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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 “중국산 LFP 배터리만 전용? 잘못된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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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1, 2023, 15:09:10

곽재선 회장, 미래 발전 전략 관련 기자간담회 개최
토레스 EVX 출시로 전기차 관심 증폭
SUV·버스 전기차 풀 라인업 구축 계획 등 플랜 제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KG모빌리티[003620]가 차별화된 상품 개발 및 첨단 기술 등을 바탕으로 오는 2026년까지 연간 32만대의 판매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이슈로 점화된 평택 공장 이전과 관련해서는 '생각 없다'는 뜻을 강조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21일 오전 서울 서대문 KG타워에서 중장기 발전 전략에 관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간담회는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의 취임 1년 후 성과를 짚고 지난 4월 발표됐던 중장기 전략을 구체화하고자 마련됐습니다.

 

KG모빌리티는 효자 상품으로 등극한 중형 SUV '토레스'의 판매 상승세 및 곽 회장 취임 이후 차별화된 사업전략을 기반으로 올해 1분기와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상반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이와 함께 7년 만에 상반기 흑자 전환이라는 성과도 거뒀습니다.

 

이날 행사는 상품, 기술, 글로벌 판매 등 세 부문을 큰 틀로 중장기 전략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습니다.

 

상품부문 중장기 전략 발표에 나선 조영욱 상품본부 상무는 "두 개의 큰 방향성으로 미래를 준비해 궁극적으로는 'KG e-모빌리티'로 거듭나고자 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가치 있는 삶을 지원한다는 것이 주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방향성의 경우 '원 스톱 모빌리티 서비스'와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춘 전기차 풀 라인업 구축을 골자로 제시됐습니다. 원 스톱 모빌리티 서비스의 경우 커넥티드, 오토노머스(자율주행), 셰어 앤 서비스, 일렉트릭의 앞글자를 딴 'CASE'를 핵심으로 추진할 방침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모빌리티 환경을 구현한다는 계획입니다.

 

e-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을 위해 SUV, 버스의 전기차 라인업을 조기 구축하고 하이브리드 모델도 출시한다는 구상입니다. 버스의 경우 에디슨모터스 인수 추진이 완료된 후 출범할 예정인 'KGM 커머셜'을 중심으로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전기 SUV 라인업의 경우 올해 출시한 토레스 EVX를 시작으로 내년 픽업 EV, 2025년 하이브리드 SUV 및 KR10 EV, 2026년 F100 EV를 순차 생산해 구축하겠다는 플랜을 세웠습니다.

 

기술부문 중장기 로드맵 발표에서는 전기차 및 인프라, 하이브리드, 자율주행,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을 큰 틀로 계획안이 제시됐습니다.

 

권용일 KG모빌리티 기술연구소장은 "두 가지 단계의 EV 플랫폼을 비롯해 축적된 내연기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성능·고효율 하이브리드 개발에 착수한 상황"이라며 "자율주행 고도화와 SDV가 반영된 전기차 전용 플랫폼 구축 등 기술력과 장점을 극대화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의 경우 완전 자율주행(레벨 4) 기술 개발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협업해 주행을 넘어 주차, 충전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로 확대한다는 구상입니다. SDV는 내년 출시 예정 차량에 OTA 적용을 비롯해 KG모빌리티 만의 특화 서비스도 확장 개발해 발전시킨다는 계획입니다.

 

글로벌 판매 전략은 글로벌 시장 환경 대응, 브랜드 인지도 제고, 지역특화 사양 운영, 판매 네트워크 다변화, 신시장 개척을 골자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KD(완성차 분해 수출 후 현지서 재조립) 분야에서는 지역별 거점체계 구축, 전략적 제품 투입, 관세장벽 지역 공략 등을 시장 공략 포인트로 잡았습니다.

 

황기영 KG모빌리티 해외사업부 상무는 "전동화 흐름에 걸맞게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 대응할 것이며 높은 관세 장벽과 생산 현지화 요구에 맞춰 KD사업을 중점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중장기 플랜을 바탕으로 KG모빌리티는 오는 2026년까지 연간 내수 12만대, 수출 10만대, KD제품 10만대 등 총 32만대의 제품을 생산하겠다는 목표치를 제시했습니다.

 

 

평택 공장 이전 생각해 본 적 없어..배터리는 경제적으로 접근해야

 

이날 곽재선 회장은 질의응답 시간에 나온 평택 공장 이전 관련 이야기에 대해 "생각해 본 적도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곽 회장은 "공장 부지에 대한 특혜 시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개발 후 이익이 난다고 말하는 사람을 좀 우리 회사로 채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라며 "평택 이전을 생각해 본 적도 없고 당연히 공장이 그 곳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전을 하려면 그만한 부지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하고 이 과정에서 비용 부담이 발생하는데 제 힘으로만은 불가능한데다 5000명 직원의 삶의 터전이 평택인 것 등을 봤을 때 공장을 옮기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다"며 "평택 공장만 갖고 생산이 안 된다고 할 경우 단기간에 작은 서브 공장이라도 하나 추진한다는 생각이다. 평택 공장은 있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중국산 배터리 사용에 대해서는 "경제적인 문제에서 좀 더 현실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곽 회장은 "토레스는 중국 BYD(비야디) LFP 배터리를 장착해 출고가 됐는데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성능 문제를 갖고 이야기하면 몰라도 단순 생산지 만을 놓고 좋다 나쁘다를 이야기하는 것은 비경제적인 논리라고 본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한국의 국내 배터리 업체하고도 관계를 맺고 있고 연구소와 협의하고 있으며 차종마다 최적의 조건을 찾아서 그에 맞는 배터리를 선택한다는 계획"이라며 "KG모빌리티가 중국산 LFP 배터리만 전용으로 쓰는 회사라고 단정짓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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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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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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