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DL이앤씨[375500]는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인 챗GPT(ChatGPT) 기술을 적용한 고객응대 관리시스템 '디보이스'를 구축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DL이앤씨에 따르면, 챗GPT 기술을 바탕으로 한 응대시스템 도입은 국내 건설업계 처음입니다. 이번에 구축한 고객응대 관리시스템의 경우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기반 데이터플랫폼인 '디레이크'에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으로 챗GPT 4.0 버전 기술을 적용해 개발했습니다.
특히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과의 상담 내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으며, 데이터 축적을 통해 고객들의 요구를 쉽고 빠르게 파악한 후 맞춤형 대응이 가능하다고 DL이앤씨 측은 설명했습니다.
디보이스 시스템을 통해 상담을 진행할 경우 상담 내용은 음성에서 텍스트로 자동 전환되며 개인정보를 제외한 내용이 챗GPT로 전송돼 1분 이내에 요약이 이뤄집니다. 이어 AI가 요약 내용을 다시 분석하고 키워드별로 분류하는 과정을 거쳐 저장을 마무리합니다.
DL이앤씨는 디보이스 시스템을 분양과 AS 등 고객 상담 분야에 적용함에 따라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 고객응대 품질 및 고객 만족도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다양한 업무 분야에 챗GPT를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최신 IT기술 도입을 통한 건설산업 분야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 및 품질, 안전 등 개선을 위해 차별화한 디지털 혁신 기술을 적극 개발해 도입하며 업계를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