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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민영 분양실적, 10년 만에 최저치 전망… 20만가구 못 미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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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7, 2023, 15:10:44

부동산R114, 3분기 민영아파트 누계 분양실적 결과 발표
총 11만3103가구 공급..연 계획물량의 절반 못 미쳐
수도권은 계획 절반가량 공급..대구는 분양 연기 심화 지속
올해 총 공급량 20만가구 미만 예상..2013년 이후 최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민간분양, 민간임대 등 전국 민영아파트 분양 실적이 연간 공급 목표에 절반도 안되는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부동산업계는 올해 총 분양 실적이 20만가구 미만에 그치며 1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17일 부동산R114가 올해 전국 민영아파트 분양 실적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3분기까지 누계 분양 실적은 11만3103가구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말 조사한 연내 총 계획물량인 25만8003가구 대비 44% 수준입니다.

 

분기별로 분양 실적을 세분화할 경우 1분기(1~3월) 2만8908가구, 2분기(4~6월) 3만4725가구, 3분기(7~9월) 4만9470가구로 조사됐습니다.

 

3분기의 경우 장마와 휴가철 등으로 인해 보통 분양 비수기에 속하는 시즌이지만 올해는 1분기와 2분기 대비 공급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내 계획물량의 3분의 2 가량이 상반기에 계획돼 있었으나, 부동산 경기둔화로 공급시장이 위축되며 초기 분양실적이 크게 저조한 결과를 기록했다고 부동산R114 측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3분기의 경우 당초 계획물량이었던 3만8697가구보다 약 1만가구 더 많이 공급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아파트값 회복세가 2분기 중반께 나타나기 시작한 이후 매수심리가 조금씩 살아나며 상반기 이월된 단지들이 3분기 분양에 나서며 계획물량보다 더 많이 공급됐습니다.

 

시도별 분양 실적을 살펴볼 경우 전남과 제주는 연간 계획물량 이상을 공급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남은 3분기까지 연내 계획물량인 4017가구를 넘어서는 5463가구가, 제주는 767가구의 계획물량을 초과하는 935가구가 공급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계획물량 대비 실제 공급량의 비중을 따질 경우 전남은 136%, 제주는 122%입니다.

 

전남과 제주 및 강원(연 계획물량 대비 93%), 광주(연 계획물량 대비 62%)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모두 계획물량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물량 만이 공급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경기(계획물량 7만521가구, 실제 공급 3만6669가구), 서울(계획물량 2만7781가구, 실제 공급 1만2952가구), 인천(계획물량 1만8380가구, 실제 공급 8459가구) 모두 계획물량에 절반 내외 물량 만이 공급됐습니다.

 

대구는 연 계획물량이 1만5435가구였으나 3분기까지 공급량은 548가구에 그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물량 적체 현상이 발생하고 미분양이 심화되는 등 지역 분양시장 냉각화가 심화되며 건설사들이 분양 일정을 대거 미룬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세종은 올해 850가구가 연 계획물량으로 잡혀 있었으나 3분기까지 한 가구도 분양이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백새롬 부동산R114 책임연구원은 "연말까지 약 8만여가구의 민영아파트가 분양될 예정이지만 물량을 모두 공급한다 해도 올 한해 총 분양 실적은 20만가구 미만에 그칠 것으로 예측된다"며 "지난 2013년 20만281가구 이후 10년 만에 민영아파트 최저 물량을 기록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백 책임연구원은 "청약 훈풍에 힘입어 수도권을 중심으로 연내 막바지 물량이 몰릴 수 있으나 지방은 단지별 선별청약 분위기가 계속돼 계획물량을 차질없이 공급하기에 어려울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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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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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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