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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만에 서울 ‘래미안’ 분양…일반청약자 3.7만명 몰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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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7, 2023, 16:08:13

‘래미안 라그란데’ 1순위 468가구 모집 3만7024명 접수
‘롯데캐슬 이스트폴’ 이어 서울 분양 청약자 수 2위
전용 타입 최고 경쟁률은 257.1대 1 기록한 99㎡
서울 청약 분위기 상승·브랜드 가치..흥행 요인 전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서울 동부권 분양 대어로 꼽힌 이문1구역 재개발 단지 '래미안 라그란데'가 일반청약서 3만7024명의 청약자를 배출하며 '서울=청약 흥행 보증수표' 공식을 이어갔습니다.

 

17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6일 1순위 청약에 나선 '래미안 라그란데'는 468가구 모집에 3만7024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79.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일반청약을 넣은 인원의 경우 이달 초 일반청약이 진행된 '롯데캐슬 이스트폴(4만1344명 청약)'에 이어 두 번째 많은 수치입니다.

 

전용 타입 별 최고 경쟁률은 257.1대 1(9가구 모집 2314명 청약)을 기록한 99㎡ 타입이 차지했습니다. 청약인원이 가장 많은 타입은 59㎡A로 133가구 모집에 1만778명(경쟁률 81.04대 1)이 청약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전용 99㎡를 비롯해 144.4대 1(70가구 모집 1만114명 청약)의 경쟁률을 나타낸 84㎡A 등 공급된 13개 타입 가운데 5개 타입은 경쟁률 100대 1을 넘으며 수요자들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청약 진입 문턱 완화로 서울 분양시장 분위기가 2년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오르고 있다는 점을 비롯해 서울 도심과 가깝고 각종 인프라 이용이 수월하다는 점 등을 흥행 성공의 핵심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청약홈 및 부동산R114 통계 등에 따르면, 이달 초 1순위 청약에 나섰던 서울 구의동 '롯데캐슬 이스트폴'은 4만명 이상의 올해 최다 1순위 청약자를 낸 동시에 100대 1에 가까운(98.44대 1)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7월 서울 평균 1순위 청약 경쟁률은 119.3대 1로 분양 흥행이 최고조에 달했던 2년 전(164.1대 1)과 좀 더 가까워진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전체적으로 고조된 청약 분위기에 힘입어 인근 분양 단지 대비 높게 책정된 분양가의 단점도 커버한 모양새입니다. '래미안 라그란데'의 3.3㎡ 당 분양가는 3285만원으로 지난 3월 분양을 진행한 인접 구역(휘경3구역) 단지인 '휘경자이 디센시아(3.3㎡ 당 2930만원)'보다 약 355만원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청약 결과 '휘경자이 디센시아'의 성적을 가뿐히 넘어섰습니다. '휘경자이 디센시아'의 1순위 평균 경쟁률은 51.71대 1, 타입 최고 경쟁률은 219.9대 1, 청약자 수는 1만7013명입니다. 상승한 청약 분위기 외에 '래미안' 브랜드가 지난 2021년 6월(서초 래미안 원베일리) 이후 오랜만에 서울에 공급돼 희소가치 측면에 있어서도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은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전용 별로 '래미안 라그란데'의 분양가를 구분할 경우 ▲52㎡ 6억8600만~7억4600만원 ▲55㎡ 7억3000만~8억1800만원 ▲59㎡ 7억8400만~8억8800만원 ▲74㎡ 8억7500만~9억8600만원 ▲84㎡ 10억200만~10억9900만원 ▲99㎡ 12억700만원~12억9900만원 ▲114㎡ 13억9300만~14억9900만원입니다.

 

여기에 지하철 1호선 외대앞역과 신이문역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좋은 교통입지에 공급된다는 것과 더불어 주요 대학 및 교육기관이 밀집해 있어 대학가 상권이 발달한 점, 상업 인프라가 발달한 청량리 등과 인접하고 있는 점 등의 이점을 갖춘 것도 분양 흥행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서울은 과도한 분양가 및 열악한 입지 조건 등의 큰 문제점만 갖고 있지 않으면 경쟁률은 어느 정도 나오는 분위기"라며 "해당 단지는 전체적인 서울 청약 흥행 흐름과 더불어 오랜만에 공급되는 브랜드의 희소가치 등으로 많은 수요자들의 접수를 이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오래도록 이번 분양을 기다려온 고객들이 많았지만 견본주택 오픈 이후 예상했던 것 보다 더 뜨거운 반응이 이어졌고 높은 청약 경쟁률로 연결된 것으로 보인다"며 "입주 후에도 자부심을 가지고 거주할 수 있는 아파트로 만들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래미안 라그란데'는 삼성물산[028260]이 서울 동대문구 이문1구역 재개발을 통해 지하 5층~지상 최고 27층, 39개동, 총 3069가구 규모 초대형 단지로 조성하는 아파트입니다. 추후 분양일정은 오는 23일 청약 당첨자 발표, 9월 3일부터 6일까지 당첨자 계약 순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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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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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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