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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결산] 현대차·기아 친환경차 판매 증가…전기차 아닌 ‘HEV’가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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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9, 2023, 10:12:58

올해 11월까지 누적 친환경차 36.4만대 판매..전년비 25.5%↑
하이브리드가 전체 판매량 리드..현대차 HEV 137.8% 증가
‘’친환경차 코어’ 전기차 판매 줄어..보조금 축소 등 요인 분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3분기 만에 역대 최대 실적을 조기 달성한 현대자동차[005380]와 기아[000270]가 친환경차 판매에서도 두드러진 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친환경차 판매 강세는 전기차가 아닌 '하이브리드'가 주도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올해 11월까지 현대차(제네시스 포함)는 18만6607대, 기아는 17만7371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현대차의 친환경차 판매량은 43.9%, 기아는 10.7%가 증가한 수치입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올해 11월 누계 친환경차 판매대수는 36만3978대입니다. 전년 동기 28만9969대(현대차 12만9719대, 기아 16만250대)와 견줄 경우 25.5% 증가율을 올렸습니다.

 

친환경차 판매 증가세는 저공해자동차 2종에 해당하는 하이브리드(HEV)가 이끈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현대차의 올해 1~11월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2만3465대로 전년 대비 무려 137.8%가 뛰어오르며 전체 판매흐름 오름세를 리드했습니다.

 

현대차의 하이브리드 차량 중에서는 디 올 뉴 그랜저 HEV가 5만7107대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어 싼타페 HEV(2만4237대), 투싼 HEV(1만7256대), 코나 HEV(1만728대), 아반떼 HEV(7769대), 쏘나타 HEV(6368대) 등의 순으로 판매대수가 집계됐습니다.

 

기아도 올해 11월까지 누적 13만793대의 하이브리드 판매량을 올리며 전년 동기(11만2399대) 대비 16.3%의 판매량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가장 많은 판매대수를 올린 차량은 5만1818대를 기록한 쏘렌토 HEV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스포티지 HEV(2만9930대), K8 HEV(2만4240대), 니로 HEV(1만5142대), K5 HEV(1만263대)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이브리드에서 두드러진 판매 증가세를 올린 것과 달리 전기차는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1~11월 5만8893대의 전기차를, 동 기간 기아는 4만6578대의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현대차는 13.5%가, 기아는 2.66%가 감소했습니다.

 

기아의 경우 올해 EV9(5364대)과 레이 EV(2742대) 등 전기차 2종이 새로 추가됐는데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줄었습니다. 두 차종의 올해 판매대수를 제외하고 산출한 감소율은 19.6%입니다.

 

두 브랜드 전기차 판매량이 모두 감소한 가운데 차종별로도 현대차 중형 트럭인 포터 EV(2만5404대)를 제외하고 지난해 동기 대비 판매량이 줄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포터 EV는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25.0% 늘었습니다.

 

포터를 제외하고 현대차에서 많이 팔린 아이오닉 5(1만5814대)의 경우 지난해 1~11월 누적대수인 2만6888대 대비 40.7%가 감소했으며, 지난해 여름께 출시한 아이오닉 6(9101대) 또한 전년 동기 판매량(1만232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기아는 EV6가 1만6534대의 판매량으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으로 집계됐으나 전년 동기 판매량인 2만3615대 대비 30%가 감소했습니다. 중형 트럭 봉고 EV(1만4931대)는 전년 같은 기간(1만5319대) 판매량 대비 2.5%가 줄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현대차·기아 포함한 국내 환경차도 하이브리드 '대세'..왜?

 

현대차, 기아를 비롯해 국산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량 또한 큰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이하 KAMA)에 따르면, 올해 11월까지 누적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25만7087대로 전년 16만7607대 대비 53.4% 증가했습니다.

 

자동차업계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량 증가에 대해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요소를 동시에 갖췄다는 이점과 함께, 판매가격 또한 전기차 대비 저렴하다는 점을 꼽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경우 전기 모터와 내연을 동시에 활용한 차량이라는 이점이 있어 휘발유가 떨어져도 전기 모터를 활용해 일정 거리를 주행할 수 있으며, 반대로 내연 만으로도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연비 또한 기존 내연기관 모델 대비 우수하다는 특징도 갖췄습니다.

 

여기에 친환경차라는 이점으로 주차, 세금 관련 혜택도 일정부분 받을 수 있어 신차를 찾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늘었다는 업계의 분석입니다. 가격적인 부분 또한 전기차 대비 저렴하다는 것이 특징인데 준중형 SUV로 비교할 경우 투싼 HEV가 3000만원~4000만원대인데 반해 전기차인 아이오닉 5는 5000~6000만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친환경차'의 선두주자 격인 차량임과 동시에 미래 완성차 시장을 주도할 코어 카테고리로 꼽히지만 올해 들어 전기차 구매시 보조금 지원이 줄었다는 점이 판매량에 있어 발목을 잡았다는 분석입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의 국고 보조금의 경우 지난 2021년 대당 700만원이었으나 이후 해가 바뀔때 마다 100만원씩 축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내년 또한 올해보다 100만원 감소한 400만원으로 계획돼 있습니다. 여기에 지자체 또한 정부 기조 영향을 받는 사례가 적잖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보조금이 축소되는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전기차 관련 인프라 구축이 현재 진행형이라는 점과 함께 아직 활성화가 완벽히 되지 않았다는 점, 경기 침체 등도 판매량 감소에 있어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하이브리드의 경우 가격 경쟁력을 갖춘 부분과 더불어 친환경차로 등록돼 세제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점 등 다양한 이점으로 판매량 호조에 있어 주 요인이 된 것으로 본다"며 "전기차의 경우 다양한 원인 외에도 올해 해외의 많은 업체가 라인업 확대에 가세하며 경쟁이 치열해진 부분 또한 요인으로 봐야 하지 않나 싶다"고 설명했습니다.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은 "오는 2030년까지 420만대의 전기차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년 줄어들고 있는 보조금을 일정기간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충전인프라 고도화, 운행단계 소비자 혜택 확대 등의 정책적 지원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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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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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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