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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쌀 소비량 감소에도 ‘즉석밥’에 군침 흘리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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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9, 2023, 08:10:48

작년 즉석밥 시장 규모 4500억원..대명사 된 햇반
오뚜기밥 20억개 판매..하림·켈로그 등 진출 활발
1인가구 늘고 코로나로 간편식, 건강식 선호 추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인의 쌀 소비량이 줄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국내 즉석밥 시장은 성장세입니다. CJ제일제당의 햇반 연매출은 1조원에 근접했고 신규 플레이어의 시장 진입도 꾸준합니다.

 

19일 통계청 양곡소비량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56.7㎏으로 전년 대비 0.4% 줄었습니다. 30년 전인 1992년(112.9㎏)보다는 49.8% 감소했습니다. 핵가족화와 함께 식습관이 변하면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쌀 소비량은 1980년대 이후로 내리막을 걷고 있습니다.

 

쌀 소비 감소는 쌀 가공식품 사업의 전반적인 위축을 불러왔지만 즉석밥 시장은 예외입니다. 닐슨IQ코리아에 따르면 2010년만 해도 900억원에 머물던 상품밥(즉석밥) 시장 규모는 2015년 2200억원, 지난해 약 4500억원까지 커졌습니다. 2025년에는 5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CJ제일제당의 햇반은 국내 즉석밥 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입니다. 1996년 출시된 이후 약 27년 간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대중에게 '즉석밥'을 지칭하는 고유명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지난해 기준 햇반의 누적 매출은 5조원, 누적 판매량은 45억개입니다. 올 2분기 시장점유율은 약 67%입니다.

 

최근의 매출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지난해 햇반 매출은 8150억원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4860억원)과 비교했을 때 3년 만에 약 1.7배 신장했습니다. 연매출이 평균 1000억원 이상씩 늘고 있어 향후 2년 안에 햇반 단일 브랜드로만 매출이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점유율 약 30% 수준의 오뚜기밥은 올초 누적 생산량이 20억개를 넘었습니다. 오뚜기 즉석밥은 2020년 이후 연간 생산량을 3억개 내외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14년 만에 용기 전면 패키지를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동원F&B도 2005년부터 즉석밥(쎈쿡)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각각 닭고기와 시리얼을 만드는 회사가 즉석밥 시장에 진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하림은 지난해 5월 맛과 가격 모두에서 프리미엄을 콘셉트로 더미식 즉석밥을 론칭했습니다. 올해 8월에는 농심켈로그가 시리얼 제작 기술력에 기반한 통귀리밥을 선보였습니다. 


1인 가구 증가와 MZ세대의 주 소비층 부상은 즉석조리식품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20대~40대 초중반으로 정의되는 MZ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요리에 대한 필요성이 적게 느끼고 가정간편식(HMR)이나 밀키트 등으로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하려는 경향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시기에 접어들어 내식 비중이 늘면서 가공식품을 구매해 저장하는 패턴이 나타났습니다. 즉석밥, 컵밥 등 HMR 수요가 높아졌습니다. 실제로 쌀 소비량 감소에도 '기타 식사용 가공처리 조리식품 제조업'(즉석밥 제조업체)의 지난해 쌀 소비량은 14만4595톤으로 전년보다 27.2%가량 늘었습니다.

 

편리성은 소비자가 즉석밥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0 가공식품 세분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가공밥 취식 상황에서 '간편하게 먹고 싶을 때'를 꼽은 답변이 69.6%로 1위에 올랐습니다.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 시'(29.8%) 등 캠핑 필수품으로 챙겨가는 경우도 늘었습니다.

 

끊임 없는 연구 개발(R&D)과 설비 투자로 품질을 높인 점도 즉석밥 성장 요인입니다. CJ제일제당은 국내 유일한 '당일 자가도정 기술'과 국내 최초 '무균화 포장법 제조 기술', 최첨단 패키징 기술을 핵심 R&D로 설정했습니다. 오뚜기밥도 클린룸에서 위생처리 과정을 거쳐 상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건강 중시 트렌드에 맞춰 영양을 강화한 즉석밥 제품도 다양해졌습니다. 하림은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의 경험을 토대로 메밀쌀밥, 귀리쌀밥 등 잡곡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1997년 오곡밥을 출시한 CJ제일제당은 지난해 현미, 귀리 등이 들어간 곤약밥 2종을 내놓며 라인업을 강화했습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상온 즉석밥의 가정 내 침투율(1년에 한 번이라도 구매한 가구 비중)이 지난해 44%대를 기록했는데 국민 3명 중 1명꼴로 취식하는 셈"이라며 "즉석밥을 먹지 않았던 소비층이나 노년층까지도 햇반을 먹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즉석밥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굉장히 크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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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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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 개인형 연금(연금저축+DC+ IRP) 잔고 22조원 돌파

삼성증권, 개인형 연금(연금저축+DC+ IRP) 잔고 22조원 돌파

2025.09.17 09:51:4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삼성증권의 연금저축과 DC/IRP를 합한 총 개인형연금 잔고(평가금 기준)가 22조2000억원을 돌파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삼성증권의 총 개인형 연금 잔고는 2024년말 17조1000억원대에서 2025년 9월11일 기준 22조2000억원을 넘어서며 30% 성장했습니다. 같은기간 총 연금잔고도 21조2000억원에서 26조3000억원으로 23.8% 증가했습니다. 개인형연금 중 연금저축, 확정기여형(DC형), 개인형 퇴직연금(IRP)의 잔고는 같은기준으로 각각 34.6%, 27.4%, 26.9% 증가하며 IRP 잔고는 8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특히 40~50대 투자자의 개인형 연금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4년말 기준 10조9000억원 수준이었던 이들 고객의 잔고는 2025년 9월11일 기준 14조7000억원대로 약 34.8% 증가했습니다. 또한 ETF(상장지수펀드)가 중장년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며 상품별 잔고 증가율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ETF 잔고는 같은 기간 54% 증가해, 6조7000억원대에서 9월11일 기준 10조원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 퇴직연금 전체(DB+DC+IRP)의 잔고 기준으로는 같은기간 19.6% 증가했습니다. 삼성증권은 연금잔고의 고속성장 배경으로 가입자 중심의 연금서비스들을 꼽았습니다. 먼저 퇴직연금 최초로 지난 2021년 운용관리/자산관리 수수료가 무료(단, 펀드 보수 등 별도 발생)인 '다이렉트IRP'로 퇴직연금 수수료 체계의 판도를 바꿨고, 가입자의 편의를 대폭 높여 가입서류 작성과 발송이 필요없는 '3분 연금' 서비스(개인정보 제공 및 약관 등 확인시간 제외)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삼성증권 공식 MTS인 엠팝(mPOP)을 통해서 빠르고 편안하게 연금을 관리할 수 있는 '연금 S톡', '로보 일임', 'ETF 모으기' 서비스도 제공 중입니다 또한 삼성증권은 업계 최초로 별도 연금센터를 신설, 서울과 수원, 대구에서 3곳의 센터를 운영중에 있으며, 해당 연금센터에서는 PB 경력 10년 이상의 숙련된 인력이 전문화된 연금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 연금센터는 연금 가입자 대상의 상담뿐 아니라 퇴직연금 도입 법인에 대한 설명회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한해에만 약 200여건이 넘는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삼성증권 연금본부장 이성주 상무는 "퇴직연금은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삼성증권은 우수한 연금 관리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의 든든한 연금파트너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증권은 연금저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연금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연금저축 순입금 이벤트'를 9월30일(화)까지 진행합니다. 이벤트는 총 두가지로 구성되며, 순입금액에 따라 다양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순입금액은 기간내 연금저축 계좌에 ▲신규 입금 ▲타사연금 가져오기 ▲만기된 ISA를 연금으로 전환하는 경우를 모두 합산해 산정됩니다. 먼저 '연금저축과 함께 이벤트'는 최소 1000만원 이상 순입금 시 구간에 따라 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로, 최대 5억원 이상 순입금시 모바일상품권 100만원권을 지급합니다. 특히, 보험사에서 연금을 이전하는 경우 순입금액 산정시 지급조건 금액을 2배로 인정합니다. 다음으로, 'Boom-up 이벤트'는 신규 고객 또는 총 잔고 100만원 미만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기간 내 연금저축계좌에 100만원 이상 1000만원 미만 순입금시 모바일상품권 5000원권을 지급합니다. 단 해당 이벤트 순입금액 산정시 퇴직금(법정 퇴직금과 명예퇴직금, 퇴직위로금, 특별희망퇴직금 등과 같은 법정외 퇴직금 등)은 입금액 산정에서 제외돼 유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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