DB손해보험은 설명합니다.
DB손해보험은 RPA뿐 아니라 전사적인 디지털 혁신경영을 추진해 지난 연말 제49회 국가품질경영대회 국가품질혁신상 디지털전환 부문에서 업계 최초로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기존 방식과 차별화된 업무자동화로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다양한 시도를 통해 RPA를 단순 반복적인 업무 적용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챗GPT, 생성형AI, 오픈API 등 다양한 신기술과 RPA를 융합해 업무자동화에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