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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IBK기업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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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4, 2023, 20:07:1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부행장 승진
▲준법감시인 이장섭 ▲카드사업그룹 겸 연금사업그룹 김태형

 

◇부행장 전보
▲개인고객그룹겸 IBK스포츠단 박청준

 

◇지역본부장급 승진
▲남중지역본부 유택윤 ▲인천동부지역본부 최진관 ▲경기남부지역본부 백상현 ▲경동·강원지역본부 이건홍 ▲경수지역본부 이상열 ▲부산지역본부 정진량 ▲대구·경북서부지역본부 이성호 ▲자금부 김규섭 ▲경영관리부 김대근 ▲여신심사부 김상희 ▲IT운영본부 정규찬 ▲가치경영실 이승은 ▲IBK인도네시아은행 오인택

 

◇지역본부장급 전보
▲IBK경제연구소 박태상

 

◇본부 부서장 전보
▲외환사업부 외환마케팅팀 우동호 ▲혁신투자부 김수원 ▲혁신투자부 문화콘텐츠금융팀 홍준서 ▲인프라금융부 김형수 ▲본부기업금융센터 유문예 ▲개인고객부 이동연 ▲개인디지털사업부 송기천 ▲개인디지털사업부 마이데이터사업팀 양수영 ▲개인여신부 이명환 ▲자산관리전략부 오정순 ▲WM사업부 류정이 ▲신탁부 김진희 ▲카드마케팅부 빙진형 ▲연금업무지원센터 김혜령 ▲전략기획부 김치엽 ▲경영관리부 IR팀 신윤상 ▲IBK시너지부 임형엽 ▲점포운영부 이성욱 ▲여신기획부 이상민 ▲여신심사부(수석심사역) 김일권 ▲여신심사부(수석심사역) 이명호 ▲강남남부여신심사센터 변현영 ▲강서서부여신심사센터 이정준 ▲강서서부여신심사센터(수석심사역) 민금성 ▲인천여신심사센터 박재현 ▲인천여신심사센터(수석심사역) 배홍순 ▲대구여신심사센터 최주현 ▲충청여신심사센터 조광호 ▲충청여신심사센터(수석심사역) 최병철 ▲호남여신심사센터 김수연 ▲사모투자부 장서영 ▲인재개발부 맹재연 ▲총무부 김명우 ▲프로세스혁신부 김정규 ▲빅데이터센터 AI&Tech팀 김동순 ▲IT기획부 조성열 ▲IT내부통제부 윤인지 ▲IT그룹 데이터센터이전팀 김형철 ▲IT정보부 최대영 ▲IT시스템운영부 최홍석 ▲IT금융개발부(수석IT전문역) 허욱 ▲IT금융개발부 IT글로벌개발팀 류성학 ▲IT디지털개발부 정의선 ▲브랜드전략부 김태경 ▲내부통제총괄부 이택근 ▲경제경영연구실 황수영 ▲IBK스포츠단(부단장) 김성태

 

◇WM센터장 전보
▲반포자이WM센터 최영미

 

◇기업금융지점장 전보
▲남동2단지기업금융 여정구 ▲반월중앙기업금융 정승희 ▲시화공단기업금융 이태원 ▲김해기업금융 김갑수 ▲성서공단기업금융 박규영 ▲비산동기업금융 장일진

 

◇본부 부서장 승진
▲기업고객부 소상공인고객팀 진봉수 ▲BOX사업부 이정엽 ▲창업벤처지원부 김동우 ▲카드사업부 디지털카드사업팀 문정훈 ▲ESG경영부 유인식 ▲대구여신심사센터 서동곤 ▲호남여신심사센터 이철형 ▲IT시스템운영부(수석IT전문역) 이정희 ▲검사부(수석검사역) 조종영

 

◇WM센터장 승진
▲역삼WM센터 박정선 ▲시화공단WM센터 이지윤 ▲울산WM센터 정숙미 ▲창원WM센터 최영희 ▲천안WM센터 조정하

 

◇기업금융지점장 승진
▲서시화기업금융 이황구

 

◇지점장 승진
▲방배중앙 유미경 ▲역삼역 최미정 ▲면목동 김규숙 ▲종암동 정보현 ▲청계8가 송규희 ▲강서중앙 이원형 ▲동여의도 이홍명 ▲마곡신방화역 강은미 ▲상암동 양서돈 ▲우장산역 백종선 ▲가산IT밸리 김보용 ▲개봉북 김혜숙 ▲평촌기업스마트 신민하 ▲평촌남 이성수 ▲불광역 배성경 ▲응암동 한송재 ▲대학로 최병진 ▲인사동 신문승 ▲종로6가 김보영 ▲구월동 송영석 ▲남동사랑 조규연 ▲인천논현 이동일 ▲계산역 김정진 ▲소사 장은선 ▲소사본동 곽지훈 ▲평택고덕 석인철 ▲화성기업스마트 김경화 ▲화성왕림 김율태 ▲동해 최덕순 ▲분당정자역 김재민 ▲남시화 신종정 ▲영통대로 이윤영 ▲죽전 최공환 ▲김해삼계 조민정 ▲통영 임종필 ▲안락동 이경화 ▲언양 김강지 ▲장산역 박상엽 ▲경주 박영주 ▲송현동 도정주 ▲다사 장윤정 ▲평리동 정연복 ▲논산 이남대 ▲대덕대로 김영호 ▲대전중앙로 정찬희 ▲금호동 김종재 ▲동광주 김경아 ▲완주산단 이덕열 ▲정읍 박수영

 

◇기업성장지점장 승진
▲창원 정은지

 

◇지점장 전보
▲삼성역 박송이 ▲서초남 오영석 ▲서초동 정성희 ▲신사동 강신형 ▲양재동 하용택 ▲양재역 문종화 ▲테헤란로중앙 이정우 ▲한티역 노승균 ▲강동구청역 김현덕 ▲방이역 정현정 ▲석촌고분역 박치언 ▲잠실엘스 이진우 ▲중곡동 박동환 ▲하남 김정훈 ▲하남센텀 김현석 ▲노원역 김준섭 ▲방학동 윤정호 ▲상계역 김지선 ▲수유사거리 박정규 ▲신설동 문일기 ▲양주 황재만 ▲양주고읍 조현주 ▲의정부 한관휘 ▲장안동 권오남 ▲장위동 엄태국 ▲중화동 한태영 ▲포천 강성종 ▲MBC 허재영 ▲당산동 권혁상 ▲등촌역 이정준 ▲마곡발산역 김창업 ▲마포중앙 나우식 ▲목동사거리 이민성 ▲문래동 이종오 ▲문래중앙 김형철 ▲서귀포 정선녀 ▲서여의도 김현정 ▲선유도역 조동신 ▲신제주 강한봉 ▲양평동 송창선 ▲여의도IFC 김성순 ▲홍대역 정의혁 ▲가산동 김성한 ▲가산디지털역 김은희 ▲구로디지털 백경철 ▲시흥 임태성 ▲온수역 김민경 ▲하안동 이경행 ▲독산역 유효경 ▲명학 박종갑 ▲보라매 박승욱 ▲시흥동 백승남 ▲평촌IT 최은희 ▲김포산단중앙 김일곤 ▲문산 김경옥 ▲신촌 방혜영 ▲일산마두 김정모 ▲일산성석 김지현 ▲파주운정 김윤형 ▲화정역 박병삼 ▲남대문 지민선 ▲독립문 김자림 ▲마장동 오영선 ▲성수2가 민지홍 ▲성수동 박종구 ▲이태원 허지원 ▲청계7가 김재훈 ▲퇴계로 이원근 ▲가좌공단 김국완 ▲검단산업단지 김효준 ▲남동2단지 황현철 ▲석남동 김미화 ▲인천 장재원 ▲인천산업유통센터 김성호 ▲인천서구청역 김철민 ▲인천서부산단 이동현 ▲인천청라 문명섭 ▲주안 권혁구 ▲갈산역 이현주 ▲계양 백인범 ▲도당동 홍은수 ▲도당중앙 윤영선 ▲부천 강상철 ▲부천기업스마트 박경란 ▲부평 손화옥 ▲부평기업스마트 김용호 ▲삼정동 임채일 ▲역곡 이경재 ▲원종동 김춘섭 ▲작전역 이재형 ▲춘의테크노 강성배 ▲동탄역 김경환 ▲동탄중앙 박수미 ▲송탄 조인철 ▲안성 박찬호 ▲오산 김기수 ▲화성남양 조혜성 ▲화성마도 박사준 ▲화성병점 김분희 ▲화성봉담 서종욱 ▲화성시청 김정무 ▲화성장안 엄수현 ▲분당미금역 정연호 ▲분당서현역 이홍석 ▲성남하이테크 진선화 ▲춘천 유인수 ▲태전동 김미수 ▲반월공단 이재민 ▲반월대로 정치성 ▲반월중앙 조철호 ▲반월하이테크 이경태 ▲시화 이형주 ▲시화중앙 이상현 ▲신고잔 김태기 ▲안산 신동현 ▲안산중앙 최준석 ▲군포공단 심종수 ▲남수원 박성준 ▲동수원 우삼명 ▲용인 장태호 ▲의왕 박래혁 ▲흥덕 이주연 ▲신평동 오동수 ▲연산역 김문진 ▲영도 유성운 ▲장림동 표종필 ▲하단역 정재화 ▲학장동 박이열 ▲김해중앙 조현진 ▲김해진영 박병덕 ▲동마산 강현길 ▲마산 최용석 ▲마산내서 조해권 ▲지사공단 최태환 ▲울산 박관호 ▲울산호계 김인원 ▲웅상공단 김상민 ▲경산 박명호 ▲경산공단 손영근 ▲서대구밸리 조옥근 ▲성서3차단지 장기영 ▲성서4차단지 장병진 ▲영천 윤경아 ▲구미1공단 황선화 ▲구미4공단 권선희 ▲대구3공단 안순연 ▲대구유통단지 권혁태 ▲대구중앙 오완수 ▲영주 권재환 ▲왜관 정영훈 ▲왜관공단 성인락 ▲대덕공단 김선영 ▲대전오정로 유수경 ▲세종 장성윤 ▲아산둔포 전영주 ▲아산탕정 권오정 ▲오창 김윤정 ▲음성 이종창 ▲제천 김종명 ▲진천 이명우 ▲천안아산역 김재홍 ▲천안중앙 김경수 ▲천안청수 이규현 ▲충주 김재권 ▲나운동 이정 ▲목포 송일석 ▲상무 이만영 ▲서전주 김진영 ▲순천 유양은 ▲홍콩 심완섭 ▲호치민 오원실 ▲기업은행(중국)유한공사 전재형 ▲IBK미얀마은행 윤해균

 

◇기업성장지점장 전보
▲곤지암 최정민 ▲반월대로 천태준 ▲시화공단 김훈 ▲대저동 민병석 ▲동마산 김영민 ▲마산 박상태 ▲비산동 이은경 ▲당진 김용원 ▲서산 한창근 ▲아산 유휘동 ▲오창 김성일 ▲음성 김진만 ▲광산 이기석 ▲하남공단 강하정

 

◇Pre-CEO(예비지점장) 승진
▲이낙구 ▲방승현 ▲이병진 ▲조진호 ▲김병룡 ▲남우진 ▲장정모 ▲김우진 ▲김용구 ▲정승환 ▲김성민 ▲서애순 ▲이상철 ▲김진수 ▲이성룡 ▲최성호 ▲진중학 ▲문병철 ▲탁광수 ▲김영조 ▲윤광덕 ▲박영식 ▲김민철 ▲권민재 ▲조오복 ▲한순미 ▲이승현 ▲김휘숙 ▲김현민 ▲김윤기 ▲송주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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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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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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