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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폰 뜬다] ② 통신사가 중고폰 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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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8, 2023, 08:12:00

KT·LG유플러스, 공식 온라인몰에서 중고폰 매입·판매 진행
SKT, SK 계열사 SK네트웍스가 중고폰 사업 담당
MVNO 회선 이용자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정부가 지속적으로 가계비 부담 완화를 요구하는 가운데, 이동 통신사가 중고폰을 앞세워 '통신비 인하'와 '고객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노력 중에 있습니다. 

 

7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KT[030200]는 공식 온라인몰 KT샵을 통해 '그린폰 거래'라는 중고폰 매입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단말기 전문 평가사가 중고폰 상태를 판정해 그린폰 보상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KT는 "해당 중고폰은 재생돼 저렴하게 재판매되거나 저소득층 지원 등 사회공헌용으로 사용된다"라고 밝혔습니다.

 

중고폰 매입뿐만 아니라 판매도 이뤄집니다. 갤럭시 제품부터 샤오미 제품까지 5~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중입니다. 해당 중고 제품은 KT가 직접 판매하는 방식이 아닌, 위탁판매 형태로 이뤄집니다.

 

KT 측은 "중고폰은 복수 판매자가 판매해 시장 상황에 따라 동일 단말 별로 가격이 다를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도 KT와 유사하게 ▲갤럭시 S21 시리즈 ▲갤럭시 노트20 시리즈 ▲갤럭시 S20 시리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KT와 다른 점은 '중고폰'과 '리퍼폰'을 구분해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LG유플러스는 "중고폰의 경우 전문 엔지니어가 외관, 배터리효율, 기능 등을 검수했다"라면서 "구매 후 90일 내 단말기 불량 발생 시 동일 모델로 무상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리퍼폰은 액정·배터리·외부배젤을 새로운 부품으로 교체한 제품입니다. 고장시 10개월 무상 AS를 제공하며, 중고폰과 마찬가지로 불량시 90일 무상 교환을 제공합니다.

 

현재 LG유플러스 다이렉트샵에서 판매하고 있는 리퍼폰은 삼성전자 갤럭시 Z 플립3 제품입니다. 매달 한정 수량으로 판매되며, 재고 소진시 자동 판매가 종료되는 형태입니다.

 

SK텔레콤의 T 다이렉트샵에선 찾을 수 없는 '중고폰'

 

SK텔레콤[017670]의 온라인 공식스토어 T 다이렉트샵에서는 KT, LG유플러스와는 달리 중고폰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중고폰 사업을 SKT가 담당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SKT는 지난 2011년 'T에코폰'이라는 중고폰 판매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중고폰의 상태를 감정해 매입하고, 같은 제조사 핸드폰으로 기기 변경을 하면 추가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2016년 종료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SKT 관계자는 "사업 철수는 아니고 SK네트웍스 쪽에 이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중고폰 사업과 관련해 따로 검토된 부분은 없다"라면서도 "쓰던 폰을 반납하면 기기값을 할인해주는 '보상 기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SK 계열사인 SK네트웍스가 중고폰 매입과 판매를 담당하는 형태인 셈입니다. 실제로 SK네트웍스는 중고폰 거래 플랫폼 '민팃'을 통해 중고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민팃은 SK네트웍스가 100% 지분을 소유한 자회사입니다.

 

SK네트웍스는 민팃의 올해 3분기 중고 단말 거래량 26만3000대, 매출 44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중고폰을 판매할 수 있는 민팃 ATM의 경우 SK텔레콤 오프라인 매장, 대형마트, 가전 양판점, 우체국 등 전국 5600여개에 설치됐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SKT의 경우 단말 유통 체계를 SK네트웍스가 담당하고 있다"라면서 "단말 유통망이 잡혀있는 네트웍스 쪽에서 하는 게 더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중고폰 판매가 이용자 확보로 이어지는 선순환

 

통신사가 중고폰 시장에 뛰어든 이유 중 하나는 '고객 확보'입니다. KT와 LG유플러스는 중고폰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개통을 진행하는 서비스도 동시에 제공합니다. 중고폰 판매를 진행할수록 고객을 확보하는 구조인 셈입니다.

 

알뜰폰(MVNO) 회선 증가도 이를 뒷받침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11월 발표한 '2023년 9월 기준 무선통신서비스 가입 현황'에 따르면 고객용 MVNO 회선은 849만3099개로 집계됐습니다.

 

MVNO 회선은 올해 6월 처음으로 800만을 돌파한 바 있습니다. 자급제폰과 알뜰폰 요금제를 결합해 사용하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MVNO 회선도 늘어났다는 분석입니다.

 

통신 3사는 중고폰 뿐만 아니라 통신 요금제 세분화를 통해 정부의 통신비 인하에 대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지난 10월 27일 국회에서 진행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지형 SKT 부사장은 "SKT는 45종의 요금제를 출시했는데 이에 그치지 않고 국민 편의 관점에서 좀 더 노력해 선택권을 넓힐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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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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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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