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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정책금융 205조 공급…반도체·원전 등 핵심사업 집중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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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6, 2022, 15:12:51

금융위, 정책금융기관-정부부처와 정책금융 공급협약
어려운 대내외 경제여건 고려해 자금 공급 규모 확대
글로벌 초격차 산업 육성…원전산업생태계 복원 포함
차부품·조선 등 불확실성 직면한 전통 주력산업 지원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 소관 정책금융기관(한국산업은행·중소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이 내년에 205조원의 정책자금을 공급합니다. 이중 40%에 달하는 81조원은 국가주력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산업구조 재편, 중소·벤처기업 육성 등 5대분야에 집중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6일 은행연합회에서 소관 정책금융기관 및 산업통상자원부 등 7개 관계부처와 '2023년도 정책금융 자금공급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도 정책금융기관 자금공급 방향을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글로벌 통화긴축으로 주요국 경기위축이 본격화되면서 반도체 등 주요 산업 업황과 수출이 당분간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고 고금리 등으로 기업의 자금조달 여건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어 "주요국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움직임으로 향후 불확실성도 커지는 복합적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산업과 금융, 정부부처와 정책금융기관이 합심해 역량을 결집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각 부처와 정책금융기관 상설협의체인 정책금융지원협의체를 새롭게 출범하고 실무 논의를 거쳐 각 부처의 핵심산업정책을 반영한 정책금융 자금공급 방향을 수립했다"고 부연했습니다.


먼저 산업은행·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은 어려운 대내외 경제여건을 고려해 2023년도 정책자금 공급목표액을 총 205조원으로 책정했습니다. 2022년 대비 11조원 늘었습니다.


특히 정부의 '신성장 4.0' 전략과 부처별 산업정책을 반영해 5대 전략과제를 선정해 총 81조원(39.5%)을 집중공급하기로 했습니다.


5대 전략과제는 ▲글로벌 초격차 산업 육성(15.6조원) ▲미래 유망산업 지원(13.1조원) ▲기존 산업 사업재편 및 산업구조고도화(17.3조원) ▲유니콘 벤처·중소·중견기업 육성(9조원) ▲기업 경영애로 해소(26.4조원)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산업은 부가가치 비중이 높고 한국기업이 세계 선두권에서 경쟁하는 '국가주력산업'으로 꼽힙니다. 정부는 글로벌 시장에서 이들 주력산업의 초격차 지위가 유지·확산될 수 있도록 각각 2조8000억원, 9000억원, 5조3000억원을 지원합니다.

 


미래차와 원전 분야도 국내기업이 세계적 경쟁력을 갖고 있고 향후 시장잠재력이 커 초격차 지위에 도전할 필요가 높다고 판단해 각각 3조5000억원, 3조원을 투입합니다.


정부는 원전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쳐 3조원을 공급하되 이중 7000억원은 산업부 핵심사업인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에 우선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원전사업 확대와 차세대 원자로 기술로 평가받는 중소형원자로(SMR) 등 개발을 위한 설비투자, 부지확보, 공장증설에 필요한 자금도 지원됩니다.


앞으로 성장가능성 높은 미래 신산업 성장 지원에는 13조원이 배정됐습니다. 바이오헬스 강국 도약을 목표로 바이오헬스 산업 전반적으로 총 3조9000억원을 공급하고 주력산업 핵심소재인 나노소재 분야 유망기업 육성을 위해 1조4000억원을 투입합니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디지털 혁신 핵심인프라 산업 자립화와 글로벌 경쟁력 확충을 내걸어 3조1000억원을 지원합니다.

 


산업구조 재편 및 고도화 전략과제에선 전기차·수소차 등 미래차 전환 추세로 내연기관차 점유율 감소에 직면한 자동차부품산업에 자금공급이 집중됩니다. 내연기관 부품업계 전반에 5조4000억원이 공급되고 이중 9000억원은 '자동차부품산업 체질개선'에 우선투입됩니다.


글로벌 탄소중립 전환으로 철강생산 위축 우려를 극복해야 하는 철강산업에는 3조6000억원, 비용경쟁력 낮은 의류용 섬유 중심의 산업구조를 탄소섬유나 아라미드섬유 등 산업용소재 중심으로 다각화하는 섬유산업에 2조9000억원, 중국 등 후발국 기술추격 대응과 함께 고부가·친환경 선박 핵심기술 확보에 나서는 조선산업에 2조7000억원의 자금을 수혈합니다.

 


이와 함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초대형벤처(유니콘기업)가 등장할 수 있도록 벤처·중소기업의 창업-성장-대형화 단계별로 총 9조원의 모험자본을 공급하고, 고금리·고물가·고환율 이른바 '3고현상'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위한 경영안정자금 등으로 26조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분기별로 '정책금융지원협의회'를 열어 정책금융기관의 산업분야별 자금공급 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한편 새로운 현안이나 산업정책 과제가 나오면 협의회를 통해 수시로 논의하고 기관별 자금공급 계획에 추가 반영할 예정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그동안 정책금융기관들이 자체적으로 신산업 육성이나 시장실패 보완, 위기시 시장안정 등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지만 국가 전체적인 측면에서 필요한 전략과제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측면도 있었다"며 "앞으로 점점 심해지는 국가간 산업경쟁의 파고에 맞서 정책금융이 핵심산업 경쟁력을 지탱해 주는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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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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