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대표 여승주)이 주택담보대출 업무에서 전자약정시스템 '한화 론 플래너'(Hanwha Loan Planner)를 도입해 종이서류를 없앱니다.
한화생명은 23일 태블릿PC 기반의 페이퍼리스(Paperless) 대출시스템을 오픈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대출상담사는 고객상담부터 대출서류 작성까지 모두 디지털 기반으로 처리할 수 있고 고객은 융자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대출이 가능해졌습니다.
서류작성과 처리시간이 크게 줄 뿐 아니라 종이문서 폐지를 통한 비용절감 효과도 기대됩니다.
한화생명에 따르면 주담대 1건을 체결하는데 필요한 서류는 70장으로 한화생명의 지난해 주담대 신청건수(1만1000여건)를 감안하면 연간 77만장의 종이를 줄일 수 있는 셈입니다.
한화생명은 문서보관비용·인건비 등을 포함해 연간 10억원의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추산합니다.
한화생명 장종명 융자디지털사업부장은 "고객이 융자센터를 내방하면 대출업무 처리에 1시간30분가량 걸렸지만 대출상담사가 고객을 찾아가 전자시스템으로 처리할 때 이보다 1시간정도 단축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대출업무 전반이 시스템화 되므로 서류나 서명 누락 방지는 물론 고객 개인정보 보안은 더욱 강화됐다"며 "앞으로 대출업무에 스크래핑 기술을 도입해 증빙서류 제출없이 고객이 모바일로 비대면 대출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