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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신속성’…국내 건설사, ‘모듈러’ 시장 진출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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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7, 2023, 08:12:00

GS건설, 목조주택 자회사 ‘자이가이스트’ 설립
DL이앤씨, 모듈러 관련 특허만 40개..다양한 성과
포스코이앤씨, ‘포스코A&C’ 바탕 전통 강호 입지 다져
현대ENG, 국내 최고층 모듈러 주택 준공..플랜트도 적용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주요 건설사들이 친환경 건축공법 중 하나로 꼽히는 '모듈러' 공법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시동을 건 모습입니다.

 

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GS건설[006360], DL이앤씨[375500], 포스코이앤씨, 현대엔지니어링 등 국내 주요 건설사들은 모듈러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자 다양한 행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모듈러 공법은 공장에서 실내 공간을 블록 또는 모듈 형태로 제작한 후 이를 공사 현장으로 옮겨와 설치 및 조립하는 건축공법 입니다. 

 

일반적인 건축공법과는 달리 공장에서 미리 조립을 한 뒤 현장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돼 신속한 공급이 가능하고, 시공 시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분진, 폐기물 등의 발생이 적어 친환경적인 건축 공법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GS건설은 최근 모듈러 공법을 활용한 주택 건설에 대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GS건설은 올해 4월 목조 모듈러주택 전문 자회사인 '자이가이스트'를 출범하며 모듈러 주택 사업 진출을 공식화한 바 있습니다.

 

당시 자이가이스트는 충남 당진 전용공장에서 프리패브(선 공장제작 후 현장조립) 방식으로 직접 생산해 균일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 50여개에 달하는 표준 모듈을 갖고 있다는 점, 단독주택 전문 업체 대비 건축비가 90% 수준으로 합리적이라는 점 등을 경쟁력으로 들었습니다.

 

자이가이스트는 제로에너지건물 기밀성능기준인 1.5ACH(시간당 환기율) 이하를  충족하는 '상부인양방식'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습니다. 자이가이스트 측은 "양중 방식과 접합 기술 개선으로 모듈러 주택의 가장 핵심인 기밀성을 높여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주택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모듈러 주택사업과 더불어 다양한 부분서 모듈러를 적용하기 위한 행보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6월 철골모듈러 내화시스템 및 모듈 간 연결 기술인 '퀵 커넥터'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며 중고층 철골모듈러 건물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DL이앤씨는 지난 2016년부터 모듈러 공법에 대한 기술 개발에 들어간 후 현재까지 40여건의 모듈러 관련 특허를 보유하며 모듈러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 왔습니다.

 

지난 2016년 공동주택 공사 내 소규모 골조 공사에 모듈러 기술을 도입하며 관련 기술을 개발을 시작한 이후 2017년에는 아파트 옥탑에 설치되는 엘리베이터용 구조물에 모듈러 공법을 도입했습니다. 지난 2020년에는 아파트 경비실 공사에서 모듈러 공법을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11월 전남 구례군 산동면에 완공한 국내 첫 모듈러 단독주택 타운하우스형 단지의 경우 지상 1층, 전용 74㎡ 주택 26가구로 조성됐습니다. DL이앤씨는 총 11개의 철골 모듈러 유닛을 조합해 하나의 주택을 만드는 방식으로 설계하며 국내 최초 모듈러 단독주택 단지 조성에 성공했습니다.

 

 

포스코이앤씨는 자회사이자 국내 첫 모듈러 전문 회사인 포스코A&C를 통해 모듈러 공법의 선두주자로 입지를 굳히고 있습니다.

 

포스코A&C는 지난 2012년 국내 첫 모듈러 공동주택인 청담 뮤토(18가구)를 준공했으며, 이후 지난 2017년 SH 가양 라이품(30가구)과 평창동계올림픽 호텔(300실), 2020년 LH 옹진백령 공공주택(152가구)과 세종 사랑의 집(16가구) 등을 완공하며 국내 최대 모듈러주택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모듈러주택사업인 '세종 6-3 생활권 통합공공임대주택(UR1·UR2)'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해당 사업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발주하고, 계룡건설 컨소시엄이 시공을 맡은 사업으로 지상 7층, 4개동, 416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이 외에도 고층 모듈러 주거시설로 공사에 들어간 전남 광양 '기가타운'을 성공적으로 준공하기도 했습니다. 기가타운은 지상 12층으로 지어졌으며 안전성, 주거성능, 거주자 만족도, 시공성 등에 대한 검증을 완료하며 모듈러 고층건물 추진 활성화에 대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6월 국내 모듈러 주택 최고층(13층)으로 계획된 국가 연구개발 사업인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을 준공하며 모듈러 공법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은 106가구 규모의 중고층 모듈러 주택 실증사업으로 진행됐으며 13층 이상의 모듈러주택이 내화 기준(3시간 이상)을 충족해야 하는 한계를 극복하고 완공에 성공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012년 모듈러 공법 연구를 추진한 이후 관련 건설신기술 1건과 특허 11건을 출원하고 국내외 주요 사업에 모듈러 공법을 적용해 성과를 거두며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지난 2016년 수주 이후 2021년 완공한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의 경우 추진 시 해상 접안 시설 일부에 대해 모듈러 공법을 적용하며 공사기간을 단축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지난 6월에는 서울 지상 12층, 총 174가구의 행복주택을 짓는 '가리봉 구 시장부지 복합화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을 수주하기도 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측은 "주택의 고층화 및 상품 다양화 등 기존 공동주택 대비 동등 수준 이상의 상품성과 주거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기술개발을 지속하고 있다"며 "플랜트 분야에서도 모듈화를 통한 OSC 확대를 추구, 전반적인 사업영역에서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건설산업에서도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이 필수 요소가 됨에 따라 각 건설사들이 모듈러 공법에 관심을 기울이고 시장 선점을 위한 행보에 나서는 것으로 보인다"며 "기업 대부분이 탄소중립 달성을 주 목표로 세운 상황이기 때문에 모듈러를 비롯한 친환경 건설공법에 대한 추진 움직임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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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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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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