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는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이마트와 이마트 협력사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이날 KOTRA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강희석 이마트 대표와 유정열 KOTRA 사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KOTRA는 전 세계 84개국 129개 무역관을 통해 이마트의 해외 프랜차이즈 사업 확장에 적합한 파트너사를 발굴해 상담 및 연락을 지원합니다. 이마트는 해외 프랜차이즈 매장 확대를 통해 국내 우수 중소기업 상품의 해외 수출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이마트 해외 프랜차이즈 매장을 통해 상품을 수출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433개사 약 6100여개 상품으로, 금액으로는 103억원에 이릅니다. 해외 프랜차이즈를 통한 전체 수출 금액이 182억원인 것을 고려하면 약 60%가 중소기업 매출인 셈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이마트 해외 프랜차이즈를 통해 수출된 노브랜드 상품 중 수출 금액 1~20위 상품에는 5개 중소기업의 9개 상품이 포함됐습니다. 이마트는 현재 베트남과 몽골에 대형마트 이마트를, 필리핀에는 노브랜드 전문점을 현지 기업과 손잡고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이마트의 해외 프랜차이즈 매장은 국내 우수 중소기업 상품의 수출길을 열어주는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KOTRA와 이마트가 손잡고 중소기업 상품을 더 많은 나라에 알릴 수 있는 동반성장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