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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재개발의 힘, 광명 대형 재개발보다 청약 몰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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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8, 2023, 16:10:23

서울 ‘더샵 강동센트럴시티’ 광명 ‘트리우스 광명’ 같은 날 청약
서울 청약단지 전타입 마감·평균 59.29대 1 경쟁률 기록
광명 공급단지는 일부 타입서 ‘해당지역 미달’ 나오기도
올해 서울 청약경쟁 심화..지역 물량 희소성 등 요인 분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동구 천호4구역에 공급되는 주상복합 단지인 '더샵 강동센트럴시티'가 청약서 전타입 1순위 마감에 성공했습니다. 반면, 경기 광명뉴타운 일원에 대단지로 조성되는 '트리우스 광명'은 일부 타입에서 해당지역 미달이 발생하는 등 저조한 청약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18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7일 진행된 '더샵 강동센트럴시티' 1순위 청약서 총 97가구 모집에 5751명이 청약 통장을 넣으며 평균 59.2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공급된 5개 타입(59㎡ 2개, 84㎡ 3개) 모두 1순위 마감을 기록했으며, 타입 최고 경쟁률은 14가구 모집에 1482명이 지원하며 105.86대 1의 경쟁률을 올린 59㎡A 타입으로 조사됐습니다.

 

같은 날 1순위 청약을 진행한 '트리우스 광명'의 경우 517가구 모집에 2444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4.73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습니다.

 

분양이 진행된 8개 타입(36㎡ 1개, 59㎡ 2개, 84㎡ 3개, 102㎡ 2개) 가운데 4개 타입(36㎡, 84㎡B, 84㎡C, 102㎡B)에서는 1순위 해당지역 청약자를 채우지 못했으며, 24.2대 1로 타입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59㎡B의 경우도 해당지역 청약 경쟁률 만을 따질 경우 1.9대 1에 머물렀습니다.

 

분양업계에 따르면, 두 단지는 대형 건설사가 공급하는 서울 동남권 및 서울 초인접 단지라는 입지적 이점으로 주목을 끌었습니다. 그러나 두 단지 모두 청약 전 분양가가 높게 책정됐다는 이야기가 적잖게 나왔습니다.

 

'트리우스 광명'은 3.3㎡ 당 분양가가 3270만원으로, 더샵 강동센트럴시티는 3963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단지서 공급된 국민주택규모인 전용 84㎡의 경우 '트리우스 광명'은 약 10억원대 중반~11억원대 후반, '더샵 강동센트럴시티'는 13억원대 중반~14억원대 초반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3.3㎡ 당 분양가 만을 놓고 봤을 때 '트리우스 광명'의 경우 지난 7월 광명뉴타운서 분양 물량으로 공급된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3272만원)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입지가 서울 구로구, 금천구 등 서남부권에 맞닿아 있어 사실상 서울 서남부권 생활권이라는 특징과 후분양 단지로 빠른 시일 내 입주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었으나, 올해 초와 지난해 말 광명뉴타운서 분양이 진행됐던 단지와 가격이 적잖게 차이가 나며 일부 수요자들 사이에서 '고분양가'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분양업계 및 청약홈 등에 따르면, 올해 5월 광명1구역서 분양이 진행된 단지인 '광명 자이 더샵 포레나'의 3.3㎡ 당 분양가는 2700만원, 지난해 12월 청약 통장을 받은 '호반써밋 그랜드에비뉴'의 3.3㎡ 당 분양가는 2446만원입니다.

 

'더샵 강동센트럴시티'도 서울 천호역 역세권이라는 점은 확실한 메리트로 작용했습니다. 하지만 3.3㎡ 당 분양가가 3963만원으로 책정돼 대체적으로 지역 내 분양가격보다 높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지난해 역대급 일반분양 물량이 공급된 둔촌주공이 3.3㎡ 당 3829만원으로 책정된 것과 비교해 봐도 약 130만원 가량 차이입니다.

 

입지적 이점을 갖췄지만 높은 분양가라는 우려 속에 두 단지 모두 청약에 들어간 결과 서로 대조되는 청약 성적표를 받으며 희비가 엇갈리게 됐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서울서 청약 경쟁이 심화되는 점과 함께 지역 내 물량 희소성 부분 등을 이번 청약 결과에 있어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올해 분양시장 특징이 양극화라 할 수 있는데 서울의 경우 청약 수요가 몰리는 현상이 심화되며 지난해보다 경쟁률이 크게 오르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함 랩장은 "두 단지 모두 분양가가 높았음에도 서울에 공급된 단지서 청약 성적이 나온 것은 서울의 청약 몰림 현상이 심화되는 부분을 비롯해, 지역 특성상 서울이 경기권 대비 입주물량이 많지 않다는 점과 공급 진도율이 낮아 희소적인 측면이 부각된 부분 등이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덧붙였습니다.

 

'더샵 강동센트럴시티'는 포스코이앤씨가 서울 강동구 천호4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을 통해 지하 6층~지상 최고 38층, 3개동, 총 670가구 규모로 공급하는 단지입니다.

 

'트리우스 광명'은 대우건설, 롯데건설, 현대엔지니어링이 광명2R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을 통해 지하 3층~지상 35층, 26개동, 전용면적 36~102㎡ 총 3344가구 규모의 초대형 단지로 조성하는 아파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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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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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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