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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에이프로, GaN 반도체 사업 확장으로 성장동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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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1, 2023, 12:09:00

신규 거래선 확보 등으로 대규모 수주 기대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에이프로가 GaN 반도체 사업 확장을 통해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는 전망이 나왔다. 여기에 북미 활성화 공정 장비 수주도 임박하면서 실적 성장도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에이프로는 지난 1995년 설립돼 2020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리튬이온 2차전지 활성화 장비를 생산하는 전문 업체로 최근 차세대 GaN 반도체 개발 및 사업화를 추진 중이다.

 

에이프로는 자회사 에이프로세미콘 GaN 에피워이퍼 부문 증설을 결정했다. 650V급 8인지 GaN-on-Si 등 긍정적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AIXTRON사 MOCVD(유기금속화학증착) 장비 2대를 추가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신한투자증권은 15개월 이상의 장비 리드타임을 고려해 오는 2025년 월 2000장 웨이퍼 캐파를 갖출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부터 파운드리 파트너와 생산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했다.

 

심원용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GaN 반도체 적용 효과는 전력 효율 증대, 제품 크기 축소, 비용 절감 등”이라며 “GaN 역량 강화로 에이프로 장비에 적용, 신규 거래선 확보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신한투자증권은 에이프로의 배터리 화성공정 대형 수주가 임박했다고 판단했다. Ulitum Cells 미시간 사이트의 앞단 공정 장비는 발주가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했고, 활성화 장비도 3분기 내 발주를 전망했다.

 

심 연구원은 “올해 신규 수주는 2940억원으로 추정한다”며 “에이프로세미콘과의 시너지는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발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프로는 활성화 공정 충방전기가 긴 시간 미세 전류를 활용해 화합물을 전기적 성질을 띠는 배터리로 만드는 장비라고 설명했다. GaN 적용 부품 사용 시 운영 부담이 존재하는 북미 지역 투자에 전력 및 공간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에이프로의 주가는 올해 들어 상승세를 보였다. 연초 1만원을 상회하던 주가는 최고 2만 2500원을 기록했다. 이후 일부 밀리면서 최근에는 1만 7000원을 하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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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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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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