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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폰 뜬다] ② 통신사가 중고폰 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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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8, 2023, 08:12:00

KT·LG유플러스, 공식 온라인몰에서 중고폰 매입·판매 진행
SKT, SK 계열사 SK네트웍스가 중고폰 사업 담당
MVNO 회선 이용자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정부가 지속적으로 가계비 부담 완화를 요구하는 가운데, 이동 통신사가 중고폰을 앞세워 '통신비 인하'와 '고객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노력 중에 있습니다. 

 

7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KT[030200]는 공식 온라인몰 KT샵을 통해 '그린폰 거래'라는 중고폰 매입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단말기 전문 평가사가 중고폰 상태를 판정해 그린폰 보상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KT는 "해당 중고폰은 재생돼 저렴하게 재판매되거나 저소득층 지원 등 사회공헌용으로 사용된다"라고 밝혔습니다.

 

중고폰 매입뿐만 아니라 판매도 이뤄집니다. 갤럭시 제품부터 샤오미 제품까지 5~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중입니다. 해당 중고 제품은 KT가 직접 판매하는 방식이 아닌, 위탁판매 형태로 이뤄집니다.

 

KT 측은 "중고폰은 복수 판매자가 판매해 시장 상황에 따라 동일 단말 별로 가격이 다를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도 KT와 유사하게 ▲갤럭시 S21 시리즈 ▲갤럭시 노트20 시리즈 ▲갤럭시 S20 시리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KT와 다른 점은 '중고폰'과 '리퍼폰'을 구분해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LG유플러스는 "중고폰의 경우 전문 엔지니어가 외관, 배터리효율, 기능 등을 검수했다"라면서 "구매 후 90일 내 단말기 불량 발생 시 동일 모델로 무상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리퍼폰은 액정·배터리·외부배젤을 새로운 부품으로 교체한 제품입니다. 고장시 10개월 무상 AS를 제공하며, 중고폰과 마찬가지로 불량시 90일 무상 교환을 제공합니다.

 

현재 LG유플러스 다이렉트샵에서 판매하고 있는 리퍼폰은 삼성전자 갤럭시 Z 플립3 제품입니다. 매달 한정 수량으로 판매되며, 재고 소진시 자동 판매가 종료되는 형태입니다.

 

SK텔레콤의 T 다이렉트샵에선 찾을 수 없는 '중고폰'

 

SK텔레콤[017670]의 온라인 공식스토어 T 다이렉트샵에서는 KT, LG유플러스와는 달리 중고폰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중고폰 사업을 SKT가 담당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SKT는 지난 2011년 'T에코폰'이라는 중고폰 판매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중고폰의 상태를 감정해 매입하고, 같은 제조사 핸드폰으로 기기 변경을 하면 추가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2016년 종료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SKT 관계자는 "사업 철수는 아니고 SK네트웍스 쪽에 이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중고폰 사업과 관련해 따로 검토된 부분은 없다"라면서도 "쓰던 폰을 반납하면 기기값을 할인해주는 '보상 기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SK 계열사인 SK네트웍스가 중고폰 매입과 판매를 담당하는 형태인 셈입니다. 실제로 SK네트웍스는 중고폰 거래 플랫폼 '민팃'을 통해 중고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민팃은 SK네트웍스가 100% 지분을 소유한 자회사입니다.

 

SK네트웍스는 민팃의 올해 3분기 중고 단말 거래량 26만3000대, 매출 44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중고폰을 판매할 수 있는 민팃 ATM의 경우 SK텔레콤 오프라인 매장, 대형마트, 가전 양판점, 우체국 등 전국 5600여개에 설치됐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SKT의 경우 단말 유통 체계를 SK네트웍스가 담당하고 있다"라면서 "단말 유통망이 잡혀있는 네트웍스 쪽에서 하는 게 더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중고폰 판매가 이용자 확보로 이어지는 선순환

 

통신사가 중고폰 시장에 뛰어든 이유 중 하나는 '고객 확보'입니다. KT와 LG유플러스는 중고폰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개통을 진행하는 서비스도 동시에 제공합니다. 중고폰 판매를 진행할수록 고객을 확보하는 구조인 셈입니다.

 

알뜰폰(MVNO) 회선 증가도 이를 뒷받침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11월 발표한 '2023년 9월 기준 무선통신서비스 가입 현황'에 따르면 고객용 MVNO 회선은 849만3099개로 집계됐습니다.

 

MVNO 회선은 올해 6월 처음으로 800만을 돌파한 바 있습니다. 자급제폰과 알뜰폰 요금제를 결합해 사용하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MVNO 회선도 늘어났다는 분석입니다.

 

통신 3사는 중고폰 뿐만 아니라 통신 요금제 세분화를 통해 정부의 통신비 인하에 대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지난 10월 27일 국회에서 진행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지형 SKT 부사장은 "SKT는 45종의 요금제를 출시했는데 이에 그치지 않고 국민 편의 관점에서 좀 더 노력해 선택권을 넓힐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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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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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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