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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사들 “손보협회 배타적사용권 심의, 정부정책 역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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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30, 2016, 11:05:40

동부·KB손보, 車보험 배타적사용권 획득 연이은 실패..제도 실효성 논란 거세져
협회 “차보험 특수성 반영된 결과일뿐”..당국 “협회가 스스로 해결방안 찾아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독창적인 보험 상품에 일정기간 판매 독점권을 부여하는 배타적사용권의 실효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손해보험사에서 출시한 상품이 손해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의 배타적사용권 심의에서 연이어 고배를 마시면서 심사 기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금융당국의 신상품 개발 촉진을 위한 보험 산업 자율화 방안의 취지와도 어긋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금융당국은 올해 4월부터 보험사의 배타적사용권 적용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최대 1년으로 연장하도록 관련 규정을 변경했지만, 별다른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3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동부화재가 업계 최초로 출시한 UBI를 연계한 자동차보험이 배타적사용권 획득에 실패했다. 앞서 KB손해보험의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특약으로 배타적사용권을 신청했지만, 심사에서 기각됐다.



배타적사용권은 각 보험협회의 신상품심의위원회에서 담당한다. 동부화재와 KB손보의 경우 이번 심사를 손보협회 심의위에서 심사를 진행했다. 심의위원 7명 중 5명 이상이 80점을 줘야 배타적사용권 획득이 가능하다. 심의위원장에는 협회 임원이 맡고, 보험사(2), 보험개발원(1), 학계(2), 소비자 대표(1)로 구성된다.

 

보험사들은 수개월 동안 연구해 경쟁사보다 먼저 출시한 상품이 협회 심의위에서 인정받지 못하자 울상인 모습이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최근 KB나 동부가 오래간만에 자동차보험에서 배타적사용권을 신청했는데, 둘 다 떨어져 다소 힘이 빠진 듯한 모습이다고 말했다.


업계는 배타적사용권 제도가 시작된 지 1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자동차보험 등 특정 상품에서 배타적사용권 획득이 '하늘의 별따기'라는 인식과 함께 업계의 관심에서도 점점 멀어진다는 것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배타적사용권을 부여받는다고 해도 3개월에 그치거나 주로 대형사들 차지였다면서도그나마 금융당국에서 배타적사용권 확대를 위해 제도를 바꿔 업계에서 새로운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오히려 협회의 심사가 너무 까다로운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작년 보험 산업 경쟁력 제고방안을 발표하면서 배타적사용권 적용기간을 최대 1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내놨다. 소비자에 유리한 상품을 내놓은 회사에 독점적으로 (상품을)판매할 수 있는 기간을 늘려 보험사들의 신상품 출시를 독려하기 위해서다.

 

당시 금융당국은 배타적사용권 기간뿐만 아니라 세부적인 사항도 같이 바뀌어야 한다는 업계의 의견에 따라 각 협회의 신상품 심의위 구성원도 조정했다. 4월 이전에는 7명의 심의위 중 보험사 출신이 3명이었지만, 2명으로 줄이고 소비자 대표를 추가했다. 하지만 배타적사용권의 실효성에 대한 논란은 지속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최근 손보 자동차보험 배타적사용권 부여에 대한 얘기는 알고 있다면서 생보업계에서는 한화생명이 6개월, 삼성생명이 업계 최초로 10개월을 획득하는 등 제도 변화에 따른 움직임이 생겨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손보협회가 당국의 정책방향에 오히려 역행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작년 배타적사용권 기간 연장이 발표되면서 업계에서는 제도 개선에 맞춰 조용히 상품을 개발을 준비해 왔다생보는 좋은 결과로 나타났고, 손보는 반대의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손보협회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내부 심의위에서 배타적사용권에 대한 별다른 논의 계획은 없다면서 최근 손보사에서 배타적사용권 심의에서 떨어진 것은 자동차보험이라는 특수한 상품이라는 이유가 반영된 결과로 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 관계자는 보험사의 배타적사용권 심의여부는 전적으로 보험협회에 맡기고 있어 당국이 규제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면서도 업계의 목소리를 줄였는데도 지속적으로 얘기가 나오는 부분에 대해서는 협회가 스스로 고민하고, 해결점을 찾아야 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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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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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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