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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산연 “내년 중반기부터 주택가격 보합세 전망…공급은 올해와 비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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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2, 2023, 16:12:14

주산연, 2024년 주택시장 관련 기자간담회 개최
매매가 하락세 지속..중반기부터 소폭 반등 예측
전세가격은 올해보다 상승폭 확대..주택공급 부족 지적
매매거래량 소폭 오를 듯..주택공급은 올해 수준 전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주택산업연구원이 내년 아파트 등 주택가격이 상반기까지 하락세를 타다 중반기로 접어들며 수도권 주요 지역을 시작으로 소폭 강보합세로 반전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매매거래량 및 주택공급물량은 올해보다 소폭 오르거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습니다.. 

 

주택산업연구원(이하 주산연)은 22일 오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제3소회의실에서 '2024년 주택시장 전망과 정책방향'에 관한 기자간담회를 갖고 내년 주택가격 및 전세가격 전망, 공급 및 매매추이 전망 등을 내놓았습니다.

 

간담회에서 주산연은 아파트·빌라·다세대 등을 합친 내년 전국 주택가격이 1.5%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고금리와 PF(프로젝트파이낸싱)애로, 글로벌 경기둔화 요인에 의한 경제성장률 둔화 등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집값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그러나 내년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로 인한 대출금리 하향조정, 주택 공급부족, 가구증가 적체현상 등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며, 중반기 시점부터 서울을 시작으로 보합세에 접어들다 하반기에는 각 지역으로 상승세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등에 따르면, 내년 말 금리예상치로 4.6%를 낸 바 있는데 이는 지난해 금리(4.5%)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올해 미국 기준금리의 경우 5.5%였습니다.

 

주택가격 변동 예상치를 권역별로 구분할 경우 수도권은 -0.3%, 지방은 -3.0%의 매매가격 변동률이 예측됐습니다. 수도권과 지방 모두 올해 연간 하락률로 예측된 3.4%보다는 내림폭이 축소됐습니다. 수도권 가운데 서울의 경우 1.0%의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세시장의 경우 상승폭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내년 전국 전세가격은 2.7% 오를 것으로 봤으며, 수도권은 5.0%, 서울은 4.0%로 전체 대비 오름폭이 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지방은 0.7%의 상승률로 사실상 보합세를 기록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서종대 주산연 대표는 "내년 아파트 입주예정물량이 32만8000호인데 이는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 평균치인 37만4000호의 88% 수준밖에 안되는 수치"라며 "수도권은 5년 평균 물량의 75%, 서울은 28% 수준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공급부족에 따른 전세가격의 상승이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매매거래량 소폭 오를 듯..주택공급은 올해 수준 전망

 

주택가격과 함께 주산연은 주택매매 거래량과 주택공급물량에 관한 내년 전망도 제시했습니다. 매매거래량의 경우 올해(53만4000건 추측)보다는 늘어난 65만건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으나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평균거래량인 98만건보다는 떨어지는 수치로 정상기 대비 회복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서종대 대표는 "국내 주택 가구 수가 약 2200만가구 정도 되는데 보통 정상적인 시기에는 재고의 4~5%가 거래가 된다고 보면 된다"며 "5%면 약 110만가구, 4%면 약 88만가구로 대강 90만가구에서 100만가구 정도가 거래되는 게 정상인 셈인데 올해는 2.7%에 불과하며 사실상 절반 수준에 그쳤다. 내년에는 가격 하방압력 완화 등으로 약간 오른 수준인 3.2%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주택공급물량의 경우 인허가는 30만가구 내외, 착공은 25만가구 내외, 분양은 25만가구 내외, 준공은 30만가구 내외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주산연 측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택지준비와 인허가 및 착공 물량이 급감하고 내년 중에도 PF 여건이 단기간에 개선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점 등으로 올해 수준과 비슷한 수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주산연의 주택공급 관련 예측 통계에 따르면, 올해 인허가 물량은 33만4000가구, 착공은 16만4000가구, 분양은 18만1000가구, 준공은 33만7000가구입니다.

 

주산연 측은 "인허가 사전심의 내실화 및 통합심의 의무화를 정착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기한 내에 인허가 처리를 하도록 하고 인허가를 해 주는 기관의 과다한 기부채납 요구를 금지하도록 해야 주택공급에 있어 급감 문제가 어느 정도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습니다.

 

 

청약 시 의무거주기간 폐지해야..임대아파트 표준건축비 개선도 필요

 

주산연은 올해 주택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주택공급의 적정화를 위한 택지공급 확대▲인허가 등의 규제 완화 ▲실수요자 금융 및 프로젝트 금융 활성화 ▲주택시장규제지역 전면 해제 ▲의무거주기간 폐지 등 청약제도 단순화 ▲임대아파트 표준건축비 현실화 ▲PF 불안 최소화 및 수요자 금융지원 강화 등을 제시했습니다.

 

서종대 대표는 "현재 청약제도는 청년들에게 가장 불리하다고 생각한다"며 "청년들이 돈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집을 분양받게 될 경우 돈을 모아 이사를 가야 하는데 의무거주기간 제도가 청년들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며 의무거주기간 폐지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임대아파트 표준건축비 또한  분양 아파트의 기본 건축비의 53%밖에 되지 않는데 이는 분양 아파트가 평당 600만원에 짓는다면 임대 아파트는 평당 300만원에 지으라는 소리나 마찬가지"라며 "표준건축비에 대한 부분 또한 빨리 개선해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외에 올해 주택시장에 대해 주산연은 "주택가격 하락폭이 상반기에 둔화되면서 하반기에 상승세로 전환됐으나 고금리 등 복합적인 경제 위기요인이 시장에 영향을 미치며 전국적으로 하락했다"며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급불균형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침체와 금융 규제로 인한 하방압력이 가격하락을 불러왔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는 서종대 주산연 대표를 비롯해 김덕례 주산연 주택정책실장, 변서경 주산연 부연구위원, 김유찬 연구원이 참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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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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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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