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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임 100일’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이 그린 큰 그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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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30, 2023, 17:06:04

7월 초 취임 100일 및 그룹창업 41주년 겹쳐
내부통제 전사적 강화·확립, 조직문화 개선 주문할 듯
'에너지에 진심' 등 ESG경영 실천…한일 민간교류·협력 도모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오는 7월초 주요 그룹사를 찾아 임직원들을 만납니다. 3월23일 신한금융그룹 신임 대표이사 회장으로 정식선임돼 취임 100일을 맞은 진 회장이 거대 금융그룹을 이끌어갈 '큰 그림'을 완성하고 직접 소통에 나선 것으로 여겨집니다.


진 회장은 취임 당시 '사회적 기준보다 더 엄격한 자기검증 문화를 바탕으로 한 내부통제'를 강조한 만큼 영업현장 일선 임직원과 만남에서 강력한 내부통제체계 확립과 조직문화 개선을 주문할 전망입니다.


무엇보다 7월7일 신한금융그룹 창업 41주년을 맞이한다는 점에서 창업기념일 전후 그룹 전사적으로 임직원들과 고객중심·금융보국의 창업기치를 되새기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진 회장은 오는 7월 첫주 주요 그룹사를 잇따라 방문해 'CEO 특강'을 펼칠 예정입니다.


진 회장의 특강에 참석 대상을 제한하지는 않습니다. 각 그룹사 고위임원 등 리더그룹은 물론 관리자, 실무자, 신입직원 등 모두 자발적으로 참석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은 7월 3~7일 한주를 '신한컬처위크'로 지정·운영합니다. 그룹 한 관계자는 "올해는 창업일이 속한 주간을 신한컬처위크로 설정했다"며 "신한의 새로운 경영방향성은 물론 문화와 가치관에 대한 스토리가 전사적으로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진 회장의 큰 그림에서 '사회적 책임'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진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재무적 성과 경쟁에 치우치지 말고 우리 사회를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기 위해 정성을 다해야 한다"며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대체할 수 없는 기업시민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한금융은 진 회장의 경영철학을 반영해 지난 4월 진정성 있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을 위한 에너지 전략으로 '에너지에 진심인 신한금융그룹' 추진을 선언했습니다. 그룹 데이터센터 사용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조달하는 '신한 디지털 RE100'도 연간 2만톤 탄소배출량 감축을 목표로 추진 중입니다.


한일관계 해빙무드는 신한금융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조용병 전 신한금융 회장이 3연임 기로에서 후배에 길을 터주는 전격 용퇴로 그룹 세대교체의 물꼬를 터줬고 후임 진 회장은 조직 내에서 대표적인 '일본통'으로 손꼽힙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신한금융그룹 차기 리더 이슈가 한창이던 지난해만 해도 한일관계가 이렇게 빠른 속도로 개선 분위기를 탈 것이라고 누군들 예상이나 할 수 있었겠느냐"며 "신한금융으로선 큰 잡음없이 리더가 교체되고 새 회장이 마침 일본에서 잔뼈가 굵은 진 회장이니 국가적으로 한일관계가 회복되는 시기 대일 민간교류나 사업 활성화에 의지가 남다를 것"이라고 촌평했습니다.


신한금융은 베트남, 인도네시아에 이어 일본에서 그룹 대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신한 퓨처스랩'을 출범시키고 한국 스타트업 일본 진출과 일본 스타트업 육성을 목적으로 양국 다양한 기관투자자가 참여하는 펀드 조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룹 한 관계자는 "당초 예상보다 펀드 규모가 커질 수 있다"며 "조만간 그 규모나 구체적인 협력 프로그램이 확정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4월 진 회장은 취임 후 첫 해외출장지로 일본을 택해 현지에서 해외 투자자설명회(IR) 일정을 소화하고 일본 금융청, 미즈호, 미쓰이스미토모은행(SMBC), 일본은행(BOJ), 노무라증권, 다이와증권 등 민·관 주요 금융권 인사들을 만나 민간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진 회장은 "민간영역에서 다양한 교류가 다시 시작되면 한일 양국 관계는 더욱 빠른 속도로 회복될 수 있을 것"이라며 "양국이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신한금융이 초석이 되어 투자·무역 등 민간영역 교류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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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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