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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 3등 논란 KT “IoT와 이동통신은 다른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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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0, 2023, 08:11:36

9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 진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무선통신서비스 가입 현황’ 발표
가입 회선 LG유플러스 1802만개·KT 1713만개 집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KT[030200]가 사람이 쓰는 시장과 사물이 쓰는 시장을 구분해서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에게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수를 추월당했다는 정부 발표로 인한 논란이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9일 발표한 '무선통신서비스 가입 현황'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전체 이동통신 가입 회선은 SK텔레콤[017670]이 3116만8214개, LG유플러스가 1801만6932개, KT가 1713만3388개로 집계됐습니다. LG유플러스와 KT는 88만3544개 차이가 납니다.

 

박철호 KT 사업협력담당은 이날 진행한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사물지능통신(IoT)은 이동통신과 다른 별도의 시장"이라며 "정부의 회계분리기준에서도 이동통신과 달리 분류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부가 통계 분류체계 개편 논의할 때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LG유플러스가 KT를 앞지른 배경으로는 IoT가 꼽힙니다. 실제로 LG유플러스는 차량 관제와 원겨관제, 무선 결제 등 IoT 회선을 중심으로 빠르게 가입자를 늘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IoT 회선 수는 SKT 650만3796개, LG유플러스 599만9223개, KT 217만5251개로 나타났습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7일 발표한 실적에서 올해 3분기 알뜰폰(MVNO) 가입 회선은 552만8000개로 전년 동기 대비 53.1%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기아차에 U+모바일tv를, 렉서스·토요타에는 U+ Drive 기반 통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제공하는 등 LG유플러스가 인포테인먼트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MVNO에 차량 인포테인먼트 회선이 포함되는 이유는 추산 방식 때문입니다. 2020년 10월부터 차량관제와 기타사물지능통신 등 커넥티드카 가입자는 MVNO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통신 업계에서는 LG유플러스가 한국전력 원격 검침기 회선 100만개 이상 수주한 부분이 IoT 회선 증가에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김영걸 KT 상품기획 담당은 "사물이 쓰는 것과 사람이 쓰는 것을 다 합쳐서 이동통신 고객을 넘었다고 보는 건 맞지 않다"라면서 "사람이 쓰는 회선에 대해서는 우위가 유지가 되고 있고, 전체 휴대폰 가입자 회선을 봐도 KT가 5G 가입자 비중이 높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휴대폰 시장에서 가입자 실적 지표는 5G 비중이 얼마냐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실제로 과기정통부 발표에 따르면 5G 회선은 SKT 1514만6243개, KT 951만4050개, LG유플러스 681만9310개였습니다. 전체 이용 회선 수 대비 5G 회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SKT는 48.25%, KT 53.65%, LG유플러스 37.28%로 나타났습니다.

 

김 담당은 "사람이 직접 사용하는 휴대폰 시장은 23조원에 달하는 반면 IoT 회선 규모는 5000억원 수준"이라면서 "가입자당평균매출(ARPU)도 휴대폰과 IoT가 차이가 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철호 사업협력담당은 "원격 관제 시장은 굉장히 저가"라면서 "심지어 장비가격도 소화하지 못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KT는 역량을 쌓고 고민해서 조금 더 고도화된 사업에 기여할 수 있는 통합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형태로 진행하고자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김 담당은 "IoT 사업은 회선 사업이 아니라 통합 솔루션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라면서 "사업 단위, 수익성, 미래 발전성, 정합성, 자본을 고려해 판단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KT는 다량의 데이터를 이용하는 시장에서 고객을 확보하고 만족도를 늘릴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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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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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2025.05.19 20:50:5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충격이 국내 증시에도 파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개장 초반부터 코스피와 코스닥 등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하며 투자심리가 위축됐습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이번 조정이 단기적인 현상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강등의 원인인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기초체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크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89%(23.45포인트) 내린 2603.42에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도 1.56%(11.32포인트) 하락한 713.75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무디스(Moody’s)의 미국 신용등급 하향 조정이 양대 지수에 하락 압력을 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무디스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정부의 재정 적자와 부채가 급증했다는 이유로 국가신용등급을 기존 최고 등급인 'Aaa'에서 'Aa1(AA+)'으로 한 단계 낮췄습니다. 미국 국가부채는 이달 17일 기준 약 36조2000억 달러로 우리 돈 5경원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전년동기 대비 1조6000억 달러(한화 약 2227조5200억원)나 늘면서 미국 역사상 최고 수준까지 치솟았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투자심리는 급격히 얼어붙었지만 증권가는 그 충격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예고된 이벤트였던 데다 과거 사례에 비춰보면 낙폭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무디스는 이미 2023년 1월 미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하며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동일 이벤트마다 관찰되는 낙폭도 점차 축소되고 있습니다. 무디스에 앞서 등급을 하향 조정한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지난 2011년 8월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가 처음으로 등급을 내린 당시 코스피는 3.82% 하락했고 피치가 하향 조정했던 2023년 8월에는 1.9% 떨어졌습니다. 김성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무디스 조치는 후행적인 조치로 그동안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해 온 점을 감안하면 2011년처럼 주식시장에 충격타를 던지는 이벤트는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이미 지난 14년 동안 금융시장이 소화했었던 이벤트로 이전 사례들보다 낙폭은 낮아질 공산이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더불어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을 뿐 더러 글로벌 경제가 직면한 미국발 관세 리스크가 조기에 해소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성근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번 이슈로 미국의 리세션(경기침체) 확률이 상승하고 장기금리가 획기적으로 오르지 않는 이상 주식시장 펀더멘털이 변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며 "지난 4월 미국 달러 자산에 대한 동시 매도 흐름이 나타나자 상호 관세 유예 조치를 발표했는데 이번 이슈로 한국, 일본, 인도, 유럽연합(EU)과 무역 합의를 더 서두르려고 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2011년과 2023년 당시 S&P500 흐름을 참고해 보면 이번 등급 하향으로 주식시장은 단기 변동성에 노출될 수 있지만 향후 경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일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조정으로 위험자산에 대해 과도한 경계심리를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견해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결국 신용등급 강등은 증시에 조정을 유발할 수는 있겠지만 최근 관세 협상 기대로 빠르게 주가가 반등하는 과정에서 누적된 단기 차익실현 재료에 국한될 것"이라며 "주식 포지션 축소로 대응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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