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 자신감 “베트남서 K-금융 역사 새로 쓰겠다”

URL복사

Sunday, August 20, 2023, 18:08:45

베트남법인 진출 15년만 누적손익 흑자 달성
2016년 첫순익…5년연속 흑자 누적결손 해소
대부분 현지인력 채용 등 철저한 현지화 주효
5위권 보험사·세전이익 1000억 달성 새 목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은 2008년 설립한 베트남법인이 15년만에 누적손익 흑자를 달성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는 지난 18일 베트남 호찌민 현지에서 열린 기념행사를 직접 찾아 "국내 최초 생명보험사 한화생명이 가진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K-금융이 이룬 쾌거이자 놀라운 성과"라고 각별한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수입보험료 100배 증가·누적결손 해소

 

한화생명은 2008년 베트남법인 설립인가를 받고 이듬해 4월 영업을 시작합니다. 영업개시 첫 해인 2009년 410억동(VND) 수준이던 수입보험료는 2022년 4조3919억동(VND)으로 100배 넘게 늘었습니다.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설립 8년만인 2016년 국내 보험사 최초로 해외시장에서 당기순이익을 냅니다. 이어 2019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5개년 연속으로 꾸준히 흑자를 달성한 결과 누적결손을 완전히 해소했다고 설명합니다.


베트남법인 이익잉여금은 올 상반기말 기준 1615억동으로 한화 환산하면 90억원(현지 회계기준) 입니다.


호찌민 2개, 하노이 1개 지점으로 출발한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작년말 기준 다낭·껀떠 등 주요도시 거점 128개 점포로 전국적 영업망을 구축했습니다.


시장점유율(수입보험료 기준)은 베트남 현지에서 영업하는 국내외 19개 생명보험사 중 11위를 기록하며 중견보험사로 올라섰습니다.

 

가파른 성장 배경은 '현지화'


한화생명은 베트남 생명보험시장 성공 안착 배경으로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꼽습니다. 법인장과 스태프 등 3명을 제외한 영업·교육·재무관리 등 직원 551명을 모두 현지인력으로 채용한 것입니다.

 

현지 시장과 환경에 밝은 이들은 보험설계사와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유대감과 조직경쟁력을 키우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한화생명은 현지 보험설계사 교육과 완전판매를 위한 영업 프로세스 구축을 중시합니다. 올해 베트남 보험업법 개정으로 보험소비자 보호활동이 강화되면서 국내 수준높은 교육시스템과 소비자보호체계를 현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청년인구 비중이 30% 이상을 차지하고, 전체 인구 대비 휴대전화 보급률이 149%에 달하는 현지 인구구조적 특성에 맞춰 디지털 금융서비스 확대와 맞춤형 상품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고객용 앱 'Lime'과 보험설계사 영업 활동을 지원하는 앱 'Lime Pro'도 출시했습니다. Lime은 한화생명 베트남법인 고객이 보험료를 납부하고 보장내역을 조회하는 것은 물론 보험과 금융에 관심있는 누구에게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Lime Pro는 보험설계사 교육·시험·등록 관리, 소득·시책 관리, 가입설계, 청약 프로세스를 지원합니다.

 

 

이제 목표는 베트남 5위권 보험사 도약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누적결손 해소를 계기로 2030년 베트남 시장에서 'Top5 보험사 진입' 및 '연간 세전이익 1000억원 달성'이라는 목표를 새로이 정했습니다.


단기적으로 주력채널인 설계사 역량을 강화하고 방카슈랑스 등 전략채널을 확대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상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자산운용 역량 제고, 고객서비스 인프라 고도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한화생명이 가진 전통적인 보험영업 성공 노하우에 디지털 혁신과 다각화된 금융 솔루션을 더해 베트남 보험시장을 선도하는 금융사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는 베트남법인 누적결손 전액해소 및 설립 15주년 기념행사에 참석, 축사를 통해 "누적 순익 흑자를 달성한 것은 국내 보험사가 단독으로 100% 출자해 설립한 해외 현지법인 중 최초"라며 베트남법인의 노력과 결실을 격려했습니다.


그러면서 "본사의 선진화된 금융시스템과 성공 DNA를 현지 전파해 베트남 금융시장 발전과 함께 K-금융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