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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상생·협력 금융신상품’ 1호 우수사례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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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4, 2023, 16:06:16

2금융권 대출자 이자부담 경감·저출산 극복 등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감독원은 14일 '상생·협력 금융 신상품' 1호 우수사례로 7개 상품을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날 수상회사 대표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시상식에서 "금융소비자와 상생은 금융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며 "금융사의 자발적인 상생·협력 활동을 지원하고자 상생·협력 금융 신상품 우수사례 제도를 도입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다양한 권역에서 더 좋은 상품이 개발돼 금융소비자 선택의 폭이 더 넓어지고 사회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부연했습니다.

 

KB국민은행 KB국민희망대출


제2금융권 신용대출을 은행대출로 전환해주는 상품으로 지난 3월말 출시됐습니다. 대출금리가 상승하더라도 최고금리는 연 10% 미만입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한도 최대 1억원을 지원하며 대출기간은 최장 10년 분할상환방식입니다. 대출금액은 유지하면서 월 상환부담금은 낮출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KB국민은행은 설명합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 대출상품을 통해 은행권 대출이 어려웠던 고객은 이자비용을 줄이고 개인신용도는 개선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신한은행 코로나19 소상공인 지원대출


2020년 취급된 코로나19 이차보전대출 상품들의 이차보전 지원기간이 종료되면서 금리가 상승할 수 밖에 없는 대출자들에게 1.35~2.0%포인트(p) 금리를 신한은행이 지원해 소상공인 금융비용 부담을 줄여주는 제도입니다.


신한은행은 이를 통해 총 6217억원 규모의 대출에 대해 금리인하 및 만기연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객에 제공하는 이자비용 지원규모는 총 111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합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진정성 있고 고객이 체감하는 상생금융을 실천하고 금융권 전체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IBK기업은행 부모급여우대적금


영유아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가 올해부터 시행한 부모급여 지원정책에 발맞춰 출시된 상품입니다. 1년제 자유적립식 정기적금으로 최고금리 연 6.5%(6월13일 기준)를 제공합니다.


부모와 자녀의 1대 1 가족등록을 통해 2명의 실적 합산이 가능합니다.

 

부모급여 또는 아동수당 6개월 이상 입금실적이 있는 경우 연 2.0%p,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가입하고 적금 만기 시점까지 보유한 경우 연 1.0%p,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에게 우대금리 연 1.0%p를 추가해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강화했습니다.

 

하나은행 아이키움적금


저출산 문제 해결을 내세워 임산부나 출산가구, 다자녀가구에 최대 연 8.0%의 금리를 적용하는 상품입니다.


기본금리 2.0%에 양육수당 수급 등을 통한 우대금리 최대 4.0%p, 만 19세 미만 미성년 2자녀가구 연 1.0%p, 3자녀 이상 연 2.0%p의 특별금리를 더해 최고 연 8.0%(6월 기준·세전)를 제공합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수상으로 아이키움적금을 비롯해 다자녀가구의 안정적 주거 지원을 위한 대출금리 감면, 난임·출산 지원을 위한 카드 신상품 출시 등 다자녀 우대 상생금융을 통해 저출산 문제를 함께 극복해내고자 노력하는 그룹의 진정성을 널리 알릴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NH농협은행 고향사랑기부예적금


고향사랑기부제 참여자에 우대금리(적금기준 최대 연 4.3%)를 지급하고 매년 판매액의 0.1%를 공익기금으로 적립,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활용합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고향 등 지자체에 기부하면 세제혜택과 기부액의 30%에 해당하는 지역 답례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나 전국 농협은행 및 농·축협 영업점에서 기부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한화생명 상생친구 어린이보험


사회적 취약계층 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월 1만원대 보험료로 각종 질병에 대비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가입대상은 관련법에서 정한 장애인, 저소득 한부모가정, 차상위 다문화가정 0~30세까지 자녀입니다.


기존 일반형 대비 최대 25%가량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큰 질병에 대한 고액보장은 물론 성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빈도 질환 및 학교폭력 피해자까지 어린이의 질병과 사고를 종합보장합니다. 암·뇌·심장질환은 최대 5000만원, 질병 및 재해 수술시 회당 최대 300만원이 보장됩니다.

 

한화손해보험 신규 특약 2종


출산후 5년간 중대질환 2배 확대보장, 출산·육아 휴직기간 보험료 납입유예 특약은 정부 저출산 극복정책에 적극 호응하고자 개발한 것입니다.


출산후 보장확대 특약은 출산후 특정질병 발병률이 증가하는 점에 착안해 출산후 5년간 암·뇌·심장 관련 중대질환에 대해 가입금액을 2배로 확대해 보장하지만 사업비는 최소화해 보험료 부담을 낮췄습니다.


보험료 납입유예는 여성고객이 출산·육아 휴가 또는 휴직시 1년간 보험료 납입을 유예하고 이 기간 발생한 이자는 한화손해보험이 부담합니다. 소득감소로 인한 고객의 보험료 납입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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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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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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