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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 “중국산 LFP 배터리만 전용? 잘못된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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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1, 2023, 15:09:10

곽재선 회장, 미래 발전 전략 관련 기자간담회 개최
토레스 EVX 출시로 전기차 관심 증폭
SUV·버스 전기차 풀 라인업 구축 계획 등 플랜 제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KG모빌리티[003620]가 차별화된 상품 개발 및 첨단 기술 등을 바탕으로 오는 2026년까지 연간 32만대의 판매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이슈로 점화된 평택 공장 이전과 관련해서는 '생각 없다'는 뜻을 강조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21일 오전 서울 서대문 KG타워에서 중장기 발전 전략에 관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간담회는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의 취임 1년 후 성과를 짚고 지난 4월 발표됐던 중장기 전략을 구체화하고자 마련됐습니다.

 

KG모빌리티는 효자 상품으로 등극한 중형 SUV '토레스'의 판매 상승세 및 곽 회장 취임 이후 차별화된 사업전략을 기반으로 올해 1분기와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상반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이와 함께 7년 만에 상반기 흑자 전환이라는 성과도 거뒀습니다.

 

이날 행사는 상품, 기술, 글로벌 판매 등 세 부문을 큰 틀로 중장기 전략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습니다.

 

상품부문 중장기 전략 발표에 나선 조영욱 상품본부 상무는 "두 개의 큰 방향성으로 미래를 준비해 궁극적으로는 'KG e-모빌리티'로 거듭나고자 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가치 있는 삶을 지원한다는 것이 주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방향성의 경우 '원 스톱 모빌리티 서비스'와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춘 전기차 풀 라인업 구축을 골자로 제시됐습니다. 원 스톱 모빌리티 서비스의 경우 커넥티드, 오토노머스(자율주행), 셰어 앤 서비스, 일렉트릭의 앞글자를 딴 'CASE'를 핵심으로 추진할 방침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모빌리티 환경을 구현한다는 계획입니다.

 

e-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을 위해 SUV, 버스의 전기차 라인업을 조기 구축하고 하이브리드 모델도 출시한다는 구상입니다. 버스의 경우 에디슨모터스 인수 추진이 완료된 후 출범할 예정인 'KGM 커머셜'을 중심으로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전기 SUV 라인업의 경우 올해 출시한 토레스 EVX를 시작으로 내년 픽업 EV, 2025년 하이브리드 SUV 및 KR10 EV, 2026년 F100 EV를 순차 생산해 구축하겠다는 플랜을 세웠습니다.

 

기술부문 중장기 로드맵 발표에서는 전기차 및 인프라, 하이브리드, 자율주행,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을 큰 틀로 계획안이 제시됐습니다.

 

권용일 KG모빌리티 기술연구소장은 "두 가지 단계의 EV 플랫폼을 비롯해 축적된 내연기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성능·고효율 하이브리드 개발에 착수한 상황"이라며 "자율주행 고도화와 SDV가 반영된 전기차 전용 플랫폼 구축 등 기술력과 장점을 극대화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의 경우 완전 자율주행(레벨 4) 기술 개발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협업해 주행을 넘어 주차, 충전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로 확대한다는 구상입니다. SDV는 내년 출시 예정 차량에 OTA 적용을 비롯해 KG모빌리티 만의 특화 서비스도 확장 개발해 발전시킨다는 계획입니다.

 

글로벌 판매 전략은 글로벌 시장 환경 대응, 브랜드 인지도 제고, 지역특화 사양 운영, 판매 네트워크 다변화, 신시장 개척을 골자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KD(완성차 분해 수출 후 현지서 재조립) 분야에서는 지역별 거점체계 구축, 전략적 제품 투입, 관세장벽 지역 공략 등을 시장 공략 포인트로 잡았습니다.

 

황기영 KG모빌리티 해외사업부 상무는 "전동화 흐름에 걸맞게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 대응할 것이며 높은 관세 장벽과 생산 현지화 요구에 맞춰 KD사업을 중점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중장기 플랜을 바탕으로 KG모빌리티는 오는 2026년까지 연간 내수 12만대, 수출 10만대, KD제품 10만대 등 총 32만대의 제품을 생산하겠다는 목표치를 제시했습니다.

 

 

평택 공장 이전 생각해 본 적 없어..배터리는 경제적으로 접근해야

 

이날 곽재선 회장은 질의응답 시간에 나온 평택 공장 이전 관련 이야기에 대해 "생각해 본 적도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곽 회장은 "공장 부지에 대한 특혜 시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개발 후 이익이 난다고 말하는 사람을 좀 우리 회사로 채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라며 "평택 이전을 생각해 본 적도 없고 당연히 공장이 그 곳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전을 하려면 그만한 부지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하고 이 과정에서 비용 부담이 발생하는데 제 힘으로만은 불가능한데다 5000명 직원의 삶의 터전이 평택인 것 등을 봤을 때 공장을 옮기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다"며 "평택 공장만 갖고 생산이 안 된다고 할 경우 단기간에 작은 서브 공장이라도 하나 추진한다는 생각이다. 평택 공장은 있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중국산 배터리 사용에 대해서는 "경제적인 문제에서 좀 더 현실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곽 회장은 "토레스는 중국 BYD(비야디) LFP 배터리를 장착해 출고가 됐는데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성능 문제를 갖고 이야기하면 몰라도 단순 생산지 만을 놓고 좋다 나쁘다를 이야기하는 것은 비경제적인 논리라고 본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한국의 국내 배터리 업체하고도 관계를 맺고 있고 연구소와 협의하고 있으며 차종마다 최적의 조건을 찾아서 그에 맞는 배터리를 선택한다는 계획"이라며 "KG모빌리티가 중국산 LFP 배터리만 전용으로 쓰는 회사라고 단정짓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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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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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2025.10.31 17:23:4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31일 엔비디아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종합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엔비디아의 GPU 기반 AI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향후 수년간 5만개 이상의 엔비디아 GPU를 도입해 AI 팩토리 인프라를 확충하고 엔비디아의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 '옴니버스' 기반 디지털 트윈 제조 환경 구현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추진하는 AI 팩토리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입니다. AI 팩토리는 ▲설계 ▲공정 ▲운영 ▲장비 ▲품질관리 등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아우르는 모든 과정에 AI를 적용해 스스로 분석·예측·제어하는 '생각하는' 제조 시스템이 구현된 스마트 공장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개발·양산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과 함께 엔비디아에 ▲HBM3E ▲HBM4 ▲GDDR7 ▲SOCAMM2 등 차세대 메모리와 파운드리 서비스도 공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공급 중인 메모리 제품뿐만 아니라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HBM4 공급을 엔비디아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HBM4의 경우, 1c(10나노급 6세대) D램 기반에 4나노 로직 공정을 적용하고 설계를 최적화해 JEDEC 표준(8Gbps) 및 고객 요구를 상회하는 11Gbps 이상의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 HBM4는 초고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바탕으로 AI 모델 학습과 추론 속도를 높여 엔비디아의 AI 플랫폼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전 고객사에게 HBM3E를 공급하고 있으며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 샘플 출하를 완료한 뒤 고객사 일정에 맞춰 양산 출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사 HBM4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HBM 외에도 업계 최초로 개발한 고성능 그래픽 D램(GDDR7)과 차세대 저전력 메모리 모듈 SOCAMM2 공급도 협의 중이며 파운드리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일부 공정에서 엔비디아의 플랫폼을 활용해 반도체 AI 팩토리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사는 축적된 협업의 노하우를 활용,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기술인 ▲쿠리소(cuLitho) ▲쿠다-X(CUDA-X)를 도입해 미세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로 왜곡을 AI가 실시간으로 예측·보정함으로써 공정 시뮬레이션 속도를 기존보다 20배 향상하고 설계 정확도와 개발 속도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또한, 생산 설비의 실시간 분석·이상 감지·자동 보정이 가능한 통합 제어 체계를 구축했으며 옴니버스 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설비 이상 감지 ▲고장 예측 ▲생산 일정 최적화 등도 구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위해 국내 팹리스, 장비, 소재 기업들과 전방위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AI 팩토리가 협력 중소기업들의 AI 역량 강화를 견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를 중심으로 엔비디아와 함께 국내외 파트너사 및 EDA 기업들과 차세대 반도체 설계 도구를 공동 개발하고 AI 기반 반도체 제조 표준을 선도해 AI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중소기업의 제조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공장을 지능형 스마트 공장으로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장3.0' 사업도 전개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모델과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기술을 AI 팩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생성형 AI·로보틱스·디지털 트윈 등을 아우르는 차세대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AI 모델은 엔비디아 GPU상에서 메가트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축됐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의 제조 자동화 및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전반에서 엔비디아 RTX PRO 6000 블랙웰 서버 에디션 플랫폼을 활용해 지능형 로봇의 상용화와 자율화 기술 고도화를 추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다양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로봇 데이터를 연결해,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작동할 수 있는 로봇 플랫폼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젯슨 토르 로보틱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능형 로봇의 AI 추론, 작업 수행, 안전 제어 기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및 국내 산·학·연과 차세대 지능형 기지국(AI-RAN) 기술 연구 및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25년 이상 이어온 양사의 기술 협력이 맺은 결실로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 구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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