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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만에 서울 ‘래미안’ 분양…일반청약자 3.7만명 몰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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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7, 2023, 16:08:13

‘래미안 라그란데’ 1순위 468가구 모집 3만7024명 접수
‘롯데캐슬 이스트폴’ 이어 서울 분양 청약자 수 2위
전용 타입 최고 경쟁률은 257.1대 1 기록한 99㎡
서울 청약 분위기 상승·브랜드 가치..흥행 요인 전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서울 동부권 분양 대어로 꼽힌 이문1구역 재개발 단지 '래미안 라그란데'가 일반청약서 3만7024명의 청약자를 배출하며 '서울=청약 흥행 보증수표' 공식을 이어갔습니다.

 

17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6일 1순위 청약에 나선 '래미안 라그란데'는 468가구 모집에 3만7024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79.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일반청약을 넣은 인원의 경우 이달 초 일반청약이 진행된 '롯데캐슬 이스트폴(4만1344명 청약)'에 이어 두 번째 많은 수치입니다.

 

전용 타입 별 최고 경쟁률은 257.1대 1(9가구 모집 2314명 청약)을 기록한 99㎡ 타입이 차지했습니다. 청약인원이 가장 많은 타입은 59㎡A로 133가구 모집에 1만778명(경쟁률 81.04대 1)이 청약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전용 99㎡를 비롯해 144.4대 1(70가구 모집 1만114명 청약)의 경쟁률을 나타낸 84㎡A 등 공급된 13개 타입 가운데 5개 타입은 경쟁률 100대 1을 넘으며 수요자들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청약 진입 문턱 완화로 서울 분양시장 분위기가 2년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오르고 있다는 점을 비롯해 서울 도심과 가깝고 각종 인프라 이용이 수월하다는 점 등을 흥행 성공의 핵심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청약홈 및 부동산R114 통계 등에 따르면, 이달 초 1순위 청약에 나섰던 서울 구의동 '롯데캐슬 이스트폴'은 4만명 이상의 올해 최다 1순위 청약자를 낸 동시에 100대 1에 가까운(98.44대 1)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7월 서울 평균 1순위 청약 경쟁률은 119.3대 1로 분양 흥행이 최고조에 달했던 2년 전(164.1대 1)과 좀 더 가까워진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전체적으로 고조된 청약 분위기에 힘입어 인근 분양 단지 대비 높게 책정된 분양가의 단점도 커버한 모양새입니다. '래미안 라그란데'의 3.3㎡ 당 분양가는 3285만원으로 지난 3월 분양을 진행한 인접 구역(휘경3구역) 단지인 '휘경자이 디센시아(3.3㎡ 당 2930만원)'보다 약 355만원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청약 결과 '휘경자이 디센시아'의 성적을 가뿐히 넘어섰습니다. '휘경자이 디센시아'의 1순위 평균 경쟁률은 51.71대 1, 타입 최고 경쟁률은 219.9대 1, 청약자 수는 1만7013명입니다. 상승한 청약 분위기 외에 '래미안' 브랜드가 지난 2021년 6월(서초 래미안 원베일리) 이후 오랜만에 서울에 공급돼 희소가치 측면에 있어서도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은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전용 별로 '래미안 라그란데'의 분양가를 구분할 경우 ▲52㎡ 6억8600만~7억4600만원 ▲55㎡ 7억3000만~8억1800만원 ▲59㎡ 7억8400만~8억8800만원 ▲74㎡ 8억7500만~9억8600만원 ▲84㎡ 10억200만~10억9900만원 ▲99㎡ 12억700만원~12억9900만원 ▲114㎡ 13억9300만~14억9900만원입니다.

 

여기에 지하철 1호선 외대앞역과 신이문역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좋은 교통입지에 공급된다는 것과 더불어 주요 대학 및 교육기관이 밀집해 있어 대학가 상권이 발달한 점, 상업 인프라가 발달한 청량리 등과 인접하고 있는 점 등의 이점을 갖춘 것도 분양 흥행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서울은 과도한 분양가 및 열악한 입지 조건 등의 큰 문제점만 갖고 있지 않으면 경쟁률은 어느 정도 나오는 분위기"라며 "해당 단지는 전체적인 서울 청약 흥행 흐름과 더불어 오랜만에 공급되는 브랜드의 희소가치 등으로 많은 수요자들의 접수를 이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오래도록 이번 분양을 기다려온 고객들이 많았지만 견본주택 오픈 이후 예상했던 것 보다 더 뜨거운 반응이 이어졌고 높은 청약 경쟁률로 연결된 것으로 보인다"며 "입주 후에도 자부심을 가지고 거주할 수 있는 아파트로 만들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래미안 라그란데'는 삼성물산[028260]이 서울 동대문구 이문1구역 재개발을 통해 지하 5층~지상 최고 27층, 39개동, 총 3069가구 규모 초대형 단지로 조성하는 아파트입니다. 추후 분양일정은 오는 23일 청약 당첨자 발표, 9월 3일부터 6일까지 당첨자 계약 순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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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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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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