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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통합 맴버십 론칭…온오프쇼핑·스벅 ‘5% 할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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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8, 2023, 17:06:17

백화점 등 6개 계열사 혜택 모은 통합 맴버십 선봬
'현금성 혜택·5% 할인' 앞세워 충성 고객 확보 나서
G마켓, 신세계 유니버스 선봉장.."디지털 퀸텀 점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아침에 스타벅스 커피를 들고 출근한 뒤 점심 먹고 짬을 내 SSG닷컴에서 저녁 먹거리를 시킨다. 주말에는 이마트에서 할인을 받아 장을 보고 잠들기 전 다음 주에 필요한 물건은 옥션에서 가성비 쇼핑으로 해결한다. 여행 가기 전 신세계백화점, 면세점에 들러 명품을 할인가에 구매한다.

 

유통그룹 신세계가 그리는 '신세계스러운' 일상의 일부입니다. 점포 리뉴얼과 인수 등을 통해 재정비를 마친 신세계가 통합 맴버십 출시로 '신세계 유니버스' 구축을 본격화합니다. 엔데믹을 맞아 새로운 기업 전략이 필요한 시점에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맴버십을 바탕으로 신세계 생활권을 강화합니다.

 

신세계는 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B2홀에서 신세계 그룹 통합 맴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론칭 행사를 열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강희석 이마트·SSG닷컴 대표와 이인영 SSG닷컴 대표, 전항일 G마켓 대표 등 3사 대표가 참석해 새로운 그룹 통합 맴버십의 방향을 소개했습니다.

 

신세계에서 유니버스 구축을 위해 이마트, G마켓, SSG닷컴, 스타벅스,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면세점이 뭉쳤습니다. 그룹 내 6개 계열사가 유기적인 협업 체계를 마련해 고객에게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쪽에서 경쟁사들과 구별되는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맴버십 혜택은 '현금성 혜택 제공'과 '5% 할인'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가입비는 3만원으로 스타벅스에서 가입 시 제조음료쿠폰 5장을, 이마트 등 5개 계열사에서 가입하면 3만원의 캐시를 지급합니다. 맴버십 회원에게는 각사에서 사용 가능한 5% 할인 쿠폰을 매달 제공합니다.

 


이커머스 간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고객의 선택지는 넓어지고 있습니다. 신세계 그룹은 신세계 유니버스를 앞세워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하겠다는 목표와 함께 실현할 시스템으로 멀티 플랫폼을 내세웠습니다. 점차 세분되는 고객 요구에 맞춰 온·오프라인 각각 플랫폼의 연계를 강화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과 온라인 기업(SSG닷컴, G마켓)이 보유한 상품 경쟁력에 데이터와 물류 인프라를 융합하는 것이 신세계가 말하는 멀티 플랫폼의 핵심입니다. 그룹은 신세계 유니버스를 이루는 양 축으로 '고객을 위한 맴버십'과 '파트너사를 위한 파트너십'을 꼽았습니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은 디지컬(디지털+피지컬) 시대로 변모했다"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결합해서 디지털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해주고 협력사와는 상생에 기반한 윈-윈을 통해 공동 성장할 수 있는 에코 시스템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소비자의 쇼핑 채널은 과거 전통시장과 백화점, 90년대 대형마트 중흥기를 지나 2000년대 들어 온라인으로 확장됐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이커머스 시장은 단기간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나 최근 오프라인 매장의 존재감이 재차 부상하면서 온·오프라인 각각에서의 차별화 전략이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쇼핑 수요 증가와 함께 편의성이 부각되면서 유통 기업에 디지털 경쟁력은 필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신세계가 6개 계열사 중에서도 G마켓의 디지털 역량에 기대를 거는 이유입니다. 2년 전 신세계 그룹에 편입된 G마켓(옥션 포함)은 80만 곳 이상의 셀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항일 G마켓 대표는 "신세계그룹의 통합 멤버십과 데이터 활용 그리고 온·오프라인을 잇는 가교 역할까지 G마켓이 신세계 유니버스 확장의 선봉에 설 것"이라며 “신세계그룹이 G마켓 인수로 얻고자 했던 디지털 기업으로의 퀀텀 점프도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는 통합 맴버십 론칭으로 약 85만 파트너사에 온·오프라인 쌍뱡항 판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신성장동력으로서의 외형 성장도 언급했습니다. 현재 2조원 규모인 B2B(기업 간 거래) 매출을 5조원까지, 그룹 전체 거래액 규모는 5년 내 현재보다 50% 이상 확대에 나섭니다.

 

현재 통합 맴버십에 참여하는 6개 계열사 외에도 이마트24, 스타필드 등이 맴버십 동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향후 항공, 금융 등 외부 맴버십 확장 계획도 밝혔습니다. 강 대표는 "대한항공, KT 두 회사 외에도 여행 관련 플랫폼, OTT 쪽에서도 많은 제안이 오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세계에 따르면 매일 약 1000만명이 신세계 유니버스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하루 약 150만명 이상이 이마트 매장을 찾으며, 신세계백화점에는 매일 60만명, 스타벅스에는 100만명 이상이 다녀갑니다. G마켓과 SSG닷컴 일일 이용자는 600만명에 달합니다. 신세계는 이들의 통합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매일 신세계 유니버스 안에서 먹고 생활하는 수많은 고객들은 통합 멤버십을 통해 한층 더 차별화된 혜택을 누리게 된다"며 "멤버십을 매개로 신세계 유니버스는 더 커지고 더 세련되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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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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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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