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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레저·힐링..하남에선 ‘24시간이 모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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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5, 2016, 18:09:54

신세계그룹, ‘스타필드 하남’ 오는 9일 그랜드오픈
축구장 70개 크기 면적..국내 최초 ‘쇼핑 테마파크’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신세계그룹은 글로벌 쇼핑몰 개발운영 기업인 미국 터브먼과 합작해 만든 국내 최초 쇼핑 테마파크인 스타필드 하남(http://starfield.co.kr)을 오는 9일 그랜드 오픈한다.

 

스타필드 하남은 원데이 쇼핑, 문화, 레저, 위락, 관광, 힐링이 가능한 복합 체류형 공간으로, 연면적 46(139000, 지하3~PH), 부지면적 118000(36000), 동시주차 가능대수 6200대의 규모에 달한다.

 

영동대교에서 17km 떨어진 스타필드 하남은 올림픽대로와 서울 외곽순환도로, 서울-춘천간 고속도로의 연장선상에 자리 잡고 있다. 이에 서울 강남과 동남부권은 물론 경기 성남, 구리, 남양주, 광주에서도 승용차로 20~30분 안에 접근이 가능하다.

 

스타필드 하남은 백화점 450, 쇼핑몰 300개를 합친 총 750여 개의 MD를 한 곳에서 전부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전국상권 고객 유입과 야구장, 테마파크 등 다양한 형태의 위락 상업시설들과의 무한경쟁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쇼핑의 플랫폼을 위한 상품 전략을 수립했다.

 

백화점 1층에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개방형 쿠킹 스튜디오도자기 공방을 마련했다. 2층엔 원하는 가죽을 직접 골라 가죽제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가죽공방과 다양하고 예술적인 수제 생활소품들을 엿볼 수 있는 마이 마스터즈도 자리했다.

 

3층 스포츠 매장은 남성고객들을 위한 공간으로 채워졌다. 체험형 아웃도어 매장과 바이크카페, 시타실을 갖춘 골프 토털샵과 승마기구전동휠헬스밴드 등을 선보이는 스마트 기어 멀티샵까지 다양한 체험 공간을 제공한다.

 

지하 1층에 자리 잡은 창고형 할인매장 트레이더스는 핵심 상품 4300개 품목을 합리적인 가격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매장이 단층으로 이뤄져 있어 무빙 벨트를 탈 필요 없이 모든 상품을 한 층에서 원스톱 쇼핑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2층의 럭셔리존은 30여 개의 유명브랜드들이 최신의 패션 트렌드를 제안한다. 이마트의 유통노하우가 집적된 전문점들인 일렉트로마트와 몰리스펫샵, 노브랜드샵을 도입해 MD의 깊이와 폭을 대폭 강화한 것도 차별화 포인트다.

 

지하 1층에는 피코크 키친과 프리미엄 식품을 결합한 PK마켓이 자리한다. 3층에는 여성들을 위한 고급 라이프스타일 생활전문점 메종티시아와 베이비전문점 마리스 베이비 써클(Marie’s Baby Circle), 어린이들을 위한 토이킹덤(Mattew&Joelle’s Toy Kingdom)이 들어선다.

 

외에도 BMW에서 아시아 최초로 오픈하는 BMW MINI 시티 라운지(BMW MINI City lounge)와 대형 모터사이클의 대명사인 할리데이비슨의 플래그십 매장 등 글로벌 브랜드의 체험형 전문매장과 전시장도 대거 선보인다.

 

쇼핑 테마파크라는 콘셉트에 걸맞게 레저,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신개념 놀이터도 선보인다. ‘스포츠몬스터는 각종 구기 스포츠를 비롯해 30여 종의 다양한 스포츠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휴식과 물놀이가 결합된 신개념 아쿠아 컬쳐 체험 공간인 아쿠아필드도 연다.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을 뛰어넘는 면적의 식음서비스 공간엔 유명 노포(老鋪)와 해외브랜드 등 엄선된 맛집들이 모여 지역 명소로 자리 잡길 기대하고 있다. 하남 지역 맛집과 재래시장과의 상생을 목표로 미식과 체험을 접목한 마켓로거스도 들어선다.

 

스타필드 하남은 글로벌 쇼핑몰 개발·운영 기업인 미국 터브먼의 자회사인 터브먼아시아가 49%의 지분을 투자하고, 그들의 노하우를 제공해 신세계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오픈 1년차에 매출 8200억 이상, 향후 3~4년 내에 누계 5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스타필드 하남은 오픈을 통해 지역주민 채용 등 5000여 명의 직접고용 창출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투자와 공사가 진행되면서 파급되는 간접고용 효과는 약 34000여 명 규모로 분석되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교외형 복합쇼핑몰이라는 21세기 유통 플랫폼과 이마트의 유통노하우가 집적된 전문점 사업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신세계그룹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준비한 만큼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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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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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11 10:37:57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우리나라에는 몇 개의 보험사가 있을까? 2024년 11월을 기준으로 영업 중인 보험회사는 생명보험회사가 22개 손해보험회사가 31개로 총 53개의 보험회사가 있다. 보험회사가 완전히 무너진 사례는 아직 없지만 사실 지급여력 부분에서 건전성을 의심받는 보험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최근 M 손보사 사태로 인해 가입자의 불안 및 보험사를 향한 불신의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를 이용한 일부의 갈아타기 유도 영업이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해 현장에서 일하는 설계사의 한 사람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다. 인생에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가입한 내 보험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최악의 경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가입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보험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수 중 RBC 비율이 있다. Risk-Based Capital, 줄여서 RBC라 부르는 이 지수는 보험회사의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해 요구되는 자본 계산 방식으로 쉽게 풀면 '지급여력'을 뜻한다. RBC 지수는 보험사의 가용자본을 손실 금액(요구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보험 가입자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을 만큼의 자본을 쌓아놓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당연히 RBC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 가령 RBC 비율이 200%라면 보험금 지급을 위한 자본이 감독 당국이 제시한 기준의 2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반면 100% 미만일 경우에는 그만큼 지급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 최근 논란이 된 M 손보사의 사태를 되짚어보자면, M 손보사는 2022년 4월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되어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경영관리 체제로 여러 차례 매각을 시도해 왔으나 무산되었고,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자본이 마이너스 184억원이 되어 완전 자본 잠식 사태에 빠졌다. 당시 M 손보사의 지급여력비율은 35.9%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는커녕 법정 기준인 10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재무 건전성이 극도로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의 시장 매력도가 크게 하락해 인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매각은 번번이 성공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 승계 문제를 두고 M 손보사의 노조와 인수 후보 회사 간 갈등까지 깊어지면서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도 해법을 찾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진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매각에 실패한 M 손보사가 청산이나 파산의 길을 걷게 될 경우 '124만 명이 넘는 가입자의 보험 자산은 어떻게 되는가?'이다. 게다가 사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설계사들이 지금도 보험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와중에, M 손보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나아가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어 소비자의 불안은 더 깊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M 손보사에 오랜 기간 보험을 유지해 온 가입자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가장 기대하고 싶은 가능성은 과거 리젠트 화재보험사의 선례처럼 계약이 타 보험사로 이전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M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아 계약 이전이 쉽지 않다고 보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끝까지 버티다 보험사가 파산이나 청산의 길을 밟게 되면 당국의 '예금자보호법'에 기대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보험 자산이 아닌 ‘해지환급금’을 보전해 주는 제도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무해지나 저해지 보험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이 있어도 현실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거의 없다. 역시 건전한 보험사를 통해 새로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내게도 무척 쉽지 않은 일이다. 중도해지의 손해는 가입자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 가입하게 되면 나의 보험 나이와 병력 유무에 따라 이전보다 높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선택을 하든 가입자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가장 손해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최선이나 차선이 아니라 차악을 피하는 것이 정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보험이 정치도 아닌데, 최선이나 차선이 아닌 최악을 피하라고 조언해야 하는 상황이 참 씁쓸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 보장자산을 관리하는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 정도는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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