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2022년 한해 ESG 활동을 통해 3조8656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이날 하나금융이 공개한 '2022 ESG 임팩트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ESG 성과는 전년(2조6227억원) 대비 47% 증가하고 측정사업 역시 57개에서 187개로 228% 늘었습니다.
ESG 임팩트 측정은 기업의 다양한 활동이 외부에 미치는 효과를 화폐가치로 나타낸 것으로 하나금융은 국제적인 적용방식과 원칙을 준용했습니다.
사회적 가치 관리표준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된 글로벌 협의체 IMP(Impact Management Project), 기업 활동이 환경·사회·경제에 미치는 모든 영향을 화폐적 가치로 평가할 수 있는 측정법을 연구하는 글로벌 협의체 VBA(Value Balancing Alliance), 사회적 성과를 비용효익 분석으로 산정하는 방법론을 제공하는 SROI(Social Return on Investment)가 개발한 화폐가치 측정 표준에 맞춘 것입니다.
글로벌 기준에 따른 하나금융의 ESG 활동 전반의 항목별 성과는 ▲환경 950억원 ▲사회 9442억원 ▲지배구조 및 경제 간접기여 2조8263억원으로 측정됐습니다.
특히 2022년 ESG 임팩트 측정에는 하나금융지주와 은행뿐 아니라 하나증권·하나카드 등 4개 관계사와 공익재단까지 측정대상을 확대해 그룹 전사적으로 ESG 관리체계를 구축하게 됐다고 하나금융은 설명합니다.
이번 보고서 감수를 맡은 신재용 서울대 교수(경영학과)는 "올해 하나금융그룹이 보고한 사회적 성과는 엄밀하고 고도화된 평가방법론에 따라 산출된 보수적인 수치"라고 평가했다고 하나금융은 전했습니다.
하나금융그룹 ESG 기획팀 관계자는 "2021년 ESG 임팩트 측정 결과 대비 글로벌 기준에 맞춘 면밀한 측정을 통해 양적성장을 넘어 질적으로도 다방면에서 고른 성과를 이뤄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하나금융그룹은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는 것으로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 미션을 실천해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해 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