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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초거대 AI ‘믿음’ 출시…한국어 기업 구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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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31, 2023, 15:10:09

AI '믿음', 경량 모델부터 초대형 모델까지 4종 구성
70억 파라미터 규모 경량 모델 공개…한국어 AI 생태계 구축
3년 뒤 1000억원 매출 목표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KT[030200]는 초거대 인공지능(AI) '믿음(Mi:dm)'을 출시하고 본격적으로 이동통신사업자에서 ICT 종합 플랫폼 기업으로의 전환에 나섭니다. 믿음은 경량 모델부터 초대형 모델까지 4종으로 구성됩니다.

 

최준기 KT AI/빅데이터 사업본부장은 31일 서울 서초구 KT 연구개발센터에서 열린 기자설명회에서 "고객에게 답을 찾는다면 라지 AI가 어떻게 가야할지 알 수 있다"라면서 "믿음의 사업전략은 B2B 시장 집중, 라지 AI의 대중화, 라지 AI 생태계 구축"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향후 3000억원 이상의 시장이 열릴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라면서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점검해 봤을 때 3년 뒤에는 약 1000억원의 매출을 예상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에 KT가 출시한 '믿음'은 기업 규모와 사용 목적에 맞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 개발 및 학습 인프라가 없더라도 누구나 합리적인 비용으로 초거대 AI를 활용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KT는 생태계 구축을 위해 70억 파라미터 규모의 경량 모델을 개방했습니다. 이날 허깅페이스와 리더보드에서 즉각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모델이란, 방대한 데이터셋으로 학습한 초거대 AI 핵심 기반 모델을 말합니다. 파인튜닝(Fine-Tuning: 미세조정)을 거쳐 다양한 AI 응용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믿음 공개와 관련해 "외국 모델의 경우 한국어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믿음을 활용하면 한국어 모델과 서비스가 많이 나올 수 있다"라면서 "직접 파인튜닝, 트레이닝에 어려움을 느끼는 고객에게는 추가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생성형 AI가 가진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환각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검색과 추론, 답변 모든 단계에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다큐먼트 AI ▲서치 AI ▲팩트가드 AI 등 3가지 기술을 개발해 믿음에 적용했습니다.

 

다큐먼트 AI는 도식화된 복잡한 문서도 모델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기술입니다. 서치 AI는 목표 도메인과 문서에 최적화된 최신 정보를 찾아내는 딥러닝 기술입니다. 팩트가드 AI는 원문에 근거한 응답만 생성하도록 강화학습을 적용한 기술입니다.

 

KT는 이로 인해 생성형 AI의 가장 큰 문제점인 할루시네이션 현상을 일반 생성형 AI 서비스 대비 최대 70% 가까이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B2B 시장 집중 공략하며 AI 사업 발굴 나선다

 

KT는 이번 믿음 출시를 계기로 기업전용 LLM 사업화, 새로운 AI 혁신 사업 발굴 등 우선 B2B 시장에 집중합니다.

 

이후 글로벌, 제조, 금융, 공공, 교육의 5대 영역으로 초거대 AI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스타트업 개방 생태계를 통해 초거대 AI 기반 비즈니스 혁신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KT는 기업전용 LLM 사업화에 '업스테이지', Math-GPT를 비롯한 교육 영역에선 '콴다'와 '에누마', 기업용 업무 개인비서 영역에는 '비아이매트릭스' 등 다양한 AI 스타트업들과 '믿음'을 활용한 AI 사업모델을 공동으로 개발에 나섭니다.

 

KT는 AICC와 지니TV, AI통화비서 등 기존 AI 사업들의 인공지능을 '믿음'으로 고도화하고, KT의 무선서비스, IVI, 로봇 등에도 초거대 AI를 적용한 사업화도 계획중에 있습니다.

 

 

믿음을 적용해 내부 업무 프로세스와 고객서비스도 개선에 나섭니다. 금융과 통신영역, 지니TV 마케팅, 시니어와 육아상담 등의 영역에서도 믿음을 적용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KT 믿음 스튜디오'라는 전용 포털도 오픈해 고객에게 편리한 개발 환경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여기선 KT 믿음의 파운데이션 모델을 직접 선택, 학습, 서빙 할 수 있는 맞춤형 환경이 구성됩니다.

 

KT는 이를통해 LLM(거대언어모델)의 B2B 사업화를 가속하고, 궁극적으로 기업들이 원하는 AI 사업 모델과 응용 서비스의 폭발적 확산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입니다.

 

KT Cloud의 HAC 서비스, 리벨리온의 NPU 인프라 등 'AI 풀스택'을 효율적인 AI 개발 환경을 위한 맞춤형 통합 패키지로 함께 제공할 예정입니다.

 

KT, 믿음 활용해 '텔코'에서 '디지코'로의 전환 나선다

 

KT는 '믿음' 사용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초거대 AI 믿음 공식 웹사이트도 오픈했습니다. 신청 기업들은 전문 컨설팅을 통해 사용 협의를 진행하게 됩니다.

 

KT는 지난 6월 AI 신사업 전략을 발표하면서 초거대 AI 기술(4조원), AI 인프라 구축(2조원), AI 신사업 발굴 및 서비스 고도화(1조원) 등 총 7조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향후 초거대 AI 투자 계획에 대해서는 최준기 본부장은 "향후 5년동안 약 7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은 아직 유효하다"고 밝혔습니다.

 

데이터 편향성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서 배순민 KT 융합연구원 AI2XL 연구소장은 "팩트 가드 AI와 강화 학습 모듈 등 시스템 구축 뿐만 아니라 데이터와 결과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별도의 팀이 있다"라면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안전한 답변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글로벌 회사와 함께 윤리적 규범을 같이 논의하고, 기준을 세워나가면서 계속해서 검증해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비용과 관련해서는 최 본부장은 "변동이 많아서 쉽게 예측을 할 수 없지만 30% 정도 절감된 금액을 제공하려고 노력 중"이라면서 "토큰 단위의 요금 체계를 부담스러워 하는 기업고객을 위한 과금 체계 구축을 고려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믿음을 활용한 B2C 사업과 관련해서는 기가지니를 포함, 유무선통신, 지니티비 등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 본부장은 "B2B의 경우 기업 고개 니즈를 맞추기 위한 컨설팅과, 기업 고객이 가지고 있는 시스템을 활용하는 딜리버리 과정이 필수적"이라면서 "KT는 종합적으로 가장 나은 솔루션과 품질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민 연구소장은 "기가지니, AICC, 통화비서 등 KT가 AI로 할 수 있는 영역이 많다"라면서 "파운데이션 모델을 가졌다는 것은 다음 단계로 도약이라는 생각으로 세계가 무대라는 확신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부사장)은 "초거대 AI 시장은 세계적 빅테크 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참여하며 급격한 디지털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라면서 "KT는 차별화된 초거대 AI 모델을 개방하고 대한민국이 디지털 전환을 주도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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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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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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