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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인수 효과 더딘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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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4, 2023, 09:07:19

코리아세븐, 지난해 한국미니스톱 3134억원에 인수
지난해 이어 1분기도 적자..물류창고 등 고정비 발생
“올해 투자 개념..미니스톱 강점 푸드드림과 시너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이 한국미니스톱 인수 후 1년 반이 지나도록 시너지를 창출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미니스톱 인수를 계기로 편의점 시장 점유율 확대를 꿈꿨지만 정작 미니스톱이 가졌던 장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코리아세븐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이 5조454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7.5%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실속을 챙기지는 못했습니다. 지난해 영업손실은 49억원으로 적자 전환했고 당기순손실은 48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 1분기 실적에서도 매출은 전년 대비 28.9% 늘어난 1조3363억원을 기록했지만, 323억원의 영업손실을 내 적자 폭이 4배 이상 커졌습니다. 당기순손실도 1년 만에 4배 불었습니다.

 

코리아세븐은 지난해 실적 부진에 대해 PMI(인수 후 통합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무형의 비용) 증가를 이유로 들었습니다. 남아있는 미니스톱 점포들의 운영을 위한 제반 비용이 고정적으로 발생하고 법인 전환에 따른 관련 투자비용도 증가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편의점업계에서는 세븐일레븐의 영업손실 폭을 줄이기 위해서는 미니스톱 인수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빨리 가시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약 2600개 미니스톱 매장 중 현재 70%가 세븐일레븐으로 전환됐으며 연내 100%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기존 미니스톱의 장점을 세븐일레븐이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는 바람에 속도가 더디다는 분석입니다. 

 

국내 편의점은 지난해 기준 CU가 1만6787점, GS25가 1만6448점으로 2강 체제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세븐일레븐이 2600여개의 점포를 가졌던 미니스톱을 인수하면서 1만4300여점을 확보, 몸집을 키웠습니다.

 

미니스톱은 다른 편의점 매장보다 숫자는 적었지만 타사 대비 넓은 매장(평균 83㎡)과 즉석 아이스크림 및 조리 치킨 등을 통해 나름의 마니아층을 확보했고 점포당 영업이익률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했습니다. 

 

이 중 특히 미니스톱 매장에서 파는 ‘소프트크림’은 미니스톱의 이른바 시그니처 상품으로 평가받으며 미끼 상품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2008년부터 팔기 시작한 소프트크림은 2014년에 이미 2000만개 판매를 달성한 효자 상품입니다.

 

한때 팬들 사이 '소프트크림 판매 지도'까지 나왔습니다. 특히 벨기에 소프트 아이스크림은 베스킨라빈스, 하겐다즈 제품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미니스톱 폐업과 함께 소프트크림도 사라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을 정도입니다. 

 

 

POS(판매시점 정보관리)기에 대한 불만도 거론됩니다. 미니스톱과 비교했을 때 세븐일레븐 포스기는 결제 과정을 여러 번 거쳐야 하고 자동화가 덜 돼 있는 등 불편한 부분이 있다는 게 주 내용입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세븐일레븐이 미니스톱을 인수한 후 점포 합병 과정이 매우 순조롭다고 말하기는 곤란한 상황"이라며 "여기에 올해 상반기 임창정 소주 등의 실패에 따른 손실을 비롯해 미니스톱의 장점을 제대로 흡수하고 있지 못해 CU와 GS25를 따라잡으려는 계획이 쉽지 않아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코리아세븐에 따르면 현재 미니스톱 소프트크림은 세븐일레븐에서 세븐콘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상품적으로는 거의 통합이 완료된 상황입니다. 기존 미니스톱의 패스트푸드 라인업은 세븐일레븐의 푸드 특화 매장인 푸드드림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코리아세븐 관계자는 "패스트푸드에 강점을 느끼는 미니스톱 경영주들이 많은데 CU나 GS25로 가게 되면 미니스톱의 소프트크림이나 치킨을 팔기 어렵다. 푸드드림으로 전환했을 때 미니스톱의 강점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다"며 "미니스톱 점포들이 세븐일레븐으로 넘어오면서 매출과 경영주 이익이 늘고 있어 올해까지 비용 투자와 전환 작업이 마무리되면 내년부턴 영업이익율이 개선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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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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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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