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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석의 재테크 정석] 미국 빅테크, 최소 50% 상승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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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16, 2023, 09:07:27

 

 

이정석 해외금융투자 전문 컨설턴트ㅣ투자자들 사이에서 "빅테크는 역시 빅테크"라는 말이 나돕니다. 평상시 증시를 주도할 뿐 아니라 지난해 적지 않은 하락을 올해 대부분 만회한 데서 비롯된 말입니다. '빅테크가 빅테크 했다'라는 말도 떠돕니다.

 

지난해까지 인기리에 방영되던 모 증권사의 유튜브 방송인 미해주(미국해외주식) 진행자는 "맞아도 대장에서 맞자"라는 조언을 종종 했었는데요. 각 업종의 대장주, 또는 빅테크(Big Tech) 기업들은 하락 시에도 잘 버티는 데다 상승 시에 그 하락분을 금방 만회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대장주나 빅테크에 투자하자면서 이 말을 반복해서 했습니다.

 

올해 엔비디아를 비롯한 미국 빅테크 기업들은 승승장구 하고 있습니다. 반면 네이버와 카카오 등의 국내 빅테크 기업들은 힘을 못 쓰고 있는데요. 미국 빅테크 기업들 올해 어땠을까요?

 

올해 상반기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성적표

 

전세계 주식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 증시의 올해 상승세는 빅테크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7월10일까지 미국의 7대 빅테크 기업(애플, MS, 알파벳, 아마존닷컴, 엔비디아, 테슬라, 메타플랫폼스)들의 주가 상승률은 최저(알파벳)가 32%, 최고(엔비디아)가 190%를 기록 중입니다. 평균 50% 이상 상승한 셈입니다. (테슬라는 자동차기업이지만 일론 머스크 CEO가 ‘우린 빅테크기업’이라고 말하고, 증권업계에서도 테슬라가 여러 IT 기술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종종 빅테크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대세하락장이었던 지난해 엔비디아, 테슬라, 메타플랫폼스 모두 50% 이상 하락했으나 올해는 지난해 하락분을 모두 만회한 것입니다. 심지어 엔비디아는 AI 돌풍의 최대 수혜주가 되면서 5월 이후 연일 신고가를 기록하기도 했었습니다.

 

빅테크 기업들이 승승장구 하면서 S&P500 시가총액에서 빅테크 상위 7개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30%에 이르게 됐습니다. 500개 기업 중에서 7개 기업의 비중이 30%라면 어마어마한 겁니다. 올해 S&P500 지수가 약 14% 상승했으나 이들 빅테크 7개 기업을 제외하면 약 2% 상승에 그칠 만큼 빅테크 기업들의 상승세가 두드러진 상반기였습니다.

 

이들 빅테크 기업들의 상승세에 관련 간접상품들의 수익률도 두드러진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규모가 가장 큰 데다 수익률도 가장 좋은 편에 속하는 펀드인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펀드의 경우 올해만 약 20% 상승했습니다. 이 펀드의 상위 비중 TOP 10에 미국의 7대 빅테크 기업들이 주로 포진돼 있습니다. 미국 빅테크 10개 기업으로 이뤄진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의 경우 올해 들어 약 64%나 상승했습니다.

 

미국 빅테크 기업들이 선전한 데 반해 국내의 대표적인 빅테크 기업인 네이버 주가는 올해 들어 11% 상승하는 데 그쳤고, 심지어 카카오 주가는 올해 약 5% 하락했습니다. 저조한 1분기 실적, 정부 규제, 시원찮은 AI 개발 등이 이들의 주가 상승의 발목을 잡은 것입니다.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수익률 상승 원인은?

 

올해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수익률이 폭등한 가장 큰 이유는 시장의 예상치를 뛰어넘는 실적입니다. MS, 구글 지주회사 알파벳, 아마존닷컴, 메타플랫폼스 등은 시장의 예상치를 상회하는 1분기 실적을 내놓았는데요.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얼마 전 "빅테크들이 '포스트 팬데믹 숙취'의 최악 고비를 넘긴 것이라는 희망을 부풀리고 있다"고 진단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거리두기의 수혜주였던 이들 기업이 리오프닝과 지난해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큰 피해를 보는 듯 했으나 다시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는 내용으로 해석됩니다.

 

특히 엔비디아의 실적은 경이로운 정도입니다. 1분기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각각 90%, 44%나 늘었습니다. AI 열풍으로 3개월만에 이익이 폭증한 것입니다.

 

수익률 상승의 두번째 요인은 AI 열풍에 있습니다. 수 년 전부터 잠재력을 뿜어대던 AI 분야는 올해 초 챗GPT의 출현으로 기약적인 발전을 보였고, 그 돌풍의 중심에는 엔비디아와 MS가 있었습니다. AI 관련 가장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AI 전통의 강자 알파벳도 AI 열풍의 수혜주 중 하나입니다.

 

적극적인 자사주 매입과 감원도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애플, MS, 알파벳, 메타플랫폼스 등은 상반기에 총 50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시행했습니다. 메타와 아마존의 대규모 감원도 재무상황을 개선시킬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주가를 끌어올렸습니다. 또한 지난해 급격한 금리 인상 시기에 빅테크 기업들의 주가가 과매도 돼 반발 매수가 많이 일어났던 점도 주가 상승의 원인입니다.

 

이 밖에도 주주환원율이란 것이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순이익 중에서 배당액과 자사주매입의 합산 비율을 나타낸 수치입니다. 만약 A기업의 순이익이 100인데 이 중에서 30을 배당으로 지급하고, 30을 자사주 매입한다고 하면 주주환원율은 60%가 됩니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9년까지 미국 상장기업들의 주주환원율은 98%에 이르는 반면 코스피 기업들은 이에 절반에도 못 미친다고 합니다.

 

미국 주식과 국내 주식의 만성적인 수익률 차이의 근본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 이정석 필자 

 

대학에서 경영·경제를 전공했습니다. 2000년부터 주식과 펀드 투자를 시작했고, 200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해외투자에 뛰어들었습니다. 2007년 금융업에 몸담으며 전문 금융인으로 17년째 외길을 걸어오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팍스넷에서 6년간 금융 전문 컨설턴트로 근무했고 기업과 관공서, 여러 단체를 대상으로 500회 이상 재테크 강의와 해외 금융투자 강의를 했습니다. 최근 <해외투자 이 책 한 권으로 끝>을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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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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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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