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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자동차보험 한방 통원비 2797억..‘양방 추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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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03, 2016, 12:10:00

보험硏 송윤아 연구위원 보고서서 “표준진료지침 필요” 주장
車 보험 한방진료비 증가율 32.7%..양방진료비‘8.6배’에 달해

[인더뉴스 최옥찬 기자] 자동차 보험에서 지급되는 진료비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이는 주로 한방진료비의 급증에 기인한 것으로, 통원진료비의 경우 한방이 양방을 추월하는 현상이 발생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에 따라 상병·증상별 한방 표준진료지침 마련 한방 관련 의약품에 대한 진료수가 고시 자동차보험 진료비 심사에 대한 적시적인 심사기준 마련·적용 등을 통해 한방 진료비 규모를 줄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보험연구원 송윤아 연구위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자동차보험 한방진료비 급증과 안정화 방안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보험 진료비는 전년보다 9.3% 증가한 15558억원으로, 건강보험(6.9%) 증가율보다 높았다. 같은 기간 자동차보험의 한방진료비 증가율(32.7%)은 양방진료비 증가율(3.8%)8.6, 건강보험 한방진료비 증가율(2.1%)16배에 달했다.

 

자동차보험 양방진료비는 11978억원으로 전체 진료비의 77%, 한방진료비는 3580억원으로 23%를 차지했다. 특히 자동차보험의 한방 통원진료비는 2797억원으로, 양방 통원진료비 2527억원보다 270억원이 많았다.

 

건당 총진료비는 한방과 양방이 비슷하지만, 건당 통원진료비는 한방병원이 양방병원의 1.9, 한의원이 양방의원의 2.5배 더 많았다. , 한의원의 인당 통원진료비는 양방의원보다 4.2, 상급종합병원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보험 한방진료비 증가는 한의계의 마케팅 강화 정부 및 지자체의 나이롱환자 단속에 따른 통원치료 증가 한방진료 접근성 증대 고가 비급여 항목 위주의 치료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송윤아 연구위원은 자동차보험은 건강보험에서 비급여로 분류되고 있는 대부분의 한방치료를 보상하고 있다하지만, 이중 일부는 정해진 수가가 없고, 상병·증상별 표준화된 진료지침이 없어 과잉청구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한방첩약, 약침술, 추나요법 등에 대해서는 수가가 마련·고시돼 있지만, 한방 관련 의약품, 한방물리요법 등은 수가가 마련돼 있지 않다. 이 때문에 자동차보험 진료비 안정을 위해서는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제안이다.

 

송 연구위원은 한방진료는 의료기관 간 진료비 편차가 크기 때문에 상병·증상별 한방 표준진료지침을 마련해 진료비를 심사할 때 적용할 필요가 있다또한 한방 물리치료와 한방 관련 의약품에 대한 진료수가를 정해 고시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 자동차보험의 경우 심평원의 심사기준 제정권이 없기 때문에 상병·증상별 투약이나 시술횟수 등 산정기준이 없는 한방 비급여 치료에 대한 통제가 어렵다자동차보험 진료비 심사에 대해서는 심평원이 적시적인 심사기준을 마련·적용할 수 있는 법률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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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옥찬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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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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