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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11월 68.4만대 판매…전년 동월비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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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5, 2023, 08:12:35

한국GM, 해외 판매 호조세 지속..현대차·기아 판매량 소폭 상승
KG모빌리티, 해외시장서 판매 저조..르노코리아도 감소세 이어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지난 11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4.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003620], GM 한국사업장,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11월 글로벌 총 판매량은 68만4430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4.4% 늘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5만1841대, 국내 시장에서는 13만2021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월 판매량과 비교할 경우 해외 시장에서는 4.5%, 국내 시장에서는 4.1% 증가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6만5576대, 기아는 26만227대, GM 한국사업장은 4만7104대, KG모빌리티는 7000대, 르노코리아는 4523대를 기록했습니다.

 

이 중 현대차, 기아, GM 한국사업장은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10월 대비 현대차는 5.0%, 기아는 1.7% 증가했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지속되는 해외시장 신차 판매 호조 속에 106.1%가 늘며 전월에 이어 완성차업체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전년 동월 대비 37.6%, 르노코리아는 73.9%가 줄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현대차는 11월 국내에서 7만2058대, 해외에서 29만3518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에서는 18.3%, 해외에서는 2.1%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중형 트럭 포터가 9255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중형 SUV 싼타페가 8780대, 준대형 세단인 디 올 뉴 그랜저도 7980대의 판매량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이와 함께 준중형 세단 아반떼(5828대), 경형 SUV 캐스퍼(5701대), 중형 세단 쏘나타(4895대), 대형 RV 스타리아(3342대), 소형 SUV 코나(3209대), 준중형 SUV 투싼(3205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국내에서 1먼889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5만322대, 해외에서 20만9905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1월 대비 국내 시장 판매량은 3.6% 감소했으나, 해외 시장에서 판매량이 3.1% 증가하며 전체 판매량이 소폭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스포티지(4만7200대)가 지속적인 월 판매량 선두를 유지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셀토스(3만3883대)와 쏘렌토(2만192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쏘렌토(9364대)가 가장 많이 팔린 가운데 스포티지(5982대), 카니발(5857대), 봉고Ⅲ(5855대), 레이(4587대), 셀토스(4446대), K5(3783대), K8(2799대), 모닝(2111대), 니로(1661대) 등의 순으로 판매량이 조사됐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주력 상품인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의 해외시장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 동월 대비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11월 해외 시장 판매량은 4만4088대를 기록하며 지난해 11월보다 111.9%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판매량은 3016대를 올리며 전년 동월 대비 46.6% 증가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해외 시장에서 2만5826대, 트레일블레이저는 1만8262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평택공장 조립라인 통합공사로 생산이 중단되고 소비심리 위축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줄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최근 출시한 토레스 첫 전기차 모델인 '토레스 EVX'가 1667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나 토레스 내연기관 모델(1546대), 렉스턴 스포츠(994대) 등 기존 주력 모델이 전년 동월보다 판매량 감소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21.4% 줄은 5050대의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1950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59.4%가 줄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토레스가 전년 동월보다 192.7% 증가한 600대의 판매량을 올렸으나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가 지난해 같은달 대비 판매량이 99% 이상 꺾이는 등 토레스와 코란도를 제외한 주요 모델의 판매량이 대폭 감소한 것이 주된 요인이 됐습니다.

 

르노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 1875대, 해외 시장에서 2648대가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 판매량은 66.2%, 해외 판매량은 77.5%가 줄었습니다. 주력 상품 중 하나인 XM3는 2779대의 글로벌 판매량으로 전월에 이어 르노코리아 차종 가운데 판매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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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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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2025.10.31 17:23:4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31일 엔비디아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종합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엔비디아의 GPU 기반 AI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향후 수년간 5만개 이상의 엔비디아 GPU를 도입해 AI 팩토리 인프라를 확충하고 엔비디아의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 '옴니버스' 기반 디지털 트윈 제조 환경 구현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추진하는 AI 팩토리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입니다. AI 팩토리는 ▲설계 ▲공정 ▲운영 ▲장비 ▲품질관리 등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아우르는 모든 과정에 AI를 적용해 스스로 분석·예측·제어하는 '생각하는' 제조 시스템이 구현된 스마트 공장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개발·양산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과 함께 엔비디아에 ▲HBM3E ▲HBM4 ▲GDDR7 ▲SOCAMM2 등 차세대 메모리와 파운드리 서비스도 공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공급 중인 메모리 제품뿐만 아니라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HBM4 공급을 엔비디아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HBM4의 경우, 1c(10나노급 6세대) D램 기반에 4나노 로직 공정을 적용하고 설계를 최적화해 JEDEC 표준(8Gbps) 및 고객 요구를 상회하는 11Gbps 이상의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 HBM4는 초고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바탕으로 AI 모델 학습과 추론 속도를 높여 엔비디아의 AI 플랫폼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전 고객사에게 HBM3E를 공급하고 있으며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 샘플 출하를 완료한 뒤 고객사 일정에 맞춰 양산 출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사 HBM4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HBM 외에도 업계 최초로 개발한 고성능 그래픽 D램(GDDR7)과 차세대 저전력 메모리 모듈 SOCAMM2 공급도 협의 중이며 파운드리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일부 공정에서 엔비디아의 플랫폼을 활용해 반도체 AI 팩토리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사는 축적된 협업의 노하우를 활용,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기술인 ▲쿠리소(cuLitho) ▲쿠다-X(CUDA-X)를 도입해 미세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로 왜곡을 AI가 실시간으로 예측·보정함으로써 공정 시뮬레이션 속도를 기존보다 20배 향상하고 설계 정확도와 개발 속도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또한, 생산 설비의 실시간 분석·이상 감지·자동 보정이 가능한 통합 제어 체계를 구축했으며 옴니버스 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설비 이상 감지 ▲고장 예측 ▲생산 일정 최적화 등도 구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위해 국내 팹리스, 장비, 소재 기업들과 전방위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AI 팩토리가 협력 중소기업들의 AI 역량 강화를 견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를 중심으로 엔비디아와 함께 국내외 파트너사 및 EDA 기업들과 차세대 반도체 설계 도구를 공동 개발하고 AI 기반 반도체 제조 표준을 선도해 AI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중소기업의 제조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공장을 지능형 스마트 공장으로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장3.0' 사업도 전개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모델과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기술을 AI 팩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생성형 AI·로보틱스·디지털 트윈 등을 아우르는 차세대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AI 모델은 엔비디아 GPU상에서 메가트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축됐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의 제조 자동화 및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전반에서 엔비디아 RTX PRO 6000 블랙웰 서버 에디션 플랫폼을 활용해 지능형 로봇의 상용화와 자율화 기술 고도화를 추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다양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로봇 데이터를 연결해,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작동할 수 있는 로봇 플랫폼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젯슨 토르 로보틱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능형 로봇의 AI 추론, 작업 수행, 안전 제어 기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및 국내 산·학·연과 차세대 지능형 기지국(AI-RAN) 기술 연구 및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25년 이상 이어온 양사의 기술 협력이 맺은 결실로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 구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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