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한계기업 진단]케이알엠 ①부동산 개발에 열중…로봇은 거들뿐?

URL복사

Monday, September 11, 2023, 13:09:00

강남 부동산 투자로 흘러들어가는 대규모 조달 자금
추가 수백억원 투입 전망..로봇 판매 실적은 부재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케이알엠(구 다믈멀티미디어)이 전환사채(CB) 발행으로 조달한 대규모 자금을 부동산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345억원이 투입된데 이어 앞으로 차입금 상환과 건물 올리는 비용까지 더하면 추가로 수백억원이 더 들어갈 예정이다. 당초 새로운 대주주가 공언한 로봇 신사업에 대한 투자보다 부동산 개발을 위한 자금 활용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10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케이알엠의 최대주주 고스트로보틱스테크놀로지(이하 고스트)가 페트라신기술조합 외 6인에 케이알엠 4회차 CB 일부(517만주 규모)를 매각했다고 지난 1일 공시했다. 해당 회차 CB는 지난 6월 고스트가 납입한 800억원 규모의 CB다. 고스트는 지난 3월 베노홀딩스 등과 경영권 양수도 계약을 완료하며 케이알엠의 새로운 주인에 오른 상태다.

 

앞서 케이알엠은 4회차 CB와 5회차 CB 발행을 통해 총 1000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직후 이 자금을 바탕으로 부동산 개발 시행과 부동산 매매업 등을 영위하는 제모피아인베스트5호라는 법인을 사들였다. 자금 조달 이후 대규모 자금을 외부로 투자한 첫 사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케이알엠은 약 145억원을 들여 제모피아인베스트5호를 제모피아인베스트로부터 인수했다. 제모피아인베스트5호는 대부분의 자산을 서울 강남 부동산 토지로 보유하고 있는 업체다. 인수 결정 당시 외부평가기관의 평가 의견서에 따르면 부동산 거래가액 530억원에서 금융부채 390억원을 제외한 금액이 제모피아인베스트5호의 양수 가격으로 결정됐다.

 

케이알엠은 제모피아인베스트5호를 인수함과 동시에 유상증자를 실시해 이 업체에 200억원을 추가로 넣었다. 해당 자금 중 150억원은 기존 소유법인인 제모피아인베스트 차입금을 상환하는 데 쓰였고, 50억원은 운영자금으로 쓴다는 계획이다. 결국 케이알엠은 약 345억원을 타법인 증권 취득 자금으로 활용했지만 사실상 강남구에 위치한 부동산을 취득하는데 사용한 것이다.

 

 

해당 부동산에는 앞으로도 수백억원의 자금이 추가적으로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제모피아인베스트5호에는 부동산담보차입금 240억원이 남아있고, 건물 건설도 예정돼 있다. 대규모 외부자금 조달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로봇 신사업보다 강남의 부동산 개발에 대규모 자금이 잇달아 투입되고 있는 상황. 해당 부동산 활용 방안에 대해 케이알엠 관계자는 “해당 부동산에는 R&D센터와 사옥이 들어설 것”이라고 답했다.

 

케이알엠은 지난 6월 기존에 한송네오텍이 사용하던 경북 구미 공장에 50억원을 투자해 생산 라인을 구축한 바 있다. 올해 하반기 4족보행의 제품 납품을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케이알엠의 반기보고서를 살펴보면 여전히 외부 수주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 최대주주인 고스트가 82억원 규모의 Vision60 선발주를 진행했을 뿐이다. 지난 5월 발표한 IR BOOK에서도 명확한 실적 추정치를 제공하지 못했다.

 

케이알엠은 코스닥 상장사 한송네오텍(현재 거래정지 중)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케이알엠의 로봇제조 총괄직을 맡고 있는 최영묵 사장은 한송네오텍의 대표이사를 지낸 인물이다. 한송네오텍에서 사내이사를 지낸 박기라 씨도 케이알엠에서 실장직을 맡고 있고 오는 14일 열리는 임시주주총회에서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받을 예정이다. 한송네오텍은 상장폐지 사유 발생으로 지난해 3월부터 장기간 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로봇 사업 관련 제품 납품이 회사측 주장대로 이뤄질지 지켜봐야 한다”며 “부동산에 수백억이 투자되면서 로봇 사업과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