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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부위원장 “여신금융사, 해외진출 적극지원…미래성장동력 고민할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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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4, 2023, 14:06:22

김소영 부위원장 "신흥시장서 수익원 확대 기대"
업계, 해외투자 규제 간소화에 당국간 협력 절실
아세안 집중된 해외진출지역 다변화 필요 제언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4일 "새롭게 발전할 신흥국 시장에서 경험이 풍부한 우리 여신전문금융회사가 결제시스템 제공과 자금공급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여신금융협회 대강의실에서 열린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글로벌 진출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에 참석, 개회사를 통해 "디지털화는 금융인프라가 부족한 기존 국가들에도 디지털 방식의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등 결제시스템 변혁을 가져오고 있다"며 이렇게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금융산업 글로벌화를 위한 업권별 릴레이 세미나의 일환으로 여전사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보탬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자 마련됐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금융업권내 그리고 업권간 경쟁은 물론 간편결제, 소액후불결제 등을 탑재한 핀테크와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대내외 경제·금융상황도 어느 때보다 변동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동안 여전사들은 치열한 디지털 전환과 건전성 관리 등 체질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사업성장을 이뤄왔지만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또 다른 성장동력을 당국과 업계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부연했습니다.


이어 지난 5월 키르기스스탄 해외 진출 현장에서 국내 여전사들의 글로벌 진출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고 언급하며 "성공적으로 신흥시장에 안착한다면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만큼 지속적인 수익원 확대와 현지시장 금융 선진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여전사에서도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내외 금융사나 핀테크사와 협업 등 다양한 방안을 고민해 달라"며 "현장의견을 직접 듣고 해외진출하려는 금융사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와 함께 열린 '여신전문금융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세미나에선 안수현 한국외대 법학대학원 교수를 좌장으로 오화세 금융위 중소금융과장, 오성헌 법무법인 오킴스 파트너변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제발표와 패널토론도 진행됐습니다.


안 교수는 "성장단계에 있는 국가에 진출할 때는 해당지역 고객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추는 게 중요하다"며 "적극적인 교류와 투자가 이뤄지도록 국내 금융사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정책이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오 변호사는 "올 하반기 예정된 금융감독원과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의 상호파견 프로그램 등 금융당국간 교류가 국내 금융사의 해외진출시 영업상 난점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국내 금융당국과 해외 금융당국간 협력 강화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베트남이나 캄보디아 등 아세안시장이 결제시장 이용도나 소득확대 등으로 기회의땅처럼 여겨지며 그간 해외진출이 집중된 경향이 있다"며 "이젠 해외진출을 다변화하는 것도 고민해볼 시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여전사들은 해외투자를 위한 국내 금융당국 보고·공시 등 관련 규제 간소화에서 한발 더 나아가 해외 현지 금융당국의 관련 규제개선 논의도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습니다.


2022년말 기준 국내 25개 여전사가 해외 19개국 27개도시에 진출해 있는 것으로 집계됩니다. 현대캐피탈이 중국·영국·독일·인도 등 11개지역으로 가장 많고 KB국민카드가 캄보디아·라오스·인도네시아 등 5개국, 신한카드는 카자흐스탄·인도네시아·베트남 등 4개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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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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