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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 3등 논란 KT “IoT와 이동통신은 다른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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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0, 2023, 08:11:36

9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 진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무선통신서비스 가입 현황’ 발표
가입 회선 LG유플러스 1802만개·KT 1713만개 집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KT[030200]가 사람이 쓰는 시장과 사물이 쓰는 시장을 구분해서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에게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수를 추월당했다는 정부 발표로 인한 논란이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9일 발표한 '무선통신서비스 가입 현황'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전체 이동통신 가입 회선은 SK텔레콤[017670]이 3116만8214개, LG유플러스가 1801만6932개, KT가 1713만3388개로 집계됐습니다. LG유플러스와 KT는 88만3544개 차이가 납니다.

 

박철호 KT 사업협력담당은 이날 진행한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사물지능통신(IoT)은 이동통신과 다른 별도의 시장"이라며 "정부의 회계분리기준에서도 이동통신과 달리 분류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부가 통계 분류체계 개편 논의할 때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LG유플러스가 KT를 앞지른 배경으로는 IoT가 꼽힙니다. 실제로 LG유플러스는 차량 관제와 원겨관제, 무선 결제 등 IoT 회선을 중심으로 빠르게 가입자를 늘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IoT 회선 수는 SKT 650만3796개, LG유플러스 599만9223개, KT 217만5251개로 나타났습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7일 발표한 실적에서 올해 3분기 알뜰폰(MVNO) 가입 회선은 552만8000개로 전년 동기 대비 53.1%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기아차에 U+모바일tv를, 렉서스·토요타에는 U+ Drive 기반 통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제공하는 등 LG유플러스가 인포테인먼트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MVNO에 차량 인포테인먼트 회선이 포함되는 이유는 추산 방식 때문입니다. 2020년 10월부터 차량관제와 기타사물지능통신 등 커넥티드카 가입자는 MVNO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통신 업계에서는 LG유플러스가 한국전력 원격 검침기 회선 100만개 이상 수주한 부분이 IoT 회선 증가에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김영걸 KT 상품기획 담당은 "사물이 쓰는 것과 사람이 쓰는 것을 다 합쳐서 이동통신 고객을 넘었다고 보는 건 맞지 않다"라면서 "사람이 쓰는 회선에 대해서는 우위가 유지가 되고 있고, 전체 휴대폰 가입자 회선을 봐도 KT가 5G 가입자 비중이 높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휴대폰 시장에서 가입자 실적 지표는 5G 비중이 얼마냐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실제로 과기정통부 발표에 따르면 5G 회선은 SKT 1514만6243개, KT 951만4050개, LG유플러스 681만9310개였습니다. 전체 이용 회선 수 대비 5G 회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SKT는 48.25%, KT 53.65%, LG유플러스 37.28%로 나타났습니다.

 

김 담당은 "사람이 직접 사용하는 휴대폰 시장은 23조원에 달하는 반면 IoT 회선 규모는 5000억원 수준"이라면서 "가입자당평균매출(ARPU)도 휴대폰과 IoT가 차이가 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철호 사업협력담당은 "원격 관제 시장은 굉장히 저가"라면서 "심지어 장비가격도 소화하지 못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KT는 역량을 쌓고 고민해서 조금 더 고도화된 사업에 기여할 수 있는 통합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형태로 진행하고자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김 담당은 "IoT 사업은 회선 사업이 아니라 통합 솔루션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라면서 "사업 단위, 수익성, 미래 발전성, 정합성, 자본을 고려해 판단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KT는 다량의 데이터를 이용하는 시장에서 고객을 확보하고 만족도를 늘릴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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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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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5년간 100조 ‘모두성장프로젝트’…함영주 회장 “생산적금융 대전환”

하나금융 5년간 100조 ‘모두성장프로젝트’…함영주 회장 “생산적금융 대전환”

2025.10.16 12:17: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이 생산적금융 전환과 포용금융 확대를 위해 2030년까지 5년동안 100조원을 투입하는 '하나 모두성장 프로젝트'를 가동합니다. 하나금융은 은행·증권·카드·캐피탈·보험·자산운용·VC 등 모든 관계사가 참여하는 '경제성장전략TF'를 구축하고 ▲관세피해기업 지원 ▲생산적금융 ▲포용금융 ▲금융소비자보호 ▲디지털금융 주도 ▲전국민 자산관리 지원 등 6개분야에서 전사적 실행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먼저 기존 부동산 중심의 자금쏠림을 완화하고 국가전략산업 육성, 벤처·중소·중견기업·지역 발전 등 생산적 투자로 전환하기 위한 84조원 규모의 생산적금융을 공급합니다. 세부적으로 총 150조원 규모로 추진되는 '국민성장펀드' 중 민간·국민·금융권 자금 75조원의 13%인 10조원을 선제적으로 지원합니다. 하나은행·하나증권·하나캐피탈 등 주요 계열사가 협력해 직간접투자 민간기금을 출자하며 인프라·스케일업·인수금융 등 복합 투·융자 자금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기업 성장단계 맞춤형 투자를 하는 ▲모험자본 공급 2조원 ▲민간펀드 결성기여 6조원 ▲첨단산업 투자 1조7000억원 ▲지역균형발전 투자 3000억원 등 10조원 규모로 그룹 자체 투자자금을 별도 조성합니다. 하나은행은 K-방산펀드, 중소기업 R&D펀드 등 첨단산업 성장지원 자금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투자자금 조성을 맡았습니다. 하나증권은 자본시장 혁신을 위한 모험자본 공급에 주력합니다. VC·자산운용업권 관계사 하나벤처스와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은 벤처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6조원 규모의 민간펀드 결성을 지원합니다. 국내 유일하게 민간모펀드 운영노하우를 보유한 하나벤처스는 동반성장 기반 벤처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자 민간모펀드를 추가 결성해 총 4조원 규모의 자펀드 조성에 나섭니다. 또 AI·바이오 등 국가전략산업을 육성하는 핵심성장산업대출, 산업단지성장드림대출 등 특판상품을 신설합니다. 기술력이 뛰어난 유망성장기업 지원을 위해 신용·기술보증기금 출연을 확대해 총 50조원 규모의 대출도 병행합니다. 하나금융은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환경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수출입 중소기업 공급망 강화를 위한 14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비롯해 환리스크 관리, 외국환 컨설팅 등 종합금융서비스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하나금융은 고물가·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민생경제 안정과 금융취약계층 채무부담 경감, 신용회복을 돕기 위해 총 16조원 규모의 포용금융 지원방안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추진합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으로는 경영안정 및 금융비용 완화를 위해 5년간 총 12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합니다. 신용도 낮거나 담보 부족한 지역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매년 지역신용보증재단 출연금을 기반으로 1조2500억원 수준의 보증서대출을 공급하는 한편 1조1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특판대출도 내놓을 예정입니다. 청년·서민 등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는 5년간 4조원 규모로 포용금융을 지원합니다. 청년을 대상으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청년새희망홀씨대출, 다자녀가구 교육비 지원 혜택을 제공하는 적금 등 포용금융 신상품도 출시됩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하나 모두성장 프로젝트는 단순한 숫자를 넘어 그룹의 진심을 담은 약속"이라며 "그동안 손쉽게 수익을 내던 기존 방식을 완전히 탈바꿈해 생산적 분야로 자금이 흘러들어가도록 생산적금융 대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최적의 자산 포트폴리오 관리를 통해 자본적정성과 수익성을 견고히 함으로써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를 주도하는 금융그룹으로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금융을 필요로 하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든든한 동반자로서 진정성있게 포용금융을 실천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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