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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센텍 전 대표 “횡령 사건 투명한 해결이 회사 정상화의 우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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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5, 2023, 16:09:09

이주석 휴센텍 전 대표 인터뷰
"현 상황 책임 통감..불법행위 관련자들 적극 고소해야"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경영권 분쟁 중인 코스닥 상장사 휴센텍의 이주석 전 대표이사가 일련의 사건과 관련해 입을 열었다. 이 전 대표는 "휴센텍의 전 이사 및 대표이사로서 현재의 상황에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문을 연 뒤 "의견거절 사유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불법행위 관련자에 대한 투명하고 적극적인 고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021년 7월 주총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되면서 휴센텍에 합류했다. 이듬해 1월 각자 대표에 올랐고 두달 뒤 단독 대표가 됐다. 이후 작년 11월 대표이사에서 사임했고 올 1월 사내이사직도 내려놓았다.

 

그는 "많은 주주분들이 원모 씨가 횡령배임 건으로 고소를 진행하는 바람에 의견 거절을 받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의견 거절은 다수의 외부투자 및 대여가 이루어진 순간에 이미 불거진 일"이라고 강조했다. 불투명하고 무분별한 외부 투자, 그로 인해 발생한 자금 부족에 따른 계속기업의 불확실성, 우발부채 이슈 등이 감사의견 거절의 핵심 사유였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휴센텍이 의견거절 사유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불법행위 관련자에 대한 투명하고 적극적인 고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누락되는 부분없이 고소가 이뤄지고 고소 이후에도 빨리 수사 결과가 나오도록 회사가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야 고소의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주주의 선명성과 경영진의 경영 투명성 확보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외부감사인이 볼 때 문제를 일으킨 박모 회장을 현재의 경영진이 비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의 경영진이 박모 회장과 이해관계를 함께 해온 포트해밀턴투자조합에서 추천하고 선임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휴센텍의 현재 지배구조와 경영진은 어떤 상태인가

 

"현재 휴센텍의 대주주는 포트해밀턴투자조합과 제우스투자조합 각 2개의 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이 중 포트해밀턴투자조합의 실질적 주인은 전모 회장이고, 휴센텍의 실질적 운영자였던 박모 회장을 지지하며 여러 이해관계를 함께하고 있다.

 

제우스투자조합은 원용태 전 조합장이 주식회사 큰솔로부터 자금을 조달해 설립 운영하며 휴센텍의 투자자로서 대주주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다가 제우스투자조합의 최다출자자가 원용태에서 큰솔로 바뀌었는데 아마도 회사에 문제가 생긴 이후 큰솔이 직접 나서기 위함이 아니었나 판단된다. 휴센텍의 경영진은 현재까지 포트해밀턴조합에서 추천하고 지지하는 이들이 다수로 구성돼 있다."

 

-외부감사인으로부터 의견 거절을 받게 된 이유는

 

"2021년도 감사의견 거절의 핵심 사유는 불투명하고 무분별한 외부 투자와 그로 인해 발생한 유동성 부족에 따른 계속기업의 불확실성, 그리고 우발부채 이슈였다. 당시 감사인은 휴센텍의 외부투자나 자금대여 등과 관련해 자금 흐름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없으므로 이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소명자료와 디지털 포렌식 조사를 요청했다. 회사는 제대로 된 자료를 제공받지 못했고 포렌식 조사 과정에서 일부 대상자들이 성실히 응하지 않은 부분이 감사인에게 조사 제한사항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휴센텍의 사업 현황 및 경영상태는

 

"휴센텍은 일반적으로 거래정지된 회사와는 다르게 재무상태가 양호하고 매출도 꾸준해 흑자전환할 수 있는 곳이다. 다만 거래정지 중인 것과 횡령배임 발생, 지배구조 약화, 감사의견 거절 등의 영향으로 시장 상황상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거래정지 해소를 위해 각종 지급수수료 등이 증가할 수밖에 없어 일시적 비용 증가는 불가피해 보인다."

 

-의견거절 사유를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일은

 

"불법행위 관련자에 대한 투명하고 적극적인 고소가 필요하다. 2022년 12월에 회사에서 배임, 횡령으로 고소를 진행했지만 재감사에서 감사인들은 고소에서 누락된 건들이 있다고 문제 제기했다. 박모 회장이 피고소인에서 빠져있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이에 회사는 추가 고소를 진행하기로 했으나 아직까지 추가 고소가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누락되는 부분없이 고소가 이뤄지고 고소 이후에도 빨리 수사 결과가 나오도록 회사가 적극 대응해야 고소의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주주들에게 하고픈 말은

 

"휴센텍의 전 대표이사로서 작금의 상황에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 감사의견 문제를 해소하고 하루빨리 거래재개 되기를 바랄 뿐이다. 그러기 위해선 불법행위 관련자들을 적극 고소하고, 박모 회장 및 그의 우호세력과 관련이 없는 쪽에서 경영진을 구성한 뒤 감사인이 신뢰할 수 있는 조치들을 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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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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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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