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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미국 아마존과 파트너십…“고객에 ‘혁신적 경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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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7, 2023, 09:11:20

내년부터 현대차 아마존 통해 온라인 판매
클라우드 우선 공급업체로 AWS 선정
‘알렉사’ 2025년부터 미국 출시 신차 탑재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는 글로벌 최대 온라인 쇼핑업체인 아마존과 지난 16일(현지시각) 미국 L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년 LA 오토쇼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파트너십은 글로벌 고객들에게 혁신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체결했습니다.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아마존에서의 온라인 자동차 판매를 비롯해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클라우드 우선 공급업체로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또, 현대차 신차에 아마존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 탑재 등 다방면에서의 협력도 약속했습니다.

 

아마존에서의 현대차 판매는 내년부터 들어갈 예정입니다. 자동차 구매에 있어 모든 과정을 아마존에서 할 수 있어 고객은 어디서나 쉽게 차를 구매하고 원하는 시간에 딜러에게 차량을 받으러 가거나 집에서 수령할 수 있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습니다.

 

딜러의 경우 온라인 자동차 판매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습니다.

 

클라우드 우선 공급업체로 선정한 AWS의 경우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업계 정상급 수준의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연구개발에서 고객 응대까지 이르는 모든 데이터의 운영 방식을 클라우드 형태인 AWS로 전환해 더욱 데이터 중심적인 회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생산 최적화, 제조 및 공급망 관리, 보안 및 재해 복구, 커넥티드 카 개발에 AWS를 우선 적용할 계획입니다. 또, 양사는 현대차 연구원들에게 클라우드 기술을 교육하고자 교육 및 인증 프로그램도 제작했습니다.

 

'알렉사'는 오는 2025년부터 미국에서 출시하는 신차에 탑재할 계획입니다. 고객은 '알렉사'에게 음악·팟캐스트·오디오북 재생, 알림 설정, 일정 수정, 달력 확인 등을 비롯해 다양한 스마트홈 기능도 요청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함께, 최신 교통 정보 업데이트 또는 일기 예보 요청은 물론 차량 내 미디어 플레이어 또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음성으로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사용할 수 없을 때에도 일부 기능도 사용 가능하게 할 예정입니다.

 

앤디 재시 아마존 CEO는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이 온라인으로 자동차를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차량에서 알렉사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 현대차가 아마존 웹 서비스로 데이터를 이전해 고객 경험과 비즈니스 운영을 혁신하는 것까지 그 역할을 해야 한다"며 "향후에도 현대차와 함께 다양한 사업 모델을 개발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아마존은 ‘인류를 위한 진보’라는 현대차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이상적인 파트너"라며 "현대차는 아마존에서 차량 선택부터 수령까지 구매 전 과정이 가능한 최초의 자동차 회사로 이는 현대차가 아마존과 함께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지속 추진하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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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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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 개인사업자대출 3조↑…“소상공인 금융버팀목”

케이뱅크 개인사업자대출 3조↑…“소상공인 금융버팀목”

2025.09.23 14:01:2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는 개인사업자대출 누적취급액이 3조원을 돌파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케이뱅크는 2022년 5월 사장님보증서대출(보증)을 시작으로 사장님신용대출(신용), 지난해 7월엔 사장님부동산담보대출(담보)을 잇달아 출시하며 인터넷은행 중 유일하게 신용·보증·담보 전 영역에서 상품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달 중순 기준 대출취급액은 신용대출 2조1900억원, 보증서대출 3900억원, 부동산담보대출 42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올해만 1조2000억원의 개인사업자대출을 새로 공급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3년 대출취급액의 연평균 성장률은 79%에 달합니다. 케이뱅크는 낮은 금리와 빠르고 편리한 대출절차가 고속성장을 이끈 것으로 분석합니다. 개인사업자대출 고객을 분석한 결과 중·저신용 고객 비중은 58%로 10명 중 6명꼴입니다. 케이뱅크가 소상공인의 금융문턱을 크게 낮춘 것입니다. 케이뱅크는 개인사업자를 위해 대출 외에도 ▲사장님통장 ▲종합소득세 돌려받기 ▲AI 세무상담 ▲맞춤 정책자금 받기 등 소상공인 전용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장님통장은 이체와 출금, 각종 증명서 발급을 무료제공해 개인사업자의 편리한 거래를 지원합니다. 종합소득세 돌려받기는 놓친 세액공제나 세액감면 항목을 AI로 찾아내 환급(경정청구)을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AI 세무상담은 상담을 통해 세무·법률·노무 등 개인사업자 고민을 해결해주는 생성형 AI 서비스로 출시 6개월만에 가입고객 14만을 넘었습니다. 맞춤 정책자금 받기는 개인사업자 고객이 사업자 유형, 업종, 지역 등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최적화된 정책자금을 추천합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연내 개인사업자 부동산담보대출을 고도화해 상호금융권 상품대환을 지원하고 담보대상을 아파트에서 상가까지 확대하는 등 개인사업자 대출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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