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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어린이 ·직장인 ‘메타버스’ 선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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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5, 2023, 09:06:00

아이 대상 '키즈토피아', 직장인 대상 '메타슬랩' 공개
타겟 고객 범위 좁히고 사용성 높이는 버티컬 전략 수립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웹 3.0 기반 메타버스가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활동으로 보고 킬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

 

LG유플러스[032640]가 지난 23일 서울 중구 센터포인트 빌딩에서 메타버스 시연회를 열고 키즈토피아와 메타슬랩 두 가지의 메타버스 사업 모델과 함께 향후 메타버스 관련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키즈토피아, 개별 특성을 가진 인공지능 캐릭터와 상호작용 가능

 

키즈토피아는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3D 가상 체험 공간에서 인공지능 캐릭터와 대화를 비롯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원선관 LG유플러스 메타버스 프로젝트 팀장은 "영상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교육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지 고민했다"면서 "학습 향상, 흥미, 보상 시스템을 중심으로 검증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키즈토피아 타겟은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입니다. 기능이 추가되면 사용 연령층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는 키즈토피아를 위해 생성형 대화 인공지능을 전문으로 하는 인월드 AI사와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덕분에 키즈토피아 내 존재하는 인공지능 캐릭터에는 이름, 성별, 역할, 말투 등 개별 특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메인 광장을 비롯한 공간에서 체험과 학습을 하고, 백과사전 두 권 분량 퀴즈와 미션을 통해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현재 약 30종 동물을 모아놓은 동물원과 공룡 체험 월드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체험 공간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용자 개성을 담은 캐릭터 설정도 가능합니다. 눈, 코, 입 등 얼굴을 설정할 수 있는 만 개의 선택지가 존재하며, 매월 40종 이상 액세서리와 의상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아이를 위한 안전장치도 마련됐습니다. 불량 사용자 차단, 채팅 욕설, 비속어 차단 등 기능을 제공합니다. 세이프티 컨트롤을 통해 인공지능 캐릭터가 아이에게 유해한 이야기를 하지 않도록 설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맥락과 관계없거나 거짓 정보를 내놓는 '할루시네이션' 해결책에 대해서는 "개인별 인공지능 캐릭터가 유치원 수준으로 설정해놓은 상황"이라며 "유치원 아이들이 쓰는 단어, 내용을 중심으로만 설명하게 돼있어 할루시네이션을 피할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해놨다"고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는 양질 교육 콘텐츠에 대한 니즈를 바탕으로 기성 교육 업체와 협업을 계획 중이며 서비스 이용자 수를 기반으로 마케팅 수익 모델도 구상 중입니다.

 

키즈토피아는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지역에 우선 진출하고 연내 아시아, 오세아니아, 남미, 유럽 지역으로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IPTV, PC 확장도 고려 중입니다.

 

메타슬랩, 공간 제약 없는 상호 소통에 중점둬

 

메타슬랩은 가상 공간에서 오피스, 화상 회의, 타운홀 미팅, 사내 행사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오피스 메타버스 서비스입니다.

 

이현우 LG유플러스 가상 오피스 프로젝트 팀장은 "풍부한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업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면서 "기업 업무 역량 확장과 커뮤니케이션 빈도를 높여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용자는 본인을 대신 할 수 있는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오피스 공간을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현실과 유사하게 앞에 있는 아바타와 바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업무 성격에 따라 채팅, 음성 대화, 화상 회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상징적인 로고, 공지사항, 홍보 영상 재생도 가능합니다. 사내 행사. 네트워킹. 교육을 진행 할 수 있는 100명 이상이 참여 가능한 소규모 오피스, 500명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컨퍼런스 홀 등 공간도 선보입니다.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한 메타슬랩의 수익 모델은 B2B를 기반으로 설정됐습니다. 이 팀장은 "1인형 구독형 요금제와 공간을 임대하는 임대료 개념을 두고 검증을 하고 있다"면서 "베타 테스트를 통해 내용을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광고판, 로고, 구인 광고 등 커스터마이징 공간을 활용해 수익화 모델을 검증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이 팀장은 "재택근무가 끝났다고 해도 공간의 제약, 거리의 제약이 있는 기업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했다"면서 "재택 여부와 상관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혼합현실 헤드셋을 내놓은 애플과 협업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애플이랑 구체적으로 얘기된 부분은 없다"면서 "키즈토피아의 아바타를 1인칭으로 바꿔 정착시킬 수 있겠다는 내부 논의만 나온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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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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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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