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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최초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 베일 벗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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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4, 2023, 09:07:45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서 세계 첫 공개
모터스포츠·전동화 노하우에 N 브랜드 핵심 지향점 가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 전기 SUV 아이오닉 5의 고성능 모델이 세계 최초로 공개됐습니다.

 

14일 현대차에 따르면, 자사 고성능 브랜드 N은 지난 13일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아이오닉 5 N의 월드프리미어를 진행했습니다.

 

아이오닉 5 N은 현대차의 첨단 전동화 기술을 집약해 주행 성능을 끌어올린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로 개발됐습니다.

 

N 브랜드의 모터스포츠 기반 노하우에 RN22e, N Vision 74 등 전동화된 롤링랩을 통해 얻은 기술을 더해 ▲코너링 악동(곡선로 주행능력) ▲레이스 트랙 주행능력 ▲일상의 스포츠카 라는 N 브랜드의 3대 핵심 지향점을 충족한 것이 특징입니다.

 

우선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과 전·후륜 모터 합산 478kW(650마력,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고 출력, 770Nm(78.5kgf·m,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대 토크를 갖췄으며,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와 고성능 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도 탑재했습니다.

 

차체에는 '전륜 스트럿 링', '서브프레임 스테이' 등을 적용해 강성을 강화했으며, 후륜 휠하우스 안쪽의 차체를 보강해 기존 아이오닉 5 대비 비틀림 강성을 11% 증대시켰습니다. 현대차 최초로 전동화 시스템(PE)에 유체의 관성을 활용해 노면의 충격과 전동화 시스템의 움직임을 저감하는 '하이드로 마운트'도 적용했습니다.

 

차량 핸들링을 향상시키는 기능통합형 액슬을 전·후륜에 모두 적용하고,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 전자제어 서스펜션, 랙 구동형 파워 스티어링, 피렐리의 고성능 광폭 타이어도 탑재해 가볍고도 부드러운 주행 성능을 극대화 했습니다.

 

코너링 성능을 극대화하고자 N 페달,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등 N 브랜드에 특화된 사양도 넣었습니다. 'N 페달' 모드는 트랙 주행 상황에서 회생제동을 활용해 날카로운 코너링에 도움을 제공하며,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는 전·후륜에 최적의 구동력을 배분함으로써 원활한 드리프트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전·후륜의 구동력을 운전자가 직접 분배할 수 있는 'N 토크 디스트리뷰션(NTD)'도 탑재해 운전자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전·후륜 구동력 분배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주행 성능에 안정감을 더하고 운전자가 상황에 따라 맞춤 주행을 할 수 있는 사양도 넣었습니다. 노면 상태에 따라 최적화된 성능 제어를 제공하는 'N 런치 컨트롤'과 트랙 주행 시 1랩 당 배터리 소모량을 자동으로 표기해주는 '트랙 SOC' 기능을 장착하고 'N 배터리 프리컨디셔닝(NBP)'도 탑재해 배터리 온도를 최적으로 관리 가능토록 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N 레이스' 기능을 통해 트랙 주행 시 스프린트 모드, 엔듀런스 모드 등 주행 목적에 맞는 최적 성능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회생제동량을 극대화시킨 'N 브레이크 리젠' 시스템도 적용돼 제동 성능 및 안정성을 향상하는 데도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 외에도 운전의 재미를 높이고자 가상 변속 시스템 'N e-쉬프트'와 가상 사운드 시스템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NAS+)를 탑재했으며,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도 적용돼 충전 편의도 한 층 향상했습니다.

 

디자인의 경우 기존 아이오닉 5가 갖고 있는 모습에 N 브랜드 만의 스포티하고 역동적 느낌을 가미해 N 브랜드 만의 차별화를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내장 곳곳에는 식물 추출 바이오 오일 성분 페인트, 페이퍼렛 소재, 재활용 페인트 및 폴리에스테르 등 다양한 친환경 및 재활용 소재를 활용했습니다.

 

틸 바텐베르크 현대차 N브랜드 & 모터스포츠 사업부장은 "아이오닉 5 N은 고객들의 니즈를 면밀히 반영하고, 다양한 첨단 기술을 적용해 운전의 재미를 한 단계 끌어올린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라며 "아이오닉 5 N을 비롯해 내연기관, 전기차, 수소차 등 다양한 고성능 차량을 통해 N 특유의 재미있는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고성능 브랜드 N은 현대차 기술력의 중심으로 현대차 전체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며 "N 브랜드의 기술력과 모터스포츠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은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현대차의 유산을 계승하며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꿔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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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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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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