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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폰 뜬다] ② 통신사가 중고폰 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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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8, 2023, 08:12:00

KT·LG유플러스, 공식 온라인몰에서 중고폰 매입·판매 진행
SKT, SK 계열사 SK네트웍스가 중고폰 사업 담당
MVNO 회선 이용자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정부가 지속적으로 가계비 부담 완화를 요구하는 가운데, 이동 통신사가 중고폰을 앞세워 '통신비 인하'와 '고객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노력 중에 있습니다. 

 

7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KT[030200]는 공식 온라인몰 KT샵을 통해 '그린폰 거래'라는 중고폰 매입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단말기 전문 평가사가 중고폰 상태를 판정해 그린폰 보상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KT는 "해당 중고폰은 재생돼 저렴하게 재판매되거나 저소득층 지원 등 사회공헌용으로 사용된다"라고 밝혔습니다.

 

중고폰 매입뿐만 아니라 판매도 이뤄집니다. 갤럭시 제품부터 샤오미 제품까지 5~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중입니다. 해당 중고 제품은 KT가 직접 판매하는 방식이 아닌, 위탁판매 형태로 이뤄집니다.

 

KT 측은 "중고폰은 복수 판매자가 판매해 시장 상황에 따라 동일 단말 별로 가격이 다를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도 KT와 유사하게 ▲갤럭시 S21 시리즈 ▲갤럭시 노트20 시리즈 ▲갤럭시 S20 시리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KT와 다른 점은 '중고폰'과 '리퍼폰'을 구분해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LG유플러스는 "중고폰의 경우 전문 엔지니어가 외관, 배터리효율, 기능 등을 검수했다"라면서 "구매 후 90일 내 단말기 불량 발생 시 동일 모델로 무상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리퍼폰은 액정·배터리·외부배젤을 새로운 부품으로 교체한 제품입니다. 고장시 10개월 무상 AS를 제공하며, 중고폰과 마찬가지로 불량시 90일 무상 교환을 제공합니다.

 

현재 LG유플러스 다이렉트샵에서 판매하고 있는 리퍼폰은 삼성전자 갤럭시 Z 플립3 제품입니다. 매달 한정 수량으로 판매되며, 재고 소진시 자동 판매가 종료되는 형태입니다.

 

SK텔레콤의 T 다이렉트샵에선 찾을 수 없는 '중고폰'

 

SK텔레콤[017670]의 온라인 공식스토어 T 다이렉트샵에서는 KT, LG유플러스와는 달리 중고폰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중고폰 사업을 SKT가 담당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SKT는 지난 2011년 'T에코폰'이라는 중고폰 판매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중고폰의 상태를 감정해 매입하고, 같은 제조사 핸드폰으로 기기 변경을 하면 추가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2016년 종료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SKT 관계자는 "사업 철수는 아니고 SK네트웍스 쪽에 이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중고폰 사업과 관련해 따로 검토된 부분은 없다"라면서도 "쓰던 폰을 반납하면 기기값을 할인해주는 '보상 기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SK 계열사인 SK네트웍스가 중고폰 매입과 판매를 담당하는 형태인 셈입니다. 실제로 SK네트웍스는 중고폰 거래 플랫폼 '민팃'을 통해 중고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민팃은 SK네트웍스가 100% 지분을 소유한 자회사입니다.

 

SK네트웍스는 민팃의 올해 3분기 중고 단말 거래량 26만3000대, 매출 44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중고폰을 판매할 수 있는 민팃 ATM의 경우 SK텔레콤 오프라인 매장, 대형마트, 가전 양판점, 우체국 등 전국 5600여개에 설치됐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SKT의 경우 단말 유통 체계를 SK네트웍스가 담당하고 있다"라면서 "단말 유통망이 잡혀있는 네트웍스 쪽에서 하는 게 더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중고폰 판매가 이용자 확보로 이어지는 선순환

 

통신사가 중고폰 시장에 뛰어든 이유 중 하나는 '고객 확보'입니다. KT와 LG유플러스는 중고폰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개통을 진행하는 서비스도 동시에 제공합니다. 중고폰 판매를 진행할수록 고객을 확보하는 구조인 셈입니다.

 

알뜰폰(MVNO) 회선 증가도 이를 뒷받침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11월 발표한 '2023년 9월 기준 무선통신서비스 가입 현황'에 따르면 고객용 MVNO 회선은 849만3099개로 집계됐습니다.

 

MVNO 회선은 올해 6월 처음으로 800만을 돌파한 바 있습니다. 자급제폰과 알뜰폰 요금제를 결합해 사용하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MVNO 회선도 늘어났다는 분석입니다.

 

통신 3사는 중고폰 뿐만 아니라 통신 요금제 세분화를 통해 정부의 통신비 인하에 대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지난 10월 27일 국회에서 진행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지형 SKT 부사장은 "SKT는 45종의 요금제를 출시했는데 이에 그치지 않고 국민 편의 관점에서 좀 더 노력해 선택권을 넓힐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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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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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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