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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쌀 소비량 감소에도 ‘즉석밥’에 군침 흘리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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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9, 2023, 08:10:48

작년 즉석밥 시장 규모 4500억원..대명사 된 햇반
오뚜기밥 20억개 판매..하림·켈로그 등 진출 활발
1인가구 늘고 코로나로 간편식, 건강식 선호 추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인의 쌀 소비량이 줄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국내 즉석밥 시장은 성장세입니다. CJ제일제당의 햇반 연매출은 1조원에 근접했고 신규 플레이어의 시장 진입도 꾸준합니다.

 

19일 통계청 양곡소비량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56.7㎏으로 전년 대비 0.4% 줄었습니다. 30년 전인 1992년(112.9㎏)보다는 49.8% 감소했습니다. 핵가족화와 함께 식습관이 변하면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쌀 소비량은 1980년대 이후로 내리막을 걷고 있습니다.

 

쌀 소비 감소는 쌀 가공식품 사업의 전반적인 위축을 불러왔지만 즉석밥 시장은 예외입니다. 닐슨IQ코리아에 따르면 2010년만 해도 900억원에 머물던 상품밥(즉석밥) 시장 규모는 2015년 2200억원, 지난해 약 4500억원까지 커졌습니다. 2025년에는 5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CJ제일제당의 햇반은 국내 즉석밥 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입니다. 1996년 출시된 이후 약 27년 간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대중에게 '즉석밥'을 지칭하는 고유명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지난해 기준 햇반의 누적 매출은 5조원, 누적 판매량은 45억개입니다. 올 2분기 시장점유율은 약 67%입니다.

 

최근의 매출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지난해 햇반 매출은 8150억원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4860억원)과 비교했을 때 3년 만에 약 1.7배 신장했습니다. 연매출이 평균 1000억원 이상씩 늘고 있어 향후 2년 안에 햇반 단일 브랜드로만 매출이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점유율 약 30% 수준의 오뚜기밥은 올초 누적 생산량이 20억개를 넘었습니다. 오뚜기 즉석밥은 2020년 이후 연간 생산량을 3억개 내외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14년 만에 용기 전면 패키지를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동원F&B도 2005년부터 즉석밥(쎈쿡)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각각 닭고기와 시리얼을 만드는 회사가 즉석밥 시장에 진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하림은 지난해 5월 맛과 가격 모두에서 프리미엄을 콘셉트로 더미식 즉석밥을 론칭했습니다. 올해 8월에는 농심켈로그가 시리얼 제작 기술력에 기반한 통귀리밥을 선보였습니다. 


1인 가구 증가와 MZ세대의 주 소비층 부상은 즉석조리식품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20대~40대 초중반으로 정의되는 MZ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요리에 대한 필요성이 적게 느끼고 가정간편식(HMR)이나 밀키트 등으로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하려는 경향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시기에 접어들어 내식 비중이 늘면서 가공식품을 구매해 저장하는 패턴이 나타났습니다. 즉석밥, 컵밥 등 HMR 수요가 높아졌습니다. 실제로 쌀 소비량 감소에도 '기타 식사용 가공처리 조리식품 제조업'(즉석밥 제조업체)의 지난해 쌀 소비량은 14만4595톤으로 전년보다 27.2%가량 늘었습니다.

 

편리성은 소비자가 즉석밥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0 가공식품 세분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가공밥 취식 상황에서 '간편하게 먹고 싶을 때'를 꼽은 답변이 69.6%로 1위에 올랐습니다.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 시'(29.8%) 등 캠핑 필수품으로 챙겨가는 경우도 늘었습니다.

 

끊임 없는 연구 개발(R&D)과 설비 투자로 품질을 높인 점도 즉석밥 성장 요인입니다. CJ제일제당은 국내 유일한 '당일 자가도정 기술'과 국내 최초 '무균화 포장법 제조 기술', 최첨단 패키징 기술을 핵심 R&D로 설정했습니다. 오뚜기밥도 클린룸에서 위생처리 과정을 거쳐 상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건강 중시 트렌드에 맞춰 영양을 강화한 즉석밥 제품도 다양해졌습니다. 하림은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의 경험을 토대로 메밀쌀밥, 귀리쌀밥 등 잡곡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1997년 오곡밥을 출시한 CJ제일제당은 지난해 현미, 귀리 등이 들어간 곤약밥 2종을 내놓며 라인업을 강화했습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상온 즉석밥의 가정 내 침투율(1년에 한 번이라도 구매한 가구 비중)이 지난해 44%대를 기록했는데 국민 3명 중 1명꼴로 취식하는 셈"이라며 "즉석밥을 먹지 않았던 소비층이나 노년층까지도 햇반을 먹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즉석밥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굉장히 크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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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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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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