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LG유플러스, 어린이 ·직장인 ‘메타버스’ 선점 나선다

URL복사

Sunday, June 25, 2023, 09:06:00

아이 대상 '키즈토피아', 직장인 대상 '메타슬랩' 공개
타겟 고객 범위 좁히고 사용성 높이는 버티컬 전략 수립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웹 3.0 기반 메타버스가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활동으로 보고 킬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

 

LG유플러스[032640]가 지난 23일 서울 중구 센터포인트 빌딩에서 메타버스 시연회를 열고 키즈토피아와 메타슬랩 두 가지의 메타버스 사업 모델과 함께 향후 메타버스 관련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키즈토피아, 개별 특성을 가진 인공지능 캐릭터와 상호작용 가능

 

키즈토피아는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3D 가상 체험 공간에서 인공지능 캐릭터와 대화를 비롯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원선관 LG유플러스 메타버스 프로젝트 팀장은 "영상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교육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지 고민했다"면서 "학습 향상, 흥미, 보상 시스템을 중심으로 검증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키즈토피아 타겟은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입니다. 기능이 추가되면 사용 연령층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는 키즈토피아를 위해 생성형 대화 인공지능을 전문으로 하는 인월드 AI사와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덕분에 키즈토피아 내 존재하는 인공지능 캐릭터에는 이름, 성별, 역할, 말투 등 개별 특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메인 광장을 비롯한 공간에서 체험과 학습을 하고, 백과사전 두 권 분량 퀴즈와 미션을 통해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현재 약 30종 동물을 모아놓은 동물원과 공룡 체험 월드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체험 공간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용자 개성을 담은 캐릭터 설정도 가능합니다. 눈, 코, 입 등 얼굴을 설정할 수 있는 만 개의 선택지가 존재하며, 매월 40종 이상 액세서리와 의상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아이를 위한 안전장치도 마련됐습니다. 불량 사용자 차단, 채팅 욕설, 비속어 차단 등 기능을 제공합니다. 세이프티 컨트롤을 통해 인공지능 캐릭터가 아이에게 유해한 이야기를 하지 않도록 설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맥락과 관계없거나 거짓 정보를 내놓는 '할루시네이션' 해결책에 대해서는 "개인별 인공지능 캐릭터가 유치원 수준으로 설정해놓은 상황"이라며 "유치원 아이들이 쓰는 단어, 내용을 중심으로만 설명하게 돼있어 할루시네이션을 피할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해놨다"고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는 양질 교육 콘텐츠에 대한 니즈를 바탕으로 기성 교육 업체와 협업을 계획 중이며 서비스 이용자 수를 기반으로 마케팅 수익 모델도 구상 중입니다.

 

키즈토피아는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지역에 우선 진출하고 연내 아시아, 오세아니아, 남미, 유럽 지역으로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IPTV, PC 확장도 고려 중입니다.

 

메타슬랩, 공간 제약 없는 상호 소통에 중점둬

 

메타슬랩은 가상 공간에서 오피스, 화상 회의, 타운홀 미팅, 사내 행사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오피스 메타버스 서비스입니다.

 

이현우 LG유플러스 가상 오피스 프로젝트 팀장은 "풍부한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업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면서 "기업 업무 역량 확장과 커뮤니케이션 빈도를 높여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용자는 본인을 대신 할 수 있는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오피스 공간을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현실과 유사하게 앞에 있는 아바타와 바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업무 성격에 따라 채팅, 음성 대화, 화상 회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상징적인 로고, 공지사항, 홍보 영상 재생도 가능합니다. 사내 행사. 네트워킹. 교육을 진행 할 수 있는 100명 이상이 참여 가능한 소규모 오피스, 500명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컨퍼런스 홀 등 공간도 선보입니다.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한 메타슬랩의 수익 모델은 B2B를 기반으로 설정됐습니다. 이 팀장은 "1인형 구독형 요금제와 공간을 임대하는 임대료 개념을 두고 검증을 하고 있다"면서 "베타 테스트를 통해 내용을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광고판, 로고, 구인 광고 등 커스터마이징 공간을 활용해 수익화 모델을 검증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이 팀장은 "재택근무가 끝났다고 해도 공간의 제약, 거리의 제약이 있는 기업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했다"면서 "재택 여부와 상관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혼합현실 헤드셋을 내놓은 애플과 협업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애플이랑 구체적으로 얘기된 부분은 없다"면서 "키즈토피아의 아바타를 1인칭으로 바꿔 정착시킬 수 있겠다는 내부 논의만 나온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배너

‘거꾸로 211 식사법’…풀무원푸드앤컬처, 위탁급식에 ‘체험 식단’ 도입

‘거꾸로 211 식사법’…풀무원푸드앤컬처, 위탁급식에 ‘체험 식단’ 도입

2025.09.21 06:42:52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는 위탁급식 사업장에 맞춤형 건강케어 서비스 강화를 위한 ‘지속가능식생활 체험 식단 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 중이라고 21일 밝혔습니다. 체험 식단은 풀무원의 ‘거꾸로 211 식사법’(채소 2 : 단백질 1 : 통곡물 1)을 기반으로 구성됐습니다. 채소부터 먹는 식습관을 통해 혈당 변화를 완만하게 하고, 식이섬유·단백질·파이토케미컬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식단은 아침에는 단백질·식이섬유 강화 메뉴를, 점심·저녁에는 지속가능식생활 식단을 제공하며 하루 1800kcal 수준으로 구성됐습니다. 구체적으로 ▲채소부터 먹는 ‘거꾸로 식사’ ▲20분 이상 식사·30번 이상 씹기 ▲다양한 식재료 활용 ▲저염·저당·저지방 식사 등 저속노화 4대 원칙이 반영됐습니다. 참가자들은 단순히 식단만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인바디 측정과 영양 상담, 식단 설명회 등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건강 관리 솔루션을 제공받습니다. 특히 연속혈당측정기(CGM)와 전용 앱을 활용해 식사 전후 혈당 변화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험 종료 후에는 개인별 맞춤 결과 보고서도 제공되는데, 이를 통해 참가자는 본인의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식습관 개선 효과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지난 6~7월 자체 구내식당에서 1차 프로그램을 진행한 데 이어, 이달에는 아파트 커뮤니티 위탁급식 사업장 ‘웰니스 검암1·2단지’로 확대 운영했습니다. 참가자들은 혈당 안정, 체지방량 감소, 허리둘레 개선 등 긍정적 변화를 체감했으며, 식단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는 전언입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이번 프로그램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해 위탁급식 전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단순한 식사 제공을 넘어 고객의 일과 건강을 함께 관리하는 멀티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이동훈 풀무원푸드앤컬처 대표는 “지속가능식생활을 통해 고객이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맞춤형 건강케어큐레이션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새로운 급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지난 1995년 위탁급식 사업을 시작으로 컨세션, 휴게소, 전문 레스토랑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매주 ‘헬시데이(Healthy Day)’ 운영과 저속노화 식단 도입을 통해 건강 중심 식문화 확산에 나서고 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