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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인수 효과 더딘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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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4, 2023, 09:07:19

코리아세븐, 지난해 한국미니스톱 3134억원에 인수
지난해 이어 1분기도 적자..물류창고 등 고정비 발생
“올해 투자 개념..미니스톱 강점 푸드드림과 시너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이 한국미니스톱 인수 후 1년 반이 지나도록 시너지를 창출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미니스톱 인수를 계기로 편의점 시장 점유율 확대를 꿈꿨지만 정작 미니스톱이 가졌던 장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코리아세븐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이 5조454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7.5%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실속을 챙기지는 못했습니다. 지난해 영업손실은 49억원으로 적자 전환했고 당기순손실은 48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 1분기 실적에서도 매출은 전년 대비 28.9% 늘어난 1조3363억원을 기록했지만, 323억원의 영업손실을 내 적자 폭이 4배 이상 커졌습니다. 당기순손실도 1년 만에 4배 불었습니다.

 

코리아세븐은 지난해 실적 부진에 대해 PMI(인수 후 통합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무형의 비용) 증가를 이유로 들었습니다. 남아있는 미니스톱 점포들의 운영을 위한 제반 비용이 고정적으로 발생하고 법인 전환에 따른 관련 투자비용도 증가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편의점업계에서는 세븐일레븐의 영업손실 폭을 줄이기 위해서는 미니스톱 인수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빨리 가시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약 2600개 미니스톱 매장 중 현재 70%가 세븐일레븐으로 전환됐으며 연내 100%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기존 미니스톱의 장점을 세븐일레븐이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는 바람에 속도가 더디다는 분석입니다. 

 

국내 편의점은 지난해 기준 CU가 1만6787점, GS25가 1만6448점으로 2강 체제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세븐일레븐이 2600여개의 점포를 가졌던 미니스톱을 인수하면서 1만4300여점을 확보, 몸집을 키웠습니다.

 

미니스톱은 다른 편의점 매장보다 숫자는 적었지만 타사 대비 넓은 매장(평균 83㎡)과 즉석 아이스크림 및 조리 치킨 등을 통해 나름의 마니아층을 확보했고 점포당 영업이익률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했습니다. 

 

이 중 특히 미니스톱 매장에서 파는 ‘소프트크림’은 미니스톱의 이른바 시그니처 상품으로 평가받으며 미끼 상품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2008년부터 팔기 시작한 소프트크림은 2014년에 이미 2000만개 판매를 달성한 효자 상품입니다.

 

한때 팬들 사이 '소프트크림 판매 지도'까지 나왔습니다. 특히 벨기에 소프트 아이스크림은 베스킨라빈스, 하겐다즈 제품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미니스톱 폐업과 함께 소프트크림도 사라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을 정도입니다. 

 

 

POS(판매시점 정보관리)기에 대한 불만도 거론됩니다. 미니스톱과 비교했을 때 세븐일레븐 포스기는 결제 과정을 여러 번 거쳐야 하고 자동화가 덜 돼 있는 등 불편한 부분이 있다는 게 주 내용입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세븐일레븐이 미니스톱을 인수한 후 점포 합병 과정이 매우 순조롭다고 말하기는 곤란한 상황"이라며 "여기에 올해 상반기 임창정 소주 등의 실패에 따른 손실을 비롯해 미니스톱의 장점을 제대로 흡수하고 있지 못해 CU와 GS25를 따라잡으려는 계획이 쉽지 않아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코리아세븐에 따르면 현재 미니스톱 소프트크림은 세븐일레븐에서 세븐콘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상품적으로는 거의 통합이 완료된 상황입니다. 기존 미니스톱의 패스트푸드 라인업은 세븐일레븐의 푸드 특화 매장인 푸드드림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코리아세븐 관계자는 "패스트푸드에 강점을 느끼는 미니스톱 경영주들이 많은데 CU나 GS25로 가게 되면 미니스톱의 소프트크림이나 치킨을 팔기 어렵다. 푸드드림으로 전환했을 때 미니스톱의 강점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다"며 "미니스톱 점포들이 세븐일레븐으로 넘어오면서 매출과 경영주 이익이 늘고 있어 올해까지 비용 투자와 전환 작업이 마무리되면 내년부턴 영업이익율이 개선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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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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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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