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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협력과 관치사이…우리금융과 금감원의 ‘공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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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30, 2023, 12:06:44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금감원장과 잇따른 만남
우리금융-당국 관계 급진전에 '관치금융' 우려도 커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 핵심 자회사로 꼽히는 우리카드가 지난 29일 서울 굿네이버스 회관에서 2200억원 규모의 '상생금융' 지원책을 발표하는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우리카드 측 표현 그대로 '카드업계 최초 상생금융 1호'를 출시한 것이므로 우리카드로서는 의미있는 날이었습니다. 박완식 우리카드 사장은 신임 대표로 공개석상에 처음 나선 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원책을 발표하는 행사장에서 스포트라이트는 우리카드 자체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에 맞춰졌습니다. 우리카드도, 우리카드를 대표하는 박 사장도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언론에 공개된 20분 남짓 기념식은 금융회사들이 비가 올 때 소상공인 등 고객의 우산을 빼앗아서는 안 된다며 고통분담 메시지를 발신하는 감독당국 수장과 이에 코드라도 맞추려는 듯 '상생금융 타이틀'을 선점하고자 하는 임 회장의 노력이 오히려 더 선명하게 다가왔습니다.

 

금융권 내부에서 이 원장과 임 회장 사이 '밀월관계'를 통한 새로운 형태의 '관치금융'이 형성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더 커지는 배경입니다. 시장에서의 경쟁보다 금융당국 코드에 맞추는 것을 우선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시그널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돌이켜보면 금융당국과 우리금융그룹간 '훈훈한 공조'는 그리 오래지 않은, 낯선 그림입니다.

 

손태승 전 우리금융 회장의 연임 여부와 우리은행의 펀드 불완전판매 등을 둘러싼 제재가 맞물리며 금융당국은 연임불가를 압박했고 손 전 회장은 침묵과 버티기로 팽팽한 신경전을 벌인 게 불과 5개월 전입니다. 우리금융그룹도 대통령실 초청을 못 받는 등 당국과 불편한 관계를 지속해온 게 사실입니다.

 

임 회장은 취임과 동시에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취임 직후인 3월30일 우리은행 영등포 시니어플러스 영업점 개점식에서 이 원장을 처음 만났고 당시 우리은행은 가계대출 금리를 최대 0.7%포인트(p) 인하하는 것을 골자로 '우리상생금융 3·3패키지'를 내놓았습니다.

 

지난 4월엔 전국적으로 전세사기 문제가 떠오르자 우리금융은 선도적으로 금융·비금융 지원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금융당국이 시중은행에 내심 바라던 일을 우리은행이 먼저 치고 나온 것입니다.

 

그 결과 8개 전업카드사 가운데 하위권 수준인 카드사 행사에 감독당국 수장이 참석해 이례적으로 힘을 실어주고 임 회장 역시 우리금융그룹을 대표해 이 원장을 '의전'했습니다.

 

 

앞으로도 이 원장과 임 회장간 밀월관계는 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우리카드가 상생금융 패키지에 영세 가맹점·저소득층 대상 신규자금 지원을 포함한 것은 매우 의미있고 시의적절하다"고 치켜세우면서 "이러한 노력이 금융권 전반에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임 회장은 "상생금융은 단순히 어려운 계층에 대한 지원방안이 아니며 고객을 보호하고 금유그룹으로서 신뢰받기 위한 금융회사의 소명"이라며 "이러한 소명의식을 담아 우리금융그룹과 우리카드는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상생금융 지원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처럼 우리금융과 금융당국간 관계가 급진전하는 만큼 우려하는 목소리도 곳곳에서 감지됩니다. 금융당국과 금융회사는 금융산업을 이끄는 민관 쌍두마차로 적정거리를 유지하지 않으면 충돌하거나 상생의 길에서 탈선할 수밖에 없습니다.

 

상호존중에 기반한 유기적 협력과 규제당국-피규제기관 사이 밀월과 유착은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박근혜 정부 때 금융위원장을 역임했던 임 회장은 법무법인 율촌 고문이자 연세대 경제대학원 특임교수로 활동하던 2021년 4월 당시 출간된 '경제정책 어젠다 2022'에 공동저자로 참여하며 '규제개혁과 자유로운 경제' 편에서 이렇게 저술한 바 있습니다.

 

"금융분야는 실물부문보다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혁신성이 경쟁력을 좌우하는 만큼 감독기관의 태도와 시각이 크게 달라져야 한다. (중략) 시장참여자의 행위를 일일이 지시하는 '코치'가 아니라 공정한 규칙 준수만을 감독하는 '심판'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중략) 그래야 금융인의 혁신과 창의를 살려내서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높여나갈 수 있다."

 

이 원장과 임 회장의 밀월관계가 금융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과정인지 아니면 정권과 코드를 맞추어야만 살아남는다는 관치금융의 또 다른 버전인지 지켜볼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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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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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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