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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사고 뒷좌석 부상자 40%가 다치는 부위는 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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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2, 2016, 15:07:09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추돌사고 뒷좌석 목부상 위험성’ 분석 결과 발표
세단차량 50%는 뒷좌석 헤드레스트 고정형..헤드레스트 평가 기준도 미흡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자동차 추돌사고 때 뒷좌석 부상자 10명 중 4명은 '목' 부상을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뒷좌석 목 부상자는 앞좌석 대비 30% 이상 높게 발생해 뒷좌석 헤드레스트(머리지지대)에 대한 안전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삼성화재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임채훈)는 22일 '추돌사고 때 뒷좌석 탑승자 목부상 위험성 및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연구소의 이번 분석은 '보험사 교통사고 통계 분석' 등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과거 3년간 삼성화재 보험가입자의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부상자가 발생한 추돌사고에서 뒷좌석 부상자가 포함된 사고는 16%가량됐다. 하지만 부상자가 발생한 추돌사고에서 뒷좌석 부상자 중 39.1%가 목 부상을 당해 운전석(29.6%)와 조수석(31.4%)보다 높게 발생했다.


현재 운행중인 승용차 뒷좌석 헤드레스트가 목 부상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세단형 승용차의 뒷좌석 헤드레스트 현황을 조사한 결과, 세단형 자동차(SUV 및 헤치백 등 제외)창측 좌석(좌·우)의 헤드레스트는 탑승자가 본인 체형에 맞게 조절을 할 수 없는 고정형(좌석 일체형)이 52.7%에 달했다.


반대로 SUV와 헤치백 차량의 경우 뒷좌석 헤드레스트의 고정형이 11.3%에 불과,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조절형이 88.7%로 조사됐다.


특히 전문가들은 뒷좌석 중앙좌석의 경우 세단형 승용차 10대 중 7대는 헤드레스트가 전혀 없어 추돌사고 때 탑승자가 목 상해를 당할 위험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한편, 영국의 자동차 연구기관인 태참(Thatcham, 유럽 신차안전도 평가기관)에서 국내 시판 중인 뒷좌석 헤드레스트 등급을 평가한 결과, 자동차 10대 중 3.6대는 창측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았고, 중앙 좌석에 대해선 10대 중 7.4대꼴이 최하위 등급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좌석에 대해선 최하위 등급 모델이 전혀 없는 것과 상반된 결과로, 앞좌석보다 뒷좌석 헤드레스트가 목 부상에 취약한 구조라는 것을 증명했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또 현행 자동차관리법상 자동차 앞좌석에 대한 헤드레스트만이 등급 평가 기준에 반영됐다는 지적이다.


실제 우리나라 현행 자동차관리법 상 앞좌석만 헤드레스트가 의무 설치로 돼 있다. 미국의 경우처럼 뒷좌석에도 헤드레스트 설치가 의무화 해 안전기준을 충족시키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또 연구소는 뒷좌석 헤드레스트의 경우 의무 설치 규정 도입 전, 후방 추돌사고가 많은 국내 사고특성에 맞게 자동차 안전성능을 평가해 소비자에게 알려주는 '신차 안전도 평가' 항목을 포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신차 안전도 평가란 지난 1978년 미국이 최초로 시행했고, 1999년 국내 도입해 매년 신고 자동차를 대상으로 충돌, 주행, 첨단 등 9개 항목의 안전성능을 평가해 결과를 소비자에 제공하는 평가 제도다. 현재 레드레스트 자동차 안전도 평가는 앞좌석인 운전석과 조수석만 적용되고 있다.


박요한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추돌사고에서 머리와 목 부상감소를 위해 앞좌석(운전석과 조수석)같이 높이 조절이 가능한 헤드레스트를 모든 뒷좌석에도 적용해야 한다”며 “오는 2018년 정부에서 시행 검토 중인 뒷좌석 헤드레스트 안전도 평가가 시행되면 성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뒷좌석 탑승자는 반드시 헤드레스트가 높이 조절 가능한 지 확인한 후 머리 높이에 알맞게 조절해 추돌사고시 머리와 목 부상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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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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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2025.08.04 17:15:1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한신평)이 NH투자증권이 추진중인 유상증자에 대해 "NH투자증권이 자본적정성이 제고되고 사업경쟁력과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전망"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와 관련 NH투자증권은 지난달 31일 6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3자배정 방식이며 최대주주인 NH농협금융지주가 전액 인수합니다. 유상증자 목적은 금융당국에 종합투자계좌(IMA)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자본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것입니다. 증자가 이뤄지면 NH투자증권 자기자본은 6월말 현재 7조5000억원에서 8조원 이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농협금융지주의 NH투자증권 지분율은 57.54%에서 61.9%로 높아집니다. 증자자금은 오는 8일 납입되고 25일에 신주가 상장될 예정입니다. 오지민 한신평 수석연구원은 4일 보고서를 통해 "유상증자로 자기자본 규모가 확대되면 자본적정성 지표가 제고되고,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리테일 대출 재원, IB 비트레이딩 자산 투자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으로 자본력 개선을 통해 사업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유상증자 자금 유입으로 중단기적으로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IMA 인가가 이루어질 경우 발행어음과 달리 장기로 조달이 가능해 수신기반 다변화와 장기성 투자자산과의 유동성 만기 매칭 관점에서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NH투자증권 시장지위, 재무안정성, 증권업권 최고 수준인 현재 최종 신용등급(AA+) 등을 감안할 때 금번 유상증자 결정이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향후 IMA 사업인가 여부와 이익창출력 강화, 시장지위 개선 여부, 재무안정성 관리 수준 등에 대한 중장기적인 모니터링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농협금융지주에 대해서도 "농협금융지주는 6500억원의 투자금액을 회사채 발행 등 외부조달과 보유 현금성자산으로 조달할 전망"이라며 "유상증자를 반영한 농협금융지주의 이중레버리지비율은 2025년 3월말 114.9% 대비 소폭 상승한 117.9%로 예상되는데, 이는 2025년 3월말 은행금융지주 평균 수준 108%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이나 자금투입규모가 자기자본(3월말 현재 36조3000억원) 대비 크지 않기 때문에 농협금융지주의 실질적인 재무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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